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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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백성들은 언 어와 문학에서 관습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같은 구조에는 같은 장르가 있고 같은 장르에는 같은 용어와 삶의 자리가 있다는 것이다.
전형적인 대표적인 구조 삶의 자리들을 강조하게 되면 본문 안에 있는 독특한 개개 인의 특성을 놓치게 된다
3. 방법
①단락구분
수사비평에서 처음과 끝은 수사적인 도구(rhetorical devices)들을 관찰함으로 결정 한다..
수사적인 도구들,
Inclusio(inclusion) 처음에 했던 말을 마지막에 반복하여 끝맺음.
chiasmus 교차댓구법
parallelism
repetition
수사적인 상황
뮐렌버그는 그 책 Form Criticism and Beyond에서 예레미야 3:1-4:4에 대해 수사 비평을 적용했다. 양식비평에서는 삶의 자리가 법정, 소송의 삶의 자리다.
수사비평에서는 물론 양식비평이 주창하는 삶의 자리도 있지만 고백적인 탄식시도 있고 조건적인 계약(conditional covenant)도 들어있다고 보고 있다.
3장1절에서 4장1절까지 한 단락으로 보는 이유는 쉽(to return)이라는 단어가 두 번 반복되어 Inclusio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4.평가
공헌점
공시적 방법의 하나로서 문서, 양식비평의 한계를 극복하려고 하고 있다.
공통체의 장르에 집착한 양식비평보다 본문 저자의 개인적이고도 독특한 장르들을 수사적인 장치들을 살펴봄으로 파악하려 한다.
본문의 언어를 자세히 관찰하고 연구함으로 성서본문의 연구를 촉진시켰다.
한계점
본문을 자세히 구분함으로 본문을 잘 짜여진 예술작품으로 보이게 한다.
그러나 본문 자체가 수사비평에서 말하는 것처럼 예술적으로 잘짜여진 것이 본래 저자의 의도였겠는가?
문학비평(New Literary Criticism)
1.정의
이러한 이전의 판단들(역사비평학적 연구들), 원래 의도를 고려치 않고 이 성서본문 들을 뿐만 아니라 성서전체를 우리가 헤밍웨이에서부터 인용을 고려하는 것처럼 연 구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 성서는 여러 가지 과학적 신학적 연사적 이야기가 아니 라 그것은 문학적인 이야기이다.
세미하게 식별하는 관심들을 언어를 기교적으로 사용하는데, 사상이 변화하는 데,... 문맥, 이야기 관점, 구성의 단락들, 그 밖의 많은 것들에 기울이는 것이다. 다른 말 로 하면 여러 가지 비평적인 접근에 의해서 예를 들면 단테나 톨스토이, 쉐익스피 어를 조명해온 그런 방법들에 의해서 작품을 분석하는 것이다.
2.전제
성경은 역사적인 혹은 신학적인 작품으로 여기는 것과는 반대로 원래 근본적으로 문학작품이다.
공시적 방법의 한 형태이므로 최종형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역사적인 것은 필요 할 때만 인용한다.
3. 배경
넓게는 일반 문학이론.
신학자들이 아닌 일반 대학에서의 문학이론이 성서학자에 영향. 로버트 앨터도 비 교문학학자
20세기이전 까지의 통시적 방법론에 이은 공시적 방법론들이 영향
4. 방법
성경의 이야기체를 분석하는 방법들.
해설자, 등장인물의 대화, 단어나 구, 문장의 반복을 관찰
등장인물 성격 묘사, 등장인물의 reticent에 관심.
시체를 분석하는 방법
평행법(parallelism), 본문의 구조(structure), 예언과 시와의 관계, 은유법(메타포), 비유법, 직유법, 전승(tradition) 등을 고찰
5. 문학비평의 예
이형원 - 구약 성서 비평학 입문. 나훔서
기독교 사상 '시편12편의 문학 비평적 주석'
먼저 BHS에서 번역
장르를 구분- 대중 탄식시
독자 - 주전3,2 세기 성전에서 성서를 암송하고 예배를 드린 사람들
1, 2 3 ,4 5, 6, 7, 8 9절로 구분
비유적 언어 - 사상적인 비유법(은유,대유), 수사적인 비유법(두운, 유은법 등등)
문학비평적 주석 - 비유적인 언어들을 어떤 기능적 역할을 하고 있는가?
시편12편에 대한 결론 - 여러 수사적인 비유법들은 독자들에게 청각적인 효과
여러 사상적인 비유법들과 다양한 이미지들은 본문의 신학사상들을 영상화
대중탄원시라는 것은 시적인 음악적인 장르를 통해서 주는 신학적인 교훈 을 준다.
올바른 대화의 삶이 국가나 사회의 흥망을 좌우한다.
기타- 기도의 자세가 우리의 모습 그대로 아뢰는 것이다.
본문을 음악적으로 시적으로 접할 기회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6. 평가
공헌점
①성경의 문학적인 관습을 잘 드러내 준다.
성경저자도 현대 저자처럼 관습에 따른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②본문의 전체성을 드러낼려고 한다. 복음주의자들은 몇 개의 구절에 관심.
독서의 과정에 대한 이해에 도움. 저자와 본문과 독자의 사고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 저자와 본문과 독자사이의 거리를 오고가면서 더 나은 이해에 도달한다.
③본문의 예술성, 심리적 차원을 해석하는데 있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데 있 다.
한계점
①일반문학이론 자체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과 해석에 대해 여러학파를 형성 하고 서로 대립하고 있기 때문에 성서학자는 문학이론의 전문인이 되어서 이를 적 용해야 한다.
②너무 전문용어가 많기에 독자들의 이해가 어렵다.
③현대 서구적 개념을 고대 본문에 억지로 집어넣을수 있다.
④일반 문학이 저자의 의도를 무시하는데 주의해야 한다. 문학과 성경은 어떤 의 미로든 저자의 의도가 있었음을 무시할 수 없다.
⑤성경의 역사성을 부인하고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문학과 역사를 불필요하게 대 치하는 것이다. 본문의 역사적 가치를 무시하는 것이다.
우리는 역사적 방법론들을 같이 고려해야 한다.
독자반응비평(Reader Response Criticism)
1. 정의
R .M. Fowler
실라버스 참고
2. 가치
p 324 「성서비평방법론과 그 적용」참고
3. 한계
pp. 335-337 Ibid. 위 책 참고
섬긴다는 미명아래 또 하나의 부끄러운 졸작을 내 놓습니다. 게다가 마지막 부분은 개인적 사정으로 잘 정리하지도 못했습니다. 넓으신 마음으로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시험때에 시험들지 않고 승리하시기를 바라며…
유사노트에 주의합시다. 1학년A반에서 공인된 노트는 이것 하나뿐입니다. 특히 이진우 전도사판 노트를 주의하십시오. 히히히. \●/
다른 분의 노트는 될 수 있는대로 많이 참고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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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2,3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2.10.17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6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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