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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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에게 해석, 적용, 선포하는 것이다.
2. 설교의 태도
자기의 insight를 가져 설교노트를 가져라
목회노트
고전2:4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
내가 전도할 때 성령이 드러내게
내가 설교할 때 성령이 주체가 되어 나타나시게 하신다.
데살로니가 사람들이 인간의 언어로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듣는다.
설교의 위기 - 진정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드러내는가? 가현설
먹을 물이 없다. - 홍수와 가뭄 (한국-홍수, 북한-가뭄)
설교자 자신이 기대하고 있는가?
자신도 변화되지 않고서 다른 사람이 변화되고자 한다면 안된다.
자신도 설교를 기대하고 있지 않다.
회중도 설교를 기대하고 있지 않다. - 우리 목사님의 설교
설교의 청중
1. 설교자 자신 - 설교를 통하여 자신이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설교는 따로 논다.
2. 회중
3. 성령
하나님의 말씀은 사건이 된다.
설교자와 설교가 일치하지 않는다.
고뇌 있는 설교는 존경받게 된다. 고뇌 없는 설교는 실족하게 된다.
설교의 모형으로서 사도행전의 선교설교
사도행전 - 총 24개의 연설문이 등장
1. 인간의 죄
너희가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았다.
2. 하나님의 해결 8-11장
3. 회개/믿음 12-
예수 케리그마의 내용
1. 세례자 요한의 등장과 예수와 그와의 관계성
2. 예수의 죽음이전에 공생애 시기에 행한 사역들
3. 예수의 재판 받음과 죽음
4. 예수의 부활
5. 예수의 승귀
6. 예수에 대한 기독론적인 칭호들
설교는 나의 언어로 바꾸어야 한다.
설교 속으로 나 자신이 들어가야 한다.
베드로의 설교
1. 상황에 적절한 도입으로서의 청중을 향한 부름
2. 청중을 향한 들음에로의 요청
3. 청중들의 오해와 그것에 대한 거부
4. 성경인용 : 신구약을 두루
5. 기독론적 케리그마 : 대비적
6. 예수의 부활에 대한 성경 증거
7. 예수의 부활에 대한 사도들의 증인됨
8. 청중의 오해에 대한 설명
9. 청중들의 반응
10. 회개에로의 요청과 구원에로의 선포
바울의 설교
1. 상황에 적절한 도입으로서의 청중을 향한 부름
2. 청중들의 오해에 대한 확인
3. 바울 자신의 선포내용에 대한 암시
4. 성경적 내용 설명(창조주로서의 하나님)
5. 신학적 하나님 케리그마
6. 헬라시인의 시인용을 통한 증거
7. 청중들의 오해에 대한 해명
8. 회개에로의 요청
9. 기독론적 케리그마
참된 설교를 행하는 것은 신학도의 신학함과 목회현장의 마지막 목표라 할 수 있다. 참된 설교는 사람을 변호시키고 역사를 변혁시키는 하나님의 사람들의 행위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먼저 판단받고 변화된 설교자는 그제야 진정한 설교의 형식과 내용을 규정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때 설교자는 곧 설교 그 자체가 되는 것이다.
계시 갈1
전승 고전15
예루살렘에 있었던 헬라파와 히브리파
바울은 선교사, 목회자
바울은 보편성과 세계성을 가지고 있다. 바울은 농촌을 다니지 않고 도시를 다녔다.
예수는 농가적이었으며, 하나님나라의 선포대상은 목가적이고 농촌적이었다.
고전15:3-5
복음서 : 사건에 중점, 전승의 내용
사도행전 : 네가티브적인 오늘의 해석, 전승의 해석
예수 그리스도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에 따라 바울은 볼 수 있다.
고후4:6 어두운데서 빛이 있으라
갈1:15 (유도케센)
잠19:3 미련한 자는 하나님을 원망하는 자다.
하나님이 없다고 하는 자는 미련한 자다.
지혜의 위기 - 욥기 - 하나님이 침묵 : 하나님이 역사 속에서 침묵
전도서 - 자연의 역사가 쳇바퀴 돌아가듯이 돌아감
해 아래 새것이 없다. 헛되고 헛되다. - 해 위에는 무언가 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지혜 - 경험, 계시 - 욥기 28장 : 하나님만이 지혜가 어디 있는지 알 수 있다.
자연/피조물 하나님 창조주
역사와 시간 갈4:4 때가 찾다 1) 개인 2)공동체
하나님이 형상이신 예수 그리스도
성령론적 사고 - 지혜론적 사고
자연 피조물의 영의 역사 -
그의 설교는 그의 신학에 따른다. - 신학이 있다면 목회철학이 확실하다.
사고의 영역에서 십자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십자가의 달린자" - 양극단이 묶어있다.
자연, 피조물, 공간, 인간 이해의 자리가 무엇인가? - 접근
거부 당하는 지혜 -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눅13:14-45 마23:37-39 지혜가 예루살렘을 떠나게 된다. - 예수 자신이 떠나게 되는 것을 암시
버려진 지혜 - 인자는 머리 둘 곳이 없다.
십자가에 달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의 지혜가 하나님의 지혜를 이해하는데 실패했다.
세상의 관원들이 예수를 거부하고 예수를 십자가를 못박았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하나님에 대한 거부, 인식 실패, 십자가를 통해 - 아들의 죽음, 영광의 죽음 - 구원의 사건, 계시의 사건
인간의 죄, 무지, - 하나님의 신비로운 계획
비판적인 특징 - 십자가는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라인
인간이 갖고 있는 시도에 대한 거절
바울적 이해 - 예수께서 죽기까지 복종했다.
사고 양식 전체를 규정 - 고전2:2, 갈6:14 예수의 십자가만을
선재
재림 탄생
승천 생애
고난
부활
십자가
예수는 십자가에 감추인 비밀
십자가에 달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알 수 있다.
스티그마 - 예수의 흔적
이성과 삶 - 대립 - 바울의 지혜 - 믿음과 앎 - 지혜론적 사고 - 잘 알 수 있다.
우리의 신앙의 내용으로 담겨져 있다.
나는 하나님이 죽은자 가운데서 예수를 살리신 것을 믿는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신념 체계 - 사상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나타나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 사상 이상의 것이다
믿어야 한다. - 결단
갈3;23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가 율법에 얽매이게 되었고,
아브라함 - 롬4장 - 바울은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
아브라함은 할례를 갖기 이전에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 - 유대인의 조상이기 보다 이방인의 조상이다
아브라함도 다윗도 우리도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되었다.
구약도 약속이고 신약도 약속이다.
바랄 수 없을 때에 바랐다. - 모든 소망에 대항하여
아브라함은 창조신앙, 부활신앙을 믿었다.
은총을 통하여
선물적, 과제적 성격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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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2.10.16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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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6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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