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개요
본론
1. 문자가 갖는 의미
2. 무의식에 있어서 문자의 기능
3. 문자, 존재, 그리고 타자
결론
1.라깡이론의 참의미
1.개요
본론
1. 문자가 갖는 의미
2. 무의식에 있어서 문자의 기능
3. 문자, 존재, 그리고 타자
결론
1.라깡이론의 참의미
본문내용
않으면 무의식도 없다. 무의식은 '기표'이며 주체는 '기의'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라깡과 언어
(2)라깡과 무의식
(3)라깡과 언어
결론
1.라깡이론의 참의미
라캉의 이론은 무한성과 상대성에 근거해 있다. 근대에 절대성을 강조하던 철학이 중심을 이루던 반면에, 라캉은 이 절대성에 의의를 제기한다. 즉, 완전한 체계 내에서 그 완전함을 증명해 줄 명제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그는 '외부의 존재'를 본다.
프로이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그는 그래서 언어를 끌어들인다. 언어가 무의식을 구조화시키고, 또 기표로써 지배한다. 은유와 환유는 이 구조의 두 축을 이루어 무의식의 작용을 나타낸다. 또한 언어에 있어서 기의를 나타내는 기표의 한계는 욕망의 한계를 나타낸다. 무의식은 끊임없는 결핍을 가지고 있고, 이 결핍으로 인해 욕망한다. 즉 주체란, 불완전하게 분열되어 있다. 주체는 끊임없이 욕망하며 그것은 타자로부터 권위를 얻기 위한 '타자로부터의 욕망'이다. 여기서 '타자'는 언어'이다.
즉 주체의 존재를 보는 것은 주체가 아닌 주체 뒤에 있는 또다른 나이다. 이것은 선험적 주체 이전에 선험적 무의식이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그리고 무의식은 끊임없이 타자가 욕망하는 것을 따르게 된다. 즉 주체는 무의식에 기본해 있고 무의식은 구조화되어 '언어'의 지배를 받는다.
참고:
라깡과 무의식
라깡과 언어
알기 쉬운 자끄 라깡
은유와 환유; 라캉의 이론을 중심으로 (현대비평과 이론 1996,5)
라깡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홍준기, 문학과 사회1996,2)
무의식의 이중구조와 주체화 (이진경)
(1)라깡과 언어
(2)라깡과 무의식
(3)라깡과 언어
결론
1.라깡이론의 참의미
라캉의 이론은 무한성과 상대성에 근거해 있다. 근대에 절대성을 강조하던 철학이 중심을 이루던 반면에, 라캉은 이 절대성에 의의를 제기한다. 즉, 완전한 체계 내에서 그 완전함을 증명해 줄 명제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그는 '외부의 존재'를 본다.
프로이트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그는 그래서 언어를 끌어들인다. 언어가 무의식을 구조화시키고, 또 기표로써 지배한다. 은유와 환유는 이 구조의 두 축을 이루어 무의식의 작용을 나타낸다. 또한 언어에 있어서 기의를 나타내는 기표의 한계는 욕망의 한계를 나타낸다. 무의식은 끊임없는 결핍을 가지고 있고, 이 결핍으로 인해 욕망한다. 즉 주체란, 불완전하게 분열되어 있다. 주체는 끊임없이 욕망하며 그것은 타자로부터 권위를 얻기 위한 '타자로부터의 욕망'이다. 여기서 '타자'는 언어'이다.
즉 주체의 존재를 보는 것은 주체가 아닌 주체 뒤에 있는 또다른 나이다. 이것은 선험적 주체 이전에 선험적 무의식이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그리고 무의식은 끊임없이 타자가 욕망하는 것을 따르게 된다. 즉 주체는 무의식에 기본해 있고 무의식은 구조화되어 '언어'의 지배를 받는다.
참고:
라깡과 무의식
라깡과 언어
알기 쉬운 자끄 라깡
은유와 환유; 라캉의 이론을 중심으로 (현대비평과 이론 1996,5)
라깡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홍준기, 문학과 사회1996,2)
무의식의 이중구조와 주체화 (이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