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선사미술,청동기 미술,암각화,토기혁명,고분]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선사미술

2.청동기 미술

3.암각화

4.토기혁명

5.고분
1)고구려
2)백제
3)신라

본문내용

곽분으로 바뀌어 간다. 수혈식석곽분은 직사각형의 장방형과 가는 직사각형의 세장방형으로 나뉘는데 낙동강을 기준으로 전자는 동쪽(신라지역)에 후자는 서쪽(가야지역)에 나타난다. 이는 신라 가야 문화가 큰틀로 보면 비슷하지만 세부적으로는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신라묘제는 지방에서 고구려의 것을 받아들였기 때문에 중앙에 비해 지방이 훨씬 복잡한데 반면 가야묘제는 보수성이 강해서 덜 복잡했다. 후기에 가서는 횡혈식석실분 일색의 형태로 나아간다. 이는 당시 시대상황과 연결지어볼 때 520년대 신라에서의 율령반포와 불교공인등의 대혁신기에 적석목곽분은 막대한 인력과 물자소요등 국력을 기울게 하는 큰 원인이었다. 게다가 왕권이 강화된 시점에서 고분을 그렇게 크게 만들 필요가 없어짐에 따른 결과였다고 보아야 할것이다.

키워드

  • 가격8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02.11.12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162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