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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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중세 사회 개관

III. 중세 교회의 특징

IV. 교회 갱신 운동의 일환으로서의 이단 운동

V. 갱신 운동으로서의 수도원 운동

VI. 교회 갱신 운동으로서의 성 프란시스 운동

VII. 중세 말기의 갱신 운동

VIII. 맺는 말

본문내용

nion)이 그 셋째 형태이다.
) Ibid. p. 107.
하여간 에크하르트를 중심으로 한 신비주의 운동은 외형적인 개혁이나 혁신보다는 내면적으로 하나님과의 새로운 체험을 추구함으로써 교회를 새롭게 해보려는 갱신운동의 하나였음에는 이론이 없을 것이다.
VIII. 맺는 말
교회 갱신과 선교라는 주제를 다루면서 중세의 그것을 고찰하는 것은 중세 교회와 오늘의 한국교회 사이에서 몇가지 유사점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세는 한 마디로 교회 전성시대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신학은 만학의 기초로 생각되었고 심지어 철학은 신학의 시녀라는 말까지 나왔었다. 반면에 이단들의 활동 또한 어느 시대보다 더 활발하였던 시대이기도 하였다. 오늘의 한국 교회도 약간 변한 듯 하기는 하지만 전 세계 교회로부터 칭송과 부러움을 사는 교회를 경험하였고, 신학교들도 호황을 누리는 시대를 아직 경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거기에다가 이단들의 활동 또한 세계 어디에서도 뒤지지 않을만큼 다양한 이단들이 끊임없이 출현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오늘의 한국 교회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안고 있는 중에 무엇보다 큰 문제는 신앙인(예수를 구주로 고백하는)은 자랑할만큼 많으면서도 신앙 생활인(삶을 통해 기독교 신앙을 증거할 수 있는)의 수는 자랑할 수 없다는 데 있다. 따라서 우리는 중세 교회의 갱신 운동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원리들을 우리교회에 응용함으로써 한국 교회의 갱신 운동의 방향 설정에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성 프란시스와 그의 제자들이 보여준 모범은 좋은 암시를 주고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수도원적인 기도와 명상의 삶을 추구하면서도 세상으로부터 물러가서 자기 수도에만 전념하는, 다시 말해서 하나님과 자기의 관계 개선에만 전념하는 것이 아니라 세속 안에서의 경건한 삶을 추구하며, 나아가서 적극적으로 말씀에 무조건 순종하는 삶을 살므로써 복음 전도와 봉사 그리고 선교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신학적으로는 서구 신학이 철학적인 방법론을 그대로 도입한 사유 신학(thinking theology)을 발전시켜옴으로써 신학을 추상화하는 오류를 범하였고, 거기에 반발하여 일어난 행동 신학(doing theology)은 너무 인간 현실에 메달림으로써 신학을 인간화시키는 오류를 범하였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중세 특히 프란시스 운동에서 배울 수 있는 삶의 형태로부터 말씀에 무조건 순종하는 것을 기초로하는 순종의 신학(theology of obedience) 또는 신앙에 합당한 삶을 목표로 삼는 삶의 신학(living theology)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이런 신학적 기초를 확고히 함으로써 교회 갱신의 원리와 방향을 확실하게 할 수 있고 나아가서 그것은 효과적인 선교라는 열매를 맺게될 것이다. 참된 교회 갱신은 필연적으로 선교에로 결과되어지기 때문이다.
최근에 와서 수도원적 영성을 추구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이 사실이나 아무래도 더 바람직한 것은 세속 안에서 비 기독교인들과 함께 살면서 구별된 삶 곧 경건한 삶을 추구하는 것이며, 어둡고 살 맛나지 않는 세상에서 소금과 빛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 삶을 사는 것이라고 확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학도 학문적인(academic)면에만 치우쳐서는 그것이 교회 갱신이나 선교에 직접 기여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할 수는 없다. 학문적인 신학과 더불어서 삶을 통해 그것을 실증해 보여주는 신학이 발전되어야 그것이 교회 갱신과 교회 성장, 나아가서 교회의 선교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하여간 앞에서 살펴본 중세 교회의 갱신 운동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원리들과 실천들을 바르게 연구하고 응용한다면 오늘의 한국 교회의 갱신 운동과 선교를 위해서도 커다란 도움을 준다는 것만은 확실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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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30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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