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오세대 영화의 영상미학적 연구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第1章 序論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 주제
3. 연구 방법
4. 논문의 구성

第2章 중국 제 5세대 영화
1. 중국영화의 새 물결
(1) 중국영화의 발달과 전개과정
(2) 제 5세대 영화의 등장과 배경
2. 제 5세대 영화의 특성과 의미

第3차 제 5세대 영화와 전통회화의 미학적 배경
1. 중국회화속에 나타난 造形의식과 道의 이념
2. 중국회화의 시각적 특징
3. 제 5세대 영화의 주제의식과 회화 속의 전통사상

第4章 제5세대 영화의 시각적 이미지의 특성
1. 비내러티브의 공간
2. 空·虛간의 구도
3. 두루마리 구성
4. 빛과 색채
5. 몽타주

第5章 結論

본문내용

of the Art in
the People's Republic. (New York : Praeger, 1987)
Monaco, James, How to read a Film (NY :Oxford University
Press, 1997)
Ni Zhen, "Classical Chinese Painting and Cinematographic
Signification." in Ehrlich & Desser (eds.), Cinematic
Landscapes (Austin : University Texas Press, 1994)
Reynaud, Berenice, Chinese on the Set with Zhang Yimou,
Sight & Sound Vol.1.issue 3. 1991
Reyns, Tony, King of the Children and the New Chinese
Cinema, (Boston : Faber and Faber, 1989)
Richie, Donald, "The Influence of Traditional Aesthetic on the
Japanese Film, "in Linda C.Ehrlich and David Desser
(eds.), Cinematic Landscapes (Austin : University of
Texas Press, 1994)
--------, "Narrative Traditions : East and West", Cinemaya,
(The Asia Film Magazine, Aug. 1991)
Sato Tadao, "Imagery, Technique and Cultural Context," in
Ehrlich & Desser, (eds.) Cinematic Landscapes
(Austin : University of Texas Press, 1994)
Williams, C.A.S.,Outline of Chinese Symbolism and Art Motives
(NY : Dover, 1976)
Xu, Harry Haixin, The Lightness of Chinese Beings : Adaptations
and ldeology in PRC's Film, Cornnel
University Disstation, 1994
Yau, C.M.Esther, "Yellow Earth : Western Analysis and a
Non-Western Text.", Film Quarterly 41.No.2
(1987-88)
-------,"Is China the End of Hernenautics or, Political and
Cultural Usage of Non-Han Women in Mainland
Chinese Films", scourseDi 11. No.2. 1989
Yuan Wenshu, "Film Tradition and Innovation," in George.S.
Semsel .....(eds.) Chinese Film Theory, (NY :
Praeger, 1990)
Zheng Dongtian, "Only Seven Years : Thoughts on the
Explotations of Middle-Aged and Young Directors
(197901996)." in George S. Semsel, Xia Hong,
Hou Jianping, (eds.), Chinese Film Theory, (NY : Praeger, 1990)
2. 國文資料
김지석, 아시아 영화를 다시 읽는다, (서울 : 도서출판 한울, 1996)
김진해(L.쟈네티 저), 영화의 이해(서울 : 현암사, 1987)
김태원.김시순(도날드 리치 저), 오즈 야스지로의 영화 세계,
(서울 : 현대미학사, 1995)
김경헌(이통우 도시하루 저), 사진과 회화 : 원근법, 리얼리즘,
기억의 변모,(서울 : 시각과 언어, 1994)
김병종, 中國繪畵의 造意識 硏究,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9)
김상철 (진조복 저), 동양화의 이해(서울 : 시각과 언어, 1995)
김종태, 東洋繪畵 (서울 : 일지사, 1984)
김남희, 동양화에 있어서의 여백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1991
김영란, 첸 카이거의 중국적 영상미와 주제의식연구,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석사논문, 1995
김동주, 송시대 산수화에 있어서의 화면 공간구성에 대한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1
도성희, 중국영화 제 5세대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2
박성수,전수일,이효인, 영화 이미지의 미학,(서울:현대미 학사,1996)
백승길, 중국예술의 세계, (서울 : 열화당, 1971)
이용관, 중국영화의 몽타쥬, 영화언어 14호, 1994
이승구 (레옹 발쟈크 저), 영화에술의 역사와 기술(서울 : 영화진흥
공사, 1987)
이근모(첸 카이거 저), 어는 영화감독의 청춘 (서울 : 푸른산,1991)
이경미, 중국산수화의 도구연구 : 북송시대 산수화를 중심으로,
성신여대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 논문, 1990
이형국, 중국산수화의 공간개념연구, 단국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논문, 1993
임두빈, 세계관으로서의 美術論, (서울 : 법조사, 1989)
임지순, 산수화의 이해, (서울 : 일지사, 1993)
안병섭, 공간이란 무엇인가? 시원,공간,창조, (특수연구 제 2집),
서울예술전문대학
육명심(道근.저), 사진의 표현과 기법, (서울 :사진과 평론사,
1980)
조혜정, 보이지 않는 실존의 영상, 영화예술 11호, 1991
주윤탁.김지석, 아시아 영화의 이해, (서울 : 도서출판 거름,1996)
최상규 (Yomota Inuhiko 저), 중국영화의 제 5세대론, 영화예술,
1989년 12월
최병식, 동양미술사전, (서울 : 갑을 출판사, 1989)
------, 중국현대채묵화(서울 : 미술 연감사, 1988)
세계의 미술10, 중국의 名畵, 세계문화사, 1978
경미문화사 출판부, 중국회화 대관(1-10卷), 경미문화사,1981
하영삼.강영구, (荀榮晉 저), 도가문화의 현대문명
(서울 : 법인 문화사, 1996)
3. 그외 中國語資料
  • 가격3,300
  • 페이지수60페이지
  • 등록일2002.10.28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90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