주석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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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성경 석의 과정
서론(성경해석의 필요성과 그 역사)
1.본문의 확정
2.역사적 배경 연구
3.문학적 연구
4.적용
한글번역성경연구
(중간고사)

제2부:주석의 실재
창12:1-3
막8:27-9:1, 마 16:13-28
요20:19-29
욘4:1-11
고전 11:17-34
오늘날의 성경해석의 동향

본문내용

이스라엘의 불순종)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예수님 책망,대항,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박음
(마태복음 6장,마태복음 23장<7번> 전체)
이스라엘의 불순종 <->이방인에 대한 선교와 믿음
백부장의 믿음
십자가 사건을 보고 고백하는 것도 이방인
수로보니게 여인의 믿음
마태복음에서 중요한 것은 New Israel(교회): 특징-하나님의 뜻에 순종
이스라엘 ->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는 특권 포기,거부 ->박탈됨
예수님의 수난과 부활을 통해(예수그리스도를 통해)
새시대(New Age)가 됨
4.예수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
예수그리스도께서 죽는 순간에 이루어진 일들(27:51-54)
(1)성전휘장이 찢어짐
(2)지진,바위 터짐
(3)무덤이 갈라지고 죽은 성도의 부활
(4)백부자의 신앙고백(큰 두려움)
(1),(4)는 마가복음에도 나옴
28:2-4 부활의 문맥
지진,두려움,천사의 모습(빛과 같고,눈과 같이 흼)
구약시대 이스라엘의 의식속에서 보면 -> 새로운 시대가 됨을 선포
+++>New Age도래
5.마태복음의 마지막 부분 (28:18-20)
(1)예수 그리스도-King (유대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하늘과 땅의 모든 영역
-주기도문의 하나님의 뜻이 땅에서도...)
(2)새로운 시대의 새 이스라엘인 교회의 할 일 ->선교
마태복음에서의 선교의 의미-제자삼는 것
제자 삼으라 (본동사) 나머지(3) 동사들은 분사형임
세례주다 - (회개하라)
그리스도의 가르치신 것을 가르쳐 지키게하라
3.사회학적 성서해석
7-80년대에 절정기(사회적 갈등)
사회현상을 보고 성경에서 주는 메시지가 무엇인지를 봄
문학적,역사적,신학적 관점 -> 성경이 쓰여지게 된 사회적 배경 연구
(구원사,이단에 대한 대처)
(고전11:17-34)
1.주요이슈(issue)
대부분 학자-성찬의 바른 집행
사회학적 성서학자 Thiessen,Meeks:교회내의 갈등
17절:모임이 유익x ->해로움
18절:분쟁
34절:판단받는 모임
=> 분쟁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성찬을 다룸
2.갈등의 본질
(18절) 고전 1:10ff 당파
20-21절:경제적 차이로 나타나는 갈등 같다.
고린도 -AD 1C->로마제국안의 세계
*주후 1 세기 고린도의 사회적 신분의 구조 분석(부,가문,교육,권세...)
주후 1세기 고린도에 관한 문헌들에서 사회적 신분 결정에 있어서의 주요한
요소는 - 부(경제력)이었다.
고전1장 -> 지도자 중심 갈등
본문 -> 경제력으로 인한 갈등
문제점(갈등요소)-교회의 습관
1)House Church 초대교회는 예배당이 없고 집에서 예배드림-큰 집을 빌려서 예
배드림- 숫자가 많아지면서 많은 공간 필요->여러방을 사용할 수 밖에 없음->
사회적 지위로 보아 좋은 방에 들어가고 신분이 낮은 사람은 열등한 방에
들어갈 것이다.
2)먼저온 자들이 음식을 먹음(33절)
먼저온 자들은 자유인들이다. 노예가 일찍 오기가 힘들었을 것이다.
초대교회 구성원들은 생각보다 노예가 많았다. (왜냐하면,로마제국이 노예제
도 아래 세워진 국가이기 때문) 그러므로,가난하고 신분이 낮을수록 먼저
와서 먹을 여건이 되지 못함
3)먼저 온 가난한 자들은 흡족한 음식을 먹지 못함(20절)
가난한 사람들의 일부는 먼저 왔지만 그들은 많이 먹지 못함을 암시
Greco-Roman의 습관:사회적 신분이 높은 사람에게 좋은 음식을 많이 주는 풍
습이 있었다. (음식의 질과 양이 달라짐)
===>갈등심화
초대교회 신분구조:하층에 있는 사람이 많음
소수의 학식,가문,권세 있는 사람들
W.Meeks의 연구
태어난 신분의 지위가 낮음-> 일을 많이 하여 부를 축적
->후천적으로 얻은 신분이 높음 그러나,태어난 신분의 지위는 없애지
못함 -정치적 지도자로의 길로 가지 못함(로마제국 제도)
->그러므로,불만이 쌓임-소외감을 느낌,자기의 권력을 박탈 당한 것으로
여김(권리박탈 감정) =>이들이 교회에 들어와 교회의 지도자나 주인 노릇.
교회안에서 성취감을 느끼려 함-장소,음식 제공 등으로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그리스도안에서의 평등(그리스도와 바울의 메시지)이라는 횡적관계
(교회의 평등개념에 기대)
++>본질적으로 심리적,사회관계 속에서의 갈등(사회적 신분제도를 교회에
서도 느끼고 갈등)
그래서 바울이 강하게 책망
-꾸지람 중에 성찬에 대해 말함, 이러한 상황가운데 성찬을 행하므로
그 의미를 잃어버림, 성찬의 여러 의미 중 사회 통합 (갈등해소) 기능이
있는 것으로 바울은 생각-한형제,자매임을 느끼게 하는 의식이(한몸사상)
성찬이라고 사회학적 성서 연구자들은 강조 ->성찬의 본질적 의미를 깨닫
지 못함 왜냐하면, 사회적 통합 기능을 하는 성찬이 있기 전에 갈등 관계
가 고조됨으로 본질적 의미가 파괴됨 그러므로,바울이 십자가에 못박힌
그리스도 를 강조 ->자기 부정과 자기 희생 강조
cf)당시,로마시민권 획득-로마에 큰 공을 세우거나 돈으로 시민권을 삼
&&&* 사회학적 성서 연구자들은 이렇게 생각하나 대부분의 성경주석가들은
구속사적의미로 본문을 이해한다.
%%% 전이해와 성경해석
전이해 - 미리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환경
어떤 생각을 가지고 성경을 읽느냐에 따라 이해가 다르다. 처해 있는 상황에
따라서 모든 것을 해석함 => 신학이 다르다
전이해가 성경해석에 있어서 부정적 역할을 할 때가 많다. 그러나, 전이해가 없이
성경을 해석할 수 없다. 인간인 이상 전이해에서 완전히 벗어나서(객관적으로)
성경을 해석할 수 없다.(R.Bultmann)
전이해가 성경을 읽고 해석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ㅇ New Hermeneutics에서 주장
전 이 해
+----+ ---------------> +-----+
| 나 | | TEXT|
+----+ <---------------- +-----+
text가 나에게 무엇인가
말하도록 해야한다.
우리의 전이해는 text에 의해서 교정받아야 한다.
(우리의 생각을 합리화 시키려는 생각이 있다면 이것은 일어날 수 없고
자신의 해석이 옳다고 확신하고 합리화함)
나의 견해를 가지고 text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text로부터 내가 듣는 것이 중요하다
exegesis <--> eisg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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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2,3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2.10.16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6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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