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신과 묵시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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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바울의 서신
제 1 장. 서 론
제 2 장. 데살로니가 사람에게 보낸 첫째 편지
제 3 장. 데살로니가 사람에게 보낸 둘째 편지
제 4 장. 갈라디아 사람에게 보낸 편지
제 5 장. 고린도 사람에게 보낸 첫째 편지
제 6 장. 고린도 사람에게 보낸 둘째 편지
제 7 장. 로마 사람에게 보낸 편지
제 8 장. 빌립보 사람에게 보낸 편지
제 9 장. 골로새 사람에게 보낸 편지
제 10 장. 빌레몬에게 보낸 편지
제 11 장. 에베소 사람에게 보낸 편지
제 12 장. 목회 서신

Ⅱ. 공동 서신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야고보의 편지
제 3 장. 베드로의 첫째 편지
제 4 장. 베드로의 둘째 편지
제 5 장. 유다의 편지

본문내용

현될 수 있다. 그래서 야고보서를 평신도의 복음 또는 사회적 복음이라고도 한다.
제 3 장. 베드로의 첫째 편지
1. 내 용
내용 전체가 하나의 권고적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내용 구조를 분석하기가 좀 곤란하다. 서두 인사말에 뒤이어 곧 하나님께 대한 감사 찬양이 나오고, 권면의 말씀이 계속된다. 그리고 다시 새로운 어조로 교회를 향하여 불 같은 시험과 고난에 대처하는 신앙인의 태도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며, 박해 가운데 있는 교회 지도자들을 격려하고 끝으로 일반적인 경고와 마지막 인사로 서신을 완전히 끝낸다.
2. 수신자
서두 인사에 보면 사도 베드로가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비두니아에 흩어진 나그네에게 보내는 서신"이라고 하였다. 이 서신에서는 이방 그리스도인들을 지적한 것이다. 이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늘에 본향을 두고 임시 이 지상에 체류하는 신앙의 순례자로 저자는 보았다.
3. 문학적 성격
한 마디로 이 서신의 성격을 말한다면 '격려와 권고'라고 하겠다. 베드로 전서의 문학적 성격은 전통적인 권고와 예전적인 사료들을 종합해서 만든 하나의 교화문서라고 할 수 있겠다.
4. 저 자
서두의 인사말에 저자 자신을 가리켜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라고 하였으며, 뒤에는 '같은 장로로서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베드로의 저작설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거의 부정적이다. 결국 베드로 전서는 무명 인사의 저작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5. 편집 연대와 장소
5:13의 '바벨론'이 정말 '로마'의 대칭이라면 베드로 전서는 로마에서 기록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서신 전체 성격으로 보아 또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 때문에 당하는 광범위한 박해는 아무래도 도미시안 시대를 생각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이 서신의 편집 연대를 96∼100년으로 잡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
제 4 장. 베드로의 둘째 편지
1. 내 용
이 서신은 개인의 편지라기 보다는 공식 포고문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이 서신의 중심적인 내용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부인하는 이단을 배격하는 데 있다.
2. 저자 문제
예수의 제자 베드로의 저작이라는 데 문제가 있다. 첫째, 베드로 후서는 가명문서라는 것이다. '베드로의 유훈'에 사도적 권위를 부여하기 위하여 베드로의 이름을 서두에 붙였을 것이다. 둘째, 결국 이 서신은 상당히 오랫동안 경전화에 문제가 있었다.
3. 성립 연대와 장소
이 서신의 성립 연대를 정확하게 따지기 매우 곤란하다. 이 서신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유다서의 성립 연대와 비교해 볼 때 이 서신에 나타난 영지주의 사상은 제 2 세기 중엽까지도 내려갈 수 있다. 또한 베드로 전서와의 관계를 고려해서 로마로 그 저작 장소를 보는 사람이 많이 있다.
제 5 장. 유다의 편지
1. 내 용
유다서에는 이단사상에 대한 경고와 권면의 글을 담고 있다.
2. 문학적 성격
이 서신은 자유 방종주의자들과 노스틱주의자들과 거짓 교사들을 배격하는 이단 공격문서다. 문학적 성격은 전적으로 서신의 형식을 갖추었다고 할 수 없다. 그리고 이 서신이 본래 유대인을 위한 것인지 이방인을 위한 것인지 구별하기 어렵다.
3. 저자와 편집 연대
저자는 자신을 가리켜서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요, 야고보의 동생인 유다'라고 하였다. 그러나 예수의 동생 유다가 서신의 저자가 된다는 것을 강하게 주장할 근거가 없다. 저자는 유대인 그리스도인이다. 그는 유대 묵시문학을 잘 알고 있다. 유다서는 초대 그리스도교 말기에 기록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그 연대는 따져 말할 수 없다. 야고보서가 제 1세기말엽에 나온 서신이기 때문에 유다서는 그보다 더 뒤에 기록되었다고 본다.

키워드

서신,   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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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2.10.17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6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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