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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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서 론

B. 본 론: 위 본문에 몇가지 성서비평 이론을 적용

C. 결론 : 전체 메시지

본문내용

담당하였으며 지파회의, 장로회의 등을 통한 자치제였다. 지파는 기근, 질병, 전쟁 등으로 약해진 미스파하들을 위한 사회경제적인 상호협조체로서, 지파 장로들의 회의를 통해 어려운 처지에 직면한 지파 내의 다른 미스파하의 잉여농산물을 나누어 주기도 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토지의 소유권 이동의 마지막 경계선을 지파로 보았다. 이렇한 원칙은 가나안 성읍국가들처럼 몇몇 귀족에게 토지 소유권이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다.
4)이스라엘(이스라엘 지파 동맹체)-자율적 기능을 가진 지파들이 야훼종교 아래 평등주의적으로 결합된, 가장 큰 사회.문화적 단위이다. 이스라엘의 구성원이 되는 조건은 야훼종교의 제의, 의식, 도덕적 훈련, 이데올로기에 대한 전적인 헌신과 사회경제적 법률들에 반영된 경제적 평등주의의 실천 등이 가장 큰 요건이었다. 전체 이스라엘은 7년마다의 계약 갱신을 위한 축제 때에 모든 지파회의를 통해서 토지의 재분배가 이루어졌다. 또한 50년마다 행해지는 '희년'(레25장)은 잉여재산을 상속하여, 대를 이어 부가 집중되는 것을 막는 사회적 제도였다. 이스라엘은 이렇게 이중, 삼중적 토지제도를 통하여 사회의 부가 몇몇 사람에게 집중되는 것을 막았으며, 이것을 어기는 것을 야훼 하나님께 대한 반역으로 생각하여 엄격한 금기사항으로 여겼다.
이렇게 이스라엘 평등사회는 농민들을 예속상태로 이끌어 갔던 가나안 사회의 계급적, 경제적 불평 등을 극복했고, 평등사회를 지켜가기 위한 이중, 삼중의 제도장치를 제도화 시켰던 것이다.
III. 결 론
아피루의 하나님이었던 야훼는 이제 가나안에 새로운 평등공동체인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하나님이 되었다. 야훼는 엄격한 평등적 사회질서를 요구한다. 이 평등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기본 법칙이 침해되는 것은 야훼신앙에 대한 반역으로 여겨졌고, 여기에는 준엄한 벌이 부과되었다. 한편 이스라엘의 모든 사회변혁운동의 핵심은 이 초기 평등사회의 모습으로 환원하려는 움직임이다. 초기 이스라엘의 평등사회적 제도는 왕권제도에 의해 붕괴되어 갔지만, 율법과 예언자들의 비판을 통해 야훼 공동체로의 환원이 요구되었다. 예수님의 사역도 이러한 평등사회의 이상인 '주의 은혜의 해(희년)의 선포'와 실현이었으며(눅4,16-20), 초대교회 공동체 역시 이스라엘 초기 평등사회의 재현이라고 볼 수 있다.(행2,43-47; 4,32-37)
그러기에 우리는 평등사회를 위협하고 있는 온갖 불의한 제도에 대해 야훼의 이름으로 항거해야만 하고, 현시대속에 만연되어있는 사회, 경제적 불평등구조를 개선하기위하여 함께 노력해야만 한다. 특히 힘과 물질만을 중시하고 있는 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금 이순간도 소외되고 있는 노동자, 농민, 도시빈민, 고아, 과부, 노인, 장애자 등, 약자를 보호하기위한 법제정과 사회복지제도가 매우 시급하다. 우리는 늘 가난한 자와 소외된 자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들과 함께 해야만 한다. 야훼 하나님을 현대의 바알신(물질주의)으로 대체하려고 하는 위기적 상황에 보다 철저한 야훼신앙으로 뭉쳐 이 땅에 어느 누구도 소외되는 계층이 없는 평등한 하나님의 나라가 속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C. 결론 : 전체 메시지
사사시대의 혼란과 타락은 참된 신앙적 지도력의 부재와 신실한 신앙의 보존이 없는데 원인이 있었다. 사사기의 서론에 포함되는 본문을 통해 하나의 도식을 발견할 수 있는데 "타락 - 징계 - 부르짖음 - 구원"이 바로 그것이다. 불순종의 결과와 징계는 분명하다. 그리고 그러한 타락이 거듭됨도 참으로 비극이라 아니할 수 없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구원 행위가 매번 거듭됨도 사실이다. 이처럼 넉넉한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야말로 사사기가 말하고자 하는 참된 교훈이라 생각하며 본문 주석을 통해 아래 몇 가지를 통해 메시지를 전하고져 한다.
1. 하나님의 약속이 실현되어야 할 장소의 조건은 전적 순종이다. --- (본문비평)
본문 2:9절을 통해 하나님께서 축복하신 땅 '딤낫세라'가 '딤낫 헤레스'로 변경되었음을 보았다. 이 사실에서 하나님의 약속 장소의 완성도 백성들의 순종이 부합될 때에 가능함을 발견할 수 있다.(광장동의 성지동산도 예외일 순 없다)
2. 사사는 신분(직업)에 상관없는 하나님의 도구이다. --- (편집비평)
여호수아 시대까지 이스라엘 역사는 믿음의 참된 지도자와 신앙의 증거자들이 있음으로 하여 이스라엘 공동체를 성장시켜 왔다. 그런데 그토록 꿈꾸어 오던 가나안에 정착하기가 급하게 신앙적 지도력의 부재로 백성들은 타락하고 만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유적인 구원의지로 신분상 별볼일 없는 사람들을 사사로 선택하여 구원을 베푸셨다.(다양한 전공과 직업을 경험한 장신의 목회를 준비하는 우리가 하나님의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할 때 하나님께서는 돌들을 사용하실 지도...)
3. 시험의 의도와 목적 - 지독한 사랑 병 환자이신 하나님 --- (구조비평)
그의 시험 의도는 1) 전쟁 미체험 세대에게 전쟁을 통하여 공의와 긍휼의 구원 사역을 체험케 하심과 2) 우상숭배 민족들 틈에서 순수 신앙 유지 여부를 알아보자는 것이다. 사실 누구나 사랑하는 사람이 생기면 그 사랑을 확인하고 싶어한다.(현재 우리들에게도 많은 시험 거리와 유혹, 훈련이 필요한 부분들이 많다. --- 돈, 여자,... 등)
4. 야웨 공동체의 실현을 촉구한다. --- (사회학적 비평)
가나안의 불평등 사회의 체제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그가 광야에서 선포하신 이스라엘의 공동체 규범과 준수를 요구하셨다. 야웨 공동체는 억압과 폭정(정치적),착취와 불공정(경제적),불평등과 비리(사회적)가 없는 사회를 의미한다. (현재 우리나라 사회는 야웨공동체와는 거리가 먼 부분이 너무 많다. 초등학생의 임신....등)
이 모든 작업을 마치면서, 역사의 혼란기를 회상하며 하나님의 목적을 읽어낸 이스라엘 신앙의 탁월함에 큰 감명을 받았다. 인간사와 역사의 모든 축복과 징벌은 그 자체로 완결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응답 여하에 최종적으로 결정되어진다. 바른 응답은 그 속에 담긴 하나님의 계획을 깨닫는 전적인 신뢰(순종)에서 가능하다 하겠다(시71:20, 고후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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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17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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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6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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