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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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소설이란 무엇인가?
1)소설의 개념, 소설의 정의
2)소설의 기원과 본질

II.소설의 특성
1. 허구(虛構)의 의미
2. 진실성(眞實性)
3. 미메시스 이론
4. 산문 형식(散文形式)으로서의 소설
5. 서사성(narrativity)

III. 소설의 주제
1. 주제의 의미
2. 주제의 파악
3. 소설의 요소들과 주제와의 관련성

IV. 소설의 구성
1.구성(plot)의 개념
2.구성의 유형
3.구성의 단계
4.소설의 갈등

V. 소설의 배경(setting)
1. 배경의 의미, 요소
2. 배경의 유형
3. 배경의 기능

VI.소설의 문체와 어조
1. 소설의 문체
2. 소설의 어조 (語調, tone)

VII. 소설의 시점
1. 시점
2. 거리

VIII. 소설의 인물(character)
1. 인물의 개념
2. 인물의 유형
3. 인물 설정의 방법

IX.소설의 갈래
1. 길이에 따른 분류
2. 의도에 따른 분류
3. 화자의 위치에 따른 분류
4. 인물의 묘사 방식에 따른 분류

X.소설의 흐름(한국 현대소설의 흐름)
1. 1910년대
2. 1920년대
3. 1930년대
4. 1940년대
5. 1950년대
6. 1960년대
7. 1970년대
8. 1980년대

