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gene ONeil의 작품(유진오닐)-밤으로의 긴 여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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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ugene ONeil의 작품세계
밤으로의 긴 여로(A Long Journey into the Night)를 중심!!

본문내용

힘으로 현실로부터 환상의 세계로 도피 하는 동안 Edmund만은 맑은 정신으로 삶 자체와 직면하여 자기의 음울한 운명을 견뎌내고 이해하려는 시도를 한다. 이는 O'Neil이 Edmund를 통해서 "밤을 지난 여행"인 비극적 인생을 초월할 수 있는 하나의 내적인 성장을 이룩할 수 있는 가능성 보여주는 것이다. 그는 아버지의 과거를 듣고는 마침내 아버지와 형의 솔직한 대화가 가져다 준 인간과 인간의 삶에 대한 동정과 이해를 하게된다. 가족들의 갈등과 비극은 환경에서 온 숙명적인 것이지만 가족간의 이해와 용서로 화해하는 감동적인 순간이 마련된다.
O'Neil은 시간과 기후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사용하여 극의 진행과 인물의 변화를 적절하게 암시해 주고 있다. 특히 안개에 대한 언급이 많은 것은 안개를 상징적으로 현실도피와 같은 신비감을 객관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극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안개가 끼고, -처음에는 'sunshine'에서 'a little fog'로 다음에는 a thick fog로 마침내는 dense로 변화한다- 외적으로는 그들이 집이 주변의 다른 사물과 고립되어있는 상황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Tyrone 가족들의 내부적 소외상황을 나타내기도 한다. 다시 말해서 외적인 안개는 Mary의 마약에 취한 마음의 상태나 남자들의 술 취한 것과 같은 "등장인물들의 내적인 안개"를 반영해준다. 그러니까 안개는 현실의 고통과 삭막함으로부터 등장인물을 감추어 주는 기능을 갖는다. 절망에 빠져있는 Mary는 가혹한 현실의 존재를 잠시나마 잊기 위하여 마약중독이 주는 환상과 효과 같은 것을 항상 안개 속에 파묻혀 버리고 싶은 욕구를 지니고 있다. 안개는 그녀로 하여금 죄의식을 느끼게 하는 현실에서 도피하여 일시적인 안정과 평온을 얻을 수 있게 하는 상징이다. Edmund도 바닷가 안개 속을 걷다가 똑같은 현실도피 욕구를 느꼇다고 말한다. 그렇지만 Edmund는 안개 속에 머물러 있지 않고 그것을 헤치고 나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상너머로 시선을 던질 수 있는 정신적 성숙을 보인다. 그의 죽음과 재생의 상징인 바다와 함께 안개 속에서 삶의 의미와 평온을 느껴 본 경험이 있다. 이것을 자연물과 동화되고 싶은 본능이다,
그리고 단속적으로 들려와 배경음의 효과를 이루는 안개 경보음(foghorn)은 Mary에게 끊임없이 그녀의 운명을 상기시켜 현재의 고통을 깨닫게 해주는 기능을 한다. 이 무적과 더불어 소리의 반복은 Edmund의 기침소리, 2층에서의 Mary의 발자국소리는 이 극의 분위기에 불길한 차원을 부가시켜주고 있다. 이러한 반복성은 운명을 상기시켜 구의 반복과 더불어 O'Neil의 극작술의 두드러진 특징이 되고 있다.
이 극에서 아버지는 돈을 구실로 정작 중요한 책임과 의무를 회피하고, Jamie는 술과 여자에게로 , Mary는 마약과 어린시절 환상으로, Edmund는 건강을 구실로 책임을 회피하고 현재의 비극에서 도피하고자 하지만, 4막에서 그들은 서로가 잘못을 고백하고 이해를 구함으로써 서로를 용서하고 따뜻한 애정을 갖도록 한다. 각자가 상호이해와 동정을 통해 서로가 서로에게 끼친 고통과 그로 인한 평생동안의 원한을 용서하게 하고 있고 이와같은 도피의 충동과 가족간의 이해는 아마도 이 글에서 가장 중요한 긴장을 조장하는데, 이 갈등은 주로 각 인물의 심리 속에는 사랑과 증오라는 애정공존 감정의 계속적인 표현으로 나타난다. 그들의 생활이란 현재를 이끌어 가는 것 이라기 보다는 과거로 돌아가 서로를 헐뜯고 할퀴고 그리고는 다시 동정하고 이해하고 위로하는 것 뿐이다. Tyrone 집안에 초래된 불행에 대한 책임은 어느 한사람에게 돌릴 수는 없지만, 그 일차적인 책임은 아버지 Tyrone의 인색한 성격과 그의배우라는 직업에서 비롯된다. 그의 인색함으로 말리암아 싸구려 돌팔이 의사를 소개시켜 아내인 Mary가 마약 중독이 되고 만다.
그리고 순회공연을 위해 늘상 떠돌아 다녀야 하는 Tyrone의 업은 안정되고 화목한 가정을 바라는 Mary에게 쓰라린 고독과 상실감을 안겨주었다. 아버지의 인색함으로 폐병에 걸린 Edmund에게 좀더 휼륭한 요양원을 마련해 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를 비용이 훨씬 적게 드는 주립 요양원에 보내려고 계획하는 Tyone의 여전히 인색한 태도는 Edmund의 아버지에 대한 경멸감을 일으키게 했다. 한편 Edmund의 출생 그 자체야말로 그의 어머니에게 마약을 복용하게 만든 류머티스를 일으킨 원인인 것이다.
한편 Jamie는 동생 Edmund의 문학적 재능에 대한 열등의식 때문에 시기심과 실패 의식에빠져 알콜중독 환자가 되어 가고 있다. 또한 아버지에 대한 뿌리깊은 반발심을 지니고 있고, 아버지도 Jamie의 무능에 대해 냉소적이며, Edmund는 병에 대해서는 자책감을 가지면서도 값싼 요양원에 보낼 생각을 하고 있기때문에 아내로부터 혐오를 받는다. Tyrone 집안의 네 사람은 서로 끊을 수 없이 맞물린 상태에서 서로 사랑하며 미워하고, 비난하면서 죄책감에 사로잡히고 서로를 질시하면서 또 서로를 용서하는 가족 전체에 대한 진실이 서서히 드러나게 된다.
4명의 Tyrone 가족들은 이미 저질러진 과거와 죄와 잘못들에 연계되어 현시에서 고통받고 있으며, 서로를 향한 강렬한 애정에도 불구하고 동시에 서로를 괴롭히고 파괴함으로써 서서히 모든 보호기제적인 환상을 벗긴다. 그래서 결국 그들은 각기 발가벗은 자신과 나머지 인물들에 맞서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서로에 대한 희망은 버렸으되, 어느 만큼 관용과 연민과 이해는 가지고 있다. Louis Sheaffer는 O'Neil : Son Artist에서 "가족 관계와 그들이 서로 가한 상처가 O'Neil 희곡의 주제가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열정과 힘의 원천이 되고 있다. "고 주장하였다.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해서 Tyrone 집안 사람들이 겪고 있는 것이 보편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들의 곤경-희망의 좌절, 피할 수 없는 부모와 자식간의 갈등, 죄의식, 현실도피 욕구, 진정한 자아의 상실 및 신비에 직면 할 때의 당혹감-이 매우 직접적이고도 진실되게 제시되고 있다는 것이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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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2.11.01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9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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