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신학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A. 이원론
B. 계시와 이성
C. 교회와 국가
D. 그리스도와 문화
E. 초월과 내재
F. 은총과 자연

Ⅲ. 평가와 결론

본문내용

{해독제(anidote)}로서 절대 부정적인 초월적 은총주의를 세워나가는 것이다.
Ⅲ. 평가와 결론
이상에서 우리는 우리 기독교 신학에서 자칫, 이원론으로 여겨질 수 있는 몇가지 개념에 대하여 그것들이 갖는 의미의 한계와 함께 이것들이 배타적이고 양자 택일적이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 개혁주의 전통에서 어떻게 통일되고 극복되는지를 알아보았다.
각각의 주제는 먼저 의미를 규정해주고 문제가 되고 있는 주장들을 대별해 보면서 이에 대한 개혁주의의 통합적인 해결을 제시하였다. 그 내용이 매우 빈약한 것은 말할 것 없고 또 개혁주의 입장이라는 것이 칼 바르트로 집중된 것이라는 제한적 것이다. 또 그것도 primary source가 아닌 2차 자료에 의존하였다. 이것은 본 연구자의 한계이기도 하다.
한가지 분명한 것은 계시와 이성, 내재와 초월, 그리스도와 문화, 교회와 국가, 자연과 은총 .... 등은 2천년 교회의 역사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논의되어 온 중심적인 과제로서 다양한 용어와 개념으로 나타나고는 있지만 이것은 곧 하나의 맥락으로 관통하고 있다고 하는 점이다. 다시 말하면 계시와 초월, 은총... 그리스도, 문화 이런 용어들은 서로 바꾸어 사용할 수도 있는 것으로서 관점, 시대적 관심을 달리 한 것일 뿐이다. 모든 신학적 논쟁은 바로 그 시대 정신과 관심사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신학자들 역시 그들의 역사적 경험의 범주에서 사고하고 말하였던 것에 불과한 것이다.
우리 성경은 분명 계시의 주관성, 또 하나님 주도적인 특성을 말하면서 동시에 계시의 객관성과 자연을 통한 하나님 인식을 말하고 있다. 하나님의 초월을 말하면서 또 내재를 너무도 분명히 말하고 있다. 문화에 대해서도 그 입장이 분명한 것만은 아니다. 이중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여기서 우리는 어느 한 쪽을 취하고 어느 한 쪽은 버리는 것이 아니라 {구원 받은 이성}, {세례 받은 문화}, {거듭난 국가}... {초월을 경험한 내재}라면 문제 될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바르트적인 {위기}와 {하나님의 불벽 앞에서의 죽음과 심판} {하나님과 인간의 질적인 차이}를 경험한 후에 {하나님의 인간성}에 이를 수 있어야지 이러한 자기 부정, 자기 규탄, 철저한 자기 파산선고에 의한 절망의 경험없이는 인간 스스로 높아진 것으로 거부되어 마땅한, 인간의 자기 高揚(self- exaltation) hybris, superbia에 다름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바르트의 정당성은 아우구스티누스와 함께 확보된다 하겠다.
현대의 Missio Dei 선교 신학은 종래의 하나님-교회-세상의 도식을 하나님-세상-교회로 바구어 놓았다. 이것은 만물을 새롭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으로 성서적 타당성을 지닌다 하겠다.
우리가 편협된 교회 울타리를 넘어 선교적 과제로서 세계를 포용함으로 현존하는 세계의 온갖 부조화된 모습을 개변시켜 해소하는 한편 하나님의 새로운 세계를 역사화는 임무야말로 우리 하나님께서 위탁하신 참다운 기독교의 과제라 할 것이다. 이것이 참다운 세속화 신학이겠기 때문이다. 다만 이 과정에서 교회와 복음의 자기 정체성에 충실하여야 할 것은 물론이다.
*** BIBLIOGRAPHY
김 광식, 현대의 신학 사상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77
김 균진, 헤겔 철학과 현대신학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44
_______, 헤겔과 바르트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62
김 영한, 바르트에서 몰트만까지 - 현대신학의 개혁주의적 조명 -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66
이 장식, 기독교 신조사(II) 서울 : 컨콜디아사, 19832
_______, 신학적 인간학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76
_______, 교회론 I, II 서울 :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9
이 형기, 종교개혁 신학사상 서울 : 장로회 신학 대학 출판부, 1984
_______, {죤 칼빈에 있어서의 교회와 국가} 박창환 박사 주선애 교수 화갑 논문
집 서울 : 장로회 신학대학 출판부, 1984
한 철하, 고대 기독교 사상 서울 : 대한 기독교 서회, 198512
Berkouwer, G. C. The Triumph of Grace in the Theology of Karl Barth 조 동진
역, 칼 발트의 신학 서울 : 대문 출판사, 19682
Hodern, William. The Case for a New Reformation Theology Philadelpia : The
Westminster Press, 19893
_______________, Potestant Theology. 이 정욱 역, 프로테스탄트 신학 개요
서울 : 대한 기독교 서회, 19804
Jaspers, Karl. Augustine 김 쾌상 역,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 서울 : 전망사,
1981.
Muller, David. Karl Barth 이 형기 역, 칼 바르트의 신학 사상 서울 : 양서각,
1986
Neve, J. L. A History of Christian Thought(II) 서 남동 역, 기독교 신학사
서울 : 대한 기독교 서회, 19848
Niebuhr, Richard. Christ and Culture 김 재준 역, 그리스도와 문화 서울 : 대
한 기독교 서회, 19837
Ott, Heinrich. Die Antwort des Glaubens 김 광식 역, 신학해제. 서울 : 한국 신
학 연구소, 198911
Pohlman, Horst. G. Abriss der Dogmatic. 이 신건 역, 교의학 서울 :
한국신학
연구소, 1989
Richardson, Allen.(Ed) The Westminster Dictionary of Christian Theology.
Philadelpia : The Westminster Press, 1983
Scott, Willam. Historical Protestantism. 김 쾌상 역, 개신교 신학 사상사.
서울 : 대한 기독교 서회, 1988
Zahrnt, Heinz. The Question of God(ET). New York : Harcourt Brace & World
Inc. 1969
  • 가격2,3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2.10.20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73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