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과 여성 선교 동역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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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I. 원시 기독교 공동체에서의 여성의 위치와 역할

II. 겐그리아 교회의 사역자 뵈뵈

III. 부부 선교 동역자
1. 바울의 동역자 브리스가와 아굴라
2. 사도중에 뛰어난 사역자 안드로니고와 유니아

IV. 선교 사역을 위해 수고한 여성들

-맺는 말

본문내용

음을 증거하고 교회 사역을 잘 감당했던 여인들로 여겨진다.
맺는 말
우리는 로마서 16 장에 언급된 바울의 문안인사를 통해서 원시 기독교 공동체에서 비록 숨겨졌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풍부한 사회 맥락적인 흔적을 지닌 여성들을 보게 된다. 그들이 기독교 공동체의 삶과 선교사역에 있어서 얼마나 그 공헌이 큰가도 알수 있다. 특별히 가정교회를 주도한 여성들은 장소를 제공함으로써 공동체의 회합을 가능하게 했을 뿐 아니라, 예배에 함께 참여했고, 더욱이 목회적인 돌봄에 있어서 필요한 경우엔 내외적으로 주어진 조건들을 만족시켜 나갔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원시 기독 공동체의 산실이라고 할 수 있는 가정교회에서는 남녀의 역할 차이가 실제로 거의 드러나지 않았던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후에 교회직제를 통한 형식적인 예배가 강조 되어졌을 때 비로서 남녀의 차별성이 점차 부각되기 시작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것도 반영지주의적이고 유대교적인 영향에 의해 여성 차별성의 극대화가 나타나게 된 것이다(참조 딤전 2,11-12).
이러한 경향성은 오늘날에도 뵈뵈, 브리스가, 유니아등이 보여준 여성 지도력의 모습을 비공식적인 것으로 주석자들이 제한할 때도 나타난다. 그들의 사역을 공식적인 바울의 동역자가 아니라 단지 한 집의 개인적인 영역에 제한된 활동으로서만 파악하게 될 때 그러한 양상은 더 악화되는 것이다. 사실 당시 개인적이고 공식적인 영역을 쉽게 구별할 수 없는 가정교회를 통하여 여성이 복음의 선교사역과 목회현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는 것은 오늘 우리에게도 중요한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도 요청되는 것은 남녀의 구별로서가 아니라 진정한 동반자됨으로 주님의 교회를 위하여 여성과 남성이 선교와 목회사역에 함께 동행하는 일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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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2.11.03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0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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