본문내용

변절' , 최상규의 '대합실' , 정을병의 '피임 사회' , 강용준의 '탈주자들' , 김용성의 '리빠똥 장군' , 홍성원의 '무사와 악사' , '흔들리는 땅' , 김채원의 '먼 바다' , 유채용의 '누님의 초상'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동시에 70년대 후반 소설사에 새로운 작가들로 등장한 이문열의 '사람의 아들' , '들소' , 김성동의 '만다라' , 김원구의 '무기질 청년' 등도 주목해야 할 작품들이다.
8 . 1980년대
1980년대는 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중 항쟁이다. 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80년 5월의 광주 항쟁을 낳게 되었으며, 광주 민중 항쟁은 새로운 시대로의 진입을 예고하였기 때문이다. 이 비극적 체험은 이후의 문학적 상상력이나 정신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여, 80년대의 문학은 광주를 떠나서는 설명할 수 없을 만큼 긴 파장을 드리웠다.
한편, 80년대는 70년대부터 가속화되기 시작한 산업화의 흐름이 더욱 급격하게 되고 이에 따라 노동자를 양산하면서 그들의 생존권 투쟁은 전국적 규모로 이어졌다. 어쨌든, 80년대는 유례없이 어두운 갈등의 시대였으며, 이에 대한 반작용 및 돌파구로 진보적인 역사관이 강한 목청을 돋운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먼저, 80년대를 휩쓴 진보(進步)의 열기에서 비켜선 자리에서 문학을 했던 일군의 작가들이 있다. 그 대표적인 작가가 이문열이다. 그는 '금시조' 를 통하여 동양 예술에 관심을 갖더니 '칼레파 타 칼라' 를 통해서는 그리스 도시 국가를 배경으로 우리의 역사에 일종의 의문을 제기했다. 이문열은 훗일 '시대와의 불화' 란 산문집에서 자신이 왜 '어두운 열정에의 경사(傾斜)를 거부했는지' 를 해명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젊은이들의 삶을 그린 유후명의 '돈후의 사랑' , 샤머니즘 혹은 원시적인 신화의 세계에 대한 관심을 보여 준 한승원의 '불의 딸' , 교육 현장을 다룬 전상국의 '우상의 눈물' , 박양호의 '지방 대학 교수' ,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우리 삶의 정신적, 물리적 폭력의 양상을 그린 이동하의 '폭력 연구' 등이 대표적이다.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한 현상에 동참한 작가들이다. 이인성은 '낯선 시간 속으로' , '한없이 낮은 숨결로' 등의 작품을 통해 기존의 소설 기법에 대한 과감한 해체를 추구하고 있다. 최수철은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의 양상을 독특한 문제로 표현하고 있다. '고래 뱃속에서' 가 그의 대표적 작품이다. 서정인은 '달궁' 시리즈를 통해 기법 실험의 한 극단을 보여 주었다.
그 밖에 냉소주의적인 입장에서 현실의 모순을 드러내고 있는 고원정의 '거인의 잠' 이나, 역사 소설의 기법으로 우리 현실을 우회적으로 그려 낸 복거일의 '비명을 찾아서' 등도 소재의 확대를 가져온 부류들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광주 체험의 충격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서 우선적으로 대두한 것이 광주 항쟁에 대한 그릇된 관점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김유택의 '먼 길' 은 군에 대한 불신과 공포감을 그리고 있다. 임철우의 '봄날' , '직선과 독가스' , 윤정모의 '밤길' , 몬순태의 '일어서는 땅' , 정도상의 '십오방 이야기' , 최윤의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 홍희담의 '깃발' 등의 작품은 그러한 유에 속하는 작품들이라 하겠다. 특히, 홍희담의 '깃발' 은 노동자의 시각에서 광주 항쟁을 바라봄으로써 그 동안 지식인의 시각에 한정된 광주 항쟁의 역사적 의미에 진보적인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세 번째로는 이러한 광주에 대한 의식과 더불어 수많은 노동자의 출현으로 빚어진 진보적인 흐름들이다. 시대적 피해자라는 인식으로부터 생성된 노동자의 주체적인 자각은 80년대 소설 문학의 가장 커다란 성과이면서 두드러진 특징으로 드러난다. 이는 70년대의 조세희나 황석영이 보여 주었던 지식인 시각의 진보 의식과는 크게 다른 모습을 보여 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김일남의 '파도' , 정도상의 '새벽 기차' , 유순하의 '생성' , 방현석의 '새벽 출정' 등인데, 이러한 작품들의 기본 골격은 노동자와 자본가의 대립과 자본가의 탄압에 대한 노동자의 집단적인 행동, 그로부터의 승리 또는 낙관적인 전망의 제시라는 틀을 지니고 있다.
네 번째로는 분단 문학을 들 수 있다. 이것은 몇 가지로 그 성격이 분리되는데, 그 하나는 전세대에서 벌어졌던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오늘날의 우리의 삶과는 어떻게 연관되는가를 묻는 작품들로, 윤정모의 '님' , 이창동의 '소지' 가 그 대표적 작품이고, 두 번째는 이데올로기 자체의 허구성과 이로 인한 비극을 다룬 작품으로 이문열의 '영웅 시대' 가 이에 해당한다. 세 번째로는 해방 직후의 삶을 통해 우리 삶의 비극의 원천을 형상화한 것으로 김원일의 '겨울 골짜기' 와 조정래의 '태백 산맥' 이 있다. 이 밖에도 분단의 실상과 이의 타개 노력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작품으로 황석영의 '무기의 그늘' , 이상문의 '황색인' 등이 있다.
이상에서 언급한 것 이외에도, 이웃들의 삶을 통해 우리 사회의 여러 모순과 이로 인한 삶의 파괴를 그린 작품으로 양귀자의 '원미동 사람들' , 박영한의 '왕릉 일가' , '우묵배미의 사랑' 등이 있으며, 사회 역사적 환경을 배경으로 성장 소설의 한 패턴을 마련하고 있는 김용성의 '도둑 일기' , 인물의 심리 분석을 통하여 개인적 사회적 갈등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김향숙의 '겨울의 빛' , 소외된 삶을 다루고 있는 윤후명의 '원숭이는 없다' , 역사와 현실에서 파생하는 문제를 유려한 문체로 드러낸 최일남의 '그때 말이 있었네' , 한여인의 회상을 통해 잔잔한 감동의 세계를 그린 김채원의 '겨울의 환' 등의 작품들도 80년대를 빛내고 있다.
출처:
http://www.seelotus.com/frame_h.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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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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