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 배경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 1 부 신약성서 시대의 유대교

제 1 장 헬라주의 시대에 있어서 유대교의 정치사
1. 페르샤 지배하의 팔레스틴
2. 알렉산더 대왕과 이집트의 지배하에 있는 팔레스틴
3. 시리아 지배하에 잇는 팔레스틴과 막카베어 독립전쟁
4. 하스모네어 왕국
5. 로마 지배하의 팔레스틴
6.유대 전쟁과 바르 코흐바의 폭동

제2장 신약성서 시대에 유대교 안에 있었던 종교 운동과 정신적 조류
1.묵시문학
a. 묵시 문학의 기본구조
b. 묵시 문학의 저작물
2.팔레스틴 유대교 안에 있던 집단들과 유대교들
a.사두개파 사람들
b.바리새파 사람들
c. 혁명당원들
d.엣세네파 사람들
3. 디아스포라의 유대교
1)헬라주의적 세계 안에 있는 유대인 디아스포라

제 3 장 신약성서 시대의 유대인의 생활과 신앙
1. 팔레스틴과디아스포라에서의 유대인의 사회적 상황
2.예루살렘의 성전 의식
3. 회당
4.성서, 율법, 전승
5.하나님과 인간
6.미래적인 구원


제 2 부 신학성서의 헬라주의적-로마적 배경

제 1 장 기원후 1세기의 로마 제국의 정치와 사회
1. 시이저의 지배하에 있는 로마 제국
2. 기원후 1세기의 로마 제국의 사회적 상황
3.황제 숭배

제 2 장 신약성서 시대의 헬라주의적-로마적 세계 안에서의 종교 운동과 정신적 조류
1.희랍과 로마의 신들
2.민속신앙과 운명 사상
3.밀의 종교들
4.통속 철학

제 3 장 영지주의
1. 영지주의의 근본적인 구조
2. 전 그리스도적 영지주의의 증거로서의 코르푸스 헤르메티쿰
3. 기원후 1세기의 영지주의 전파

