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사상 대표자 루소(J.J.Rousse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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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루소의 생애


Ⅱ 루소 사상의 근본 문제


Ⅲ. 루소의 생활교육


Ⅳ.루소의 영향의 결과

본문내용

가졌다는 것을 몰랐다. 그리고 아마도 18세가 되어도 아직 그에 관해서 알려야 할시기는 아니다. 왜냐하면 너무 일찍 그것을 배우면 그것을 알지 못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이 최후의 일절은 종교교육에 관한 그의 교설의 근본원리를 내포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아동의 획득하는 종교적 관념은 단순히 형식에 지나지 않고 진실한 경험에 관한한 어떠한 가치도 없는 말뿐인 모방에 그치고만다.
Ⅳ.루소의 영향의 결과
1.자연적 흥미의 교육과 인위적 노력의 교육
) P.몬로저,조종인 역, 「교육사 개설」,p309
구교육관은 전통적이거나 인습적인 사고. 행동. 그리고 정서반응의 방법을 강제함으로써 아동의 천성을 개조하려고 하였다. 그것은 아동의 본능적 내지 자연적 반응대신에 오랜기간의 종교적. 지적. 사회적 형식주의를 통해서 발전된 인위적인 반응으로 대체하였다.
당시의 사회이상도 같은 견해를 취했다. 아동은 어른이 하는 방법을 모방할 수 있을때까지 어떠한 가치도 어떠한 권리도 갖지 않는 소형의 어른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루소는 교육은 자연적인 과정이지 인위적인 과정은 아니며 그것은 안으로부터의 발달이지 밖에서 부터의 첨가물은 아니다. 그것은 생득적인 본능이나 흥미의 작용에 의해서 일어나는것이지 외적인 힘에 대한 반응으로 일어난 것은 아니다. 그것은 천분의 모든 능력을 전개하는 것이지 지식의 습득은 아니다.
루소는 교설은 당시의 모든 교육관에 대해서 그의 일반적 반항을 구체적으로 적용한데 지나지 않는다.(어떠한 경우에도 아동이 싫증을 내는 그이상의 과업은 모두 버려라. 왜냐하면 그가 아무리 많이 배우더라도 그것은 가치가 없고 단지 그는 자신의 의지에 반해서는 어떤 일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라는 사상을 여러가지 형태로 반복하여 말하고 있다.이와 같이 루소의 사상 속에는 르네상스의 교육관과 그 이후에 발전 된 모든 교육관에 대한 부정론을 발견할 수 있다.
2.생활과정으로서의 교육관
) P.몬로저,조종인 역, 「교육사 개설」,p311
교육은 하나의 과정이기 때문에 그것은 일생을 통해서 적어도 탄생에서부터 어른의 생활에 이르기까지 계속되고 미래의 생활에서가 아니라 그 과정 자체에서 각각 독자의 단계마다 의미를 갖는다.
교육이런 인위적이고 가혹하고 비동정적이고 모든 자연적 경향을 억압하는 하나의 절차는 아니다.
그것은 자연 적 힘을 각각 그들 마음대로 하게하는 유쾌하고 합리적이고 조화적으로 균형 잡힌 유용한 그래서 자연적인 생활로 완결되는것이다.그 목적은 성인생활에 의해서가 아니라 생활이 귿르 독자의 자연적인 활동을 하고 그 고유의 임무를 다하고 그에 상응해는 만족감을 채울 때 매일 매일 도달되어야 하는것이다.
3.교육과정의 단순화.
) P.몬로저,조종인 역, 「교육사 개설」,p311
만일 인위적인 절차로서의 교육 이 파괴된다면 고도로 정교한 인위적인 교수방법은 더이상 필요하지 않다.
지리나 역사나 그외의 모든 학과는 가정에서 시작해야하고 아동이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것을 가르쳐야 하고 완전히 습듣할 수 없을때를 제외하고는 결코 기호를 가지고 사물을 대체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기호는 아동의 주의력을 빼앗고 제시된 사물을 잊어버리게 하기 때문이다,
현재가장 널리 전해지고 있는 교육적인 발견이나 개혁은 루소에 의해서 구성된 원리를 실현하려는 실제적인 기도에 지나지 않는다.
4.교육에 있어서 적극적 요인으로서의 아동
) P.몬로저,조종인 역, 「교육사 개설」,p312
그가 처음으로 교육은 아동의 생활과 경험속에서 목적과 수단과 방법을 발견하였다.
아동기의 적적한 발달이 교육의 각 단계의 목적이고 아동의 천성과 아동의 성장에 따라 그과정이 정해지고 아동의 경험이 그 수단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아동에 대한 지적,도덕적 및 인격적 동정은 루소에 의해서 이론화되고 페스탈로치에 의해서 실천화되어 드디어 교육작용에서 불가결한 요건으로 인정되게 되었다.
5.19세기 교육발전의 기초
) P.몬로저,조종인 역, 「교육사 개설」,p313
루소의 교설에는 지나친 면이 있느나 19세기에 모든 교육발전의 기초가 된 진리가 포함되어 있다.루소는 과거의 해악을 적발하고 막연하고 좀편향되게 보고있으나 새로운 것의 비젼을 예고한 한 예연자였다. 그는 많은 교육개혁자들의 영감이 되어 그들의 기발한 착상을 실천하능한 방법으로 환원시켰다.
루소는 자연에 대해 제시한 세가지의 원리해석은 19세기 동안의 교육발달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루소에 있어서 자연이랑 동료와의 교제를 통해서 획득되는 것과는 다른 인간의 생득적 본능. 경향.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는 교육심리학자의 선구자가 되었다.교육사상 가장 풍요한 발전은 이사상에서 출발하여 특히 페스탈로치 , 헤르바로트. 프뢰벨의 사업과 연결되어 성장하였다. 루소에서 비롯된 이 교육사상경향의 근본적인 관념은 교육이란 하나의 자연적 과정이라는 것이다.교육은 행동에 대한 자연적 본능과 경향에서 출발하여 아동의 심리발전의 연구과 성인의 심의기능의 연구에서 도출되는 원리에 의해서 지배되지 않으면 안된다. 이와 같이 교육의 재료는 사실과 자연현상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루소의 교설은 근대교육의 과학적 경향을 강하게 조장하였다.
최후로 루소는 교육은 사회 생활에서 자기자신의 노동에 의해서 자기자신의 생계를 영위하고 동포에 대해서는 동정을 가지고 그의 도움을 요하는 모든 사람에게는 박애를 가지고 대하도록 개인을 준비하여야 한다는 교설로서 교육에 있어 사회학적 경향에의 기초를 구축하였다. 그는 그의 개인주의 속에서 분명히 새로운 유형의 사회적 교육의 사상르 역설하고 있다. 이는 그가 직업을 교육의 주요부분으로 도입하고 당시의 귀족계급이에 의해서 조장되고 결국은 그들을 조장한 그시대의 형식적인 교육에 반항하고 그리고 교육의 지적 측면에 반해서 정서적이고 도덕적인 교육을 강조한 데서 알 수 있다.
〈목차〉
Ⅰ.루소의 생애
Ⅱ 루소 사상의 근본 문제
Ⅲ. 루소의 생활교육
Ⅳ.루소의 영향의 결과
〈참고문헌〉
홍익 출판사 ,송석우 , 「교육사 및 철학」 ,2000 5쇄
백산서당.유구웅,「교육사상가」,1985 초판
교육 과학사,P.몬로저,조종인 역, 「교육사 개설」,1994 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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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2.10.29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9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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