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확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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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 제 : 교 사 의 확 신

윤강목사


*** 교사 교육 *** ( 1 )
말 씀 : 고 전 4 : 4

*** 교사 교육 *** ( 2 )
주 제 : 기 도 의 확 신
말 씀 : 요한 복음 16 : 24

*** 교사 교육 *** ( 3 )
주 제 : 인 도 의 확 신
말 씀 : 잠언 3 : 5 - 6

*** 교사 교육 *** ( 4 )
주 제 : 교사의 삶 (I)
말씀 : 로마서 14 : 7 - 8

*** 교사 교육 *** (5)
주 제 : 교 사 의 삶 (II)
말씀 : 로마서 14 : 7 - 8

*** 교사 교육 *** (6)
주 제 : 교 사 의 삶 (III)
말 씀 : 로마서 14 : 7 - 8

*** 교사 교육 *** (7)
주 제 : 말 씀 과 삶
(총회 교육부 주제)

*** 교사 교육 *** ( 8 )
주제 : 학생을 더 잘 이해하는 교사

*** 교사 교육 *** ( 9 )
주제 : 새롭게 하는 삶
( 91 여름 성경 학교 주제 )
- 말씀 : 고린도 후서 5 : 17 -

*** 교사 교육 ***
주제 : 성서학습 교안 작성의 실제

*** 교사 교육 ***
주제 : 교안작성 의 실제 (II)
( 개념 설정과 목표 )

*** 교사 교육 (12) *** ( 1학기 종강 )
주제 : 여름 성경학교 교사지침

교육(13)***1991.9.10
교안 작성의 실제( )