결 론

본문내용

매우 사랑하였다.
3.密儀 종교들
인간이 어떻게 음울한 운명으로부터 방어하고 자유롭게 되는지에 부분적으로나마 해답을 준것이 밀의종교였다. 이러한 밀교들은 인간에게 고통, 죽음에 대항하는 치유의 능력을 주어서 인간에게 구원을 약속하였다. 여기서 비밀이라는 말은 특별한 예배 행위를 위하여 모여든 종교적 모임이 그들의 종교의 내용과 의미에 대하여 그 종교에
속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누설되지 않도록 엄격히 침묵을 지킨다는 말이다. 이러한 결과로 그들의 비밀스런 계율은 지극히 지킨다는 말이다. 이러한 결과로 그들의 비밀스런 계율은 지극히 적은 부분만 전승되었다.
4.통속 철학
헬라주의 시대에 에피큐르는 향학이라느 것을 인간이 참된 지혜를 얻어 모든 상활속에서 옳은 것을 찾아 행할 수 있을 때 도달할 수 있는 인간적인 건전함의 상태로 이해되었다. 에피큐르는 신의 존재는 부인하지 않았으나 신들이 인간의 삶에 개입하지 않으므로 인간이 신에 대하여 염려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에피큐르 철학자들은 부활을 믿지 않았다. 때문에 세상에서의 향락적 쾌락을 추구하였다. 퀴니크의 철학자들은 에피큐르 철학자와달리 삶의 쾌락을 경멸하였다. 스토아 철학자들 역시 쾌락추구의 삶을 거부하였다. 인간으로 하여금 자연과의
조화 속에서 인생의 과제를 배워 알게 하는 스토아 윤리의 실제적 방향은 퀴니크 학파의 이론과 관련을 맺고 있다. 스토아 사상은 헬라주의적 유대교에서도 받아들여정다. 이외에도 고대 후기의 정신적 생활에 영향을 끼친 다를 철학 학파에 피타고라스 철학파와 플라톤의 세계관이 있다. 피타고라스 학파는 금욕적인 생활을 견지하며 회개를 촉구했다. 플라톤의 세계관 중 신론은 유대인에게 성서 텍스트로 채택되었다.
제 3 장 영지주의
1. 영지주의의 근본적인 구조
영지주의의 근본구조를 가능한 한 적절하게 표현하려고 한다면 도대체 영지주의는 그들 자신의 견해에 따르면 무엇이 되려고 하였는가 하는 문제에서 출발해야 한다. 영지라는 말은 인식을 의미한다. 지식은 인간에게 신 인식을 전달해 주는 계시를 통하여 주어진다. 인간은 인식의 대상 즉 하나님 자신에 의해 감동되면서 이러한 인식을 체험하게 된다. 영혼은 황홀한 지경에서 그를 인식한다.
이 세상의 내적 관계는 세상의 기원이 밝혀질 때에만 이해되어질 수 있다. 영지주의는 세목에서 여러 가지로 표현될수 있으나 끊임없이 순환하고 있는 특징들을 보여주는 우주 개벽설의 묘사로서 세상의 기원에 대하여 말한다. 창조는 순수한 빛의 세계 가운데 있는 신의 영역으로부터 한 부분이 하층 세계로 떨어져서 물질과 결합함으로써 일어났다는 것이다. 세상이 하강을 통해 생겨난 것이기 때문에 신의 본래적인 작품이 아니라 지금은 적대적인 세력에 의하여 지배를 받고 있는 신의 소외된 작품이다.
인간관 역시 창조의 이해에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왜냐하면 태초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는 신화는 인간으로 하여금 그가 어디에서 왔으며 어느 속으로 던져졌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인간의 현재 상황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구원론 속에서 구원에 대한 물음이 답변되고 있다. 세상 위 먼곳에서 통치하고 계신 신과 인간의 영혼속에서 쉬고 있는 신적 본체는 자연적인 근사성을 근거로 하여 하나의 전체를 이루기 때문에 영혼은 그가 본래 내려왔던 상계로 다시 올라가야만 한다.
그러므로 구원은 인간 속에 숨겨진 신적인 핵심이 자유롭게 되고 그럼으로써 그의 본래적인 임무를 다시 받게 됨으로써 근원적으로 복귀하는 가운데 일어나는 것이다.
영지주의와의 싸움은 교회가 영지주의 이론에 대항하도록 창조론과 인간론, 그리고 구원론을 좀더 명백하게 표명하도록 교회에 도전하였다.
2. 전 그리스도적 영지주의의 증거로서의 코르푸스 헤르메티쿰
영지주의 사상은 18개의 논문을 모아 만든 코르푸스 헤르메티쿰이라는 책 안에 총괄되어 있다. 첫변째 논문은 거친 표현으로 영지주의 학설의 우주론, 인간론, 구원론을 총괄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세상의 기원, 인간의 창조 및 인간을 속박으로부터 자유하게 하는 구원 등을 표현하기 위하여 짜맞추어진 많은 신화론적인 전승들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의 거듭남에 관하여 다루고 있는 열 세번째 논문이 무엇보다도 주목을 끄는데 이 논문에서는 성례전적인 행위가 아니라 신의 인식만을 생각하고 있다.
코르푸스 헤르메티쿰의 문헌들은 영지주의의 개념과 내용을 보다 명백하게 보여 준다. 인식은 정신적인 노력에 의하여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신도들에게 알려지기를 원하는 신의 계시로 말미암아 체험된다. 그러므로 영지주의는 그의 본질에 따르면 철학적인 명상으로 도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 속에서 잠자고 있는 신적인 불꽃과 결합되어 있으며 인간으로 하여금 참된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신적 능력으로 가득 찬 인간 전체의 변화로서 일어나는 인식이다 .
3. 기원후 1세기의 영지주의 전파
기독교 복음을 어떻게 적절하게 표현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영지주의와의 만남 가운데서 결정되어질 수 밖에 없었다. 모든 인간의 삶과 구원의 의미에 관한 공개적인 물음에 대한 답변으로서 복음이 명백하게 이해되기 위해서는 영지주의의 유창한 말과 개념들을 빌어서 인간에게 설교되어야 했다. 그러나 이러한 영지주의의 말과 개념들을 받아들였다고 해서 기독교의 선포가 내용적으로 변화되었거나 변조된 것은 결코 아니었다. 어떻게 우리가 복음의 진리와 독자성을 해치지않고 유대인들에게는 유대인이, 희랍인들에게는 희랍인이 될 수 있는지 개별적으로 말하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오린, 그리고 가끔 애써서 숙고한 후에야 비로소 결정될 수 있었다. 고대 교회에게 영지주의가 던진 도전으로 말미암아 - 유대인이건 희랍인이건 - 모든 인간에게 빚지고 있는 그리스도 복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해석을 하기 위하여 교회는 피나는 노력을 하게 되었다.
결 론
유대인들과 희랍인들에게 전해진 십자가의 복음만이 이를 믿고 받아들이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구원을 열어 준다. 그러므로 십자가에 달리고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로서 선포된다. 왜냐하면 바울이 말한대로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언제나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언제나 사람보다 강하게 때문이다(고전 1:25).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2.10.17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69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