*** 교사 교육(14)***
교안 작성의 실제( )

***교사 교육(15)***
교안 작성의 실제( )

*** 교사 교육 ***
교안 작성의 실제 (VI)

****교사교육(17)**
시청각 교육(1) 개론

*** 교사 교육 (18)***
시 청 각 교 육 ( )

***교사 교육(19)***
신 앙, 교 육의 상담 (1)

*** 교사교육(20)***
신 앙, 교 육의 상 담 (2)

*** 교사교육(21,91년도 2학기 종강)***
신 앙, 교 육의 상 담 (3)
( 상담자론 )

본문내용

림동화
7> 융 판
8> 비닐 그림
9> 인 형
10>기 타
다이오라마(Diorama),모래상자,반사환등기(Overhead Projectors),비디오,녹음기
사진,사물 등등등등
찬 양:물가로 나오라
(18)
***교사 교육(19)*** 1991.10.22
신 앙, 교 육의 상담 (1)
< 이 론 >
상담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그 목적이있다.여러가지 심리적인 불안,병적 행동
등으로 인한 문제들은(현대인은 모두 정신질환자 이다) 정상적이고,인격적인 성장을
저해하고 심지어는 인간을 파멸시킨다.우리의 학생들도 대단한 심리적 갈등속에서
살아간다.따라서 모든교사는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신뢰적
이며,바람직한 관계가 설정되어야 한다.
1. 상담이란 무엇인가?
[상담의 과정은 자아의 조직이 상담자(치료자)와의 안전한 관계속에서 편한해지
며 전에는 부정 했던 경험이 인식,수용되고 그리고는 달라진 자아속으로 통합되는
과정이다.(로저스)]
* 상담은 내담자의 정신적 자립을 돕는 과정이다.
* 현대인의 증세 고립불안, 무력불안, 시대착오불안 등으로 무기력,열등감에
사로잡혀,공동체 진입 포기,자기폐쇄적 존재로 전락.
* "나는 누구이며,나는 무엇 때문에 여기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줌으
로써 내담자들이 [자기 이해]와 [자기 수용]을 할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자기 자립] 하게 하며 고뇌하는 [문제의 해결]이 상담의 목적이다.
2. 대표적인 상담이론들
내담자 중심요법(칼 로저스)
-상담자 중심이 아니라 내담자 중심(Client-centered)의 상담이다.
-내담자만이 자기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또 이미 알고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호소를 이해,공감하며,내담자가 스스로 자기의 생각을 이
끌어 내게하는,그 생각을 반사해주는 <거울>의 역활을 한다.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프로이드)
-인간이 신경증같은 병적증세에 시달리는 원인은 유아기의 독특한 체험들이
[방위 기제]의 하나인 [억압]이라는 형태로 무의식속에 밀폐되어 있다.
-자유연상법같은 기법을 이용하여 원인을 제거,자아를 회복시킨다.
(임상 심리학에 지대한 공헌을 함)
행동요법적 상담이론
-상(벌)을 줌으로써 문제 행동,병적행동을 해결하려는 이론.
3. 바람직한 상담을 위한 제언
상담은 [사교적 회화]가 아니라,<목적있는 대화>이다.
상담은 [충고]를 주는 일이 아니라,내담자의 <자기진단>을 돕는 작업이다.
상담은 [설교나 훈계]를 주는 일이 아니라,내담자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협력하는 작업이다.
상담은 [토론]이 아니다.그것은 내담자의 <변화>를 꾀하는 것이다.
상담은 무조껀 [감싸는]일이 아니다.그것은 내담자를 <책임적 존재>로 서게
하는 일이다.
4. 교육,신앙 상담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형상>의 실현을 그 목적으로 한다.즉,
내담자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맺고(또는 회복),올바른 신앙인으로 살아가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5. 그룹토의의 제목
상담의 정의는? 바람직한 상담은? 이상적인 상담자의 자세는?
*** 교사교육(20)*** 1991.10.20
신 앙, 교 육의 상 담 (2)
( 상담의 실제 )
1. 수용의 단계
* 상담하기에 알맞은 장소의 선정
* 친숙한 분위기의 형성,일상적 대화로부터 자연스럽게 시작(너무 길지 않게함)
* 장면구성(Structuring) -시간제한,비밀보장,자유로운 발언 촉진 사항-을 먼저
밝힘.
* 대화속으로 유도
* 상담중 내담자에게 적절한 대응(냉정,신속)
2. 경청의 단계
* 적극적으로 들어야한다.
* 대화를 끌어 나가는 지혜와 기술이 필요하다.
* '반복확인'의 활용- 안심감,만족감을 주어서 자기통찰을 돕는다.
3. 통찰을 돕는 단계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보,제안등을 제시
4. 자립을 촉진하는 단계
*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일깨움
* 자신의 삶에 대해 주체성,주인의식을 갖고 대처하도록 도움
* 책임적 존재로 결단케함
* 진정한 용기를 갖을 수 있도록 도와줌
5. 상담의 실제에 있어서의 제안
내담자의 태도나 감정을 수용한다.
내담자의 감정을 거울에 비추듯 반영시켜(reflection of feeling)보인다.
질문을 계속 퍼붓지 않는다.
지나치게 아는체 하지 않는다.
내담자의 말을 가로채지 않는다.
"나라면 이렇게 한다"는 식의 표현은 삼간다.
이야기의 흐름을 끊는 듯한 질문을 하지 않는다.
내담자에게 많이 말하게 한다.
문제의 핵심에서 벗어나 탈선하지 않으며,될수 있으면 계속적인 상담이 되도

한다.
시간의 제한을 정리한다.
찬 양:주님의 계절
(20)
*** 교사교육(21,91년도 2학기 종강)*** 1991.11.5
신 앙, 교 육의 상 담 (3)
( 상담자론 )
상담의 성패는 상담자의 지식보다도 그 인간성에 좌우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상담자는 책임성이 강하여야 한다.그리고 상담자는 예수 그리스도와의 사이에 중보
자가 되어야 한다.상담자는 대단히 중요한 위치에 있다.
1. 상담자의 인간조건
감정과 정서의 안정성
- 마음의 동요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여야 한다.
공감성과 감수성의 소유자
- 소질보다는 상담자의 자세와 노력이 더 요구된다.
신뢰성
- 개인의 비밀은 반드시 지켜 주어야 한다.
- 고백내용에 대한 비판,설교는 금물이다.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진실된 충

가 신뢰성의 한 표현일 수 가 있다.
- 내담자속에 감추어진 가능성을 끝까지 신뢰한다.
비판적이거나 공격적이지 않는다.
- '자기 현시'를 하지않는다.
건전한 인생관
- 정직,최선,진실,적극성
2. 상담자의 책임성
; 사회현실,내담자에 대해 책임을 느껴야 한다.
책임이란 내담자의 요구에 대한 [응답하는 능력]이다.따라서 전력투구하여
내담자에 대해 응답하여야 한다.
인간을 깊이 존중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자기편견이나 선입관,근시안적인
안목을 버려야만 한다.
인내성을 가져야 한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음이 상담자의 책임성이다.
대화,관계,변화에 대한 책임성
3. 신앙,교육 상담자
중보자의 역활
화해자의 역활
목자의 역활
4. "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
( 요한복음 10: 11 )
찬 양: 주의 거룩하심 생각 할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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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02.11.02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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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9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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