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단군신화
2. 동명왕신화
3. 박혁거세신화
결론
본론
1. 단군신화
2. 동명왕신화
3. 박혁거세신화
결론
본문내용
탄생이 천계의 아들과 웅녀의 신혼(神婚)으로 이루어진 데 비하여 동명왕은 유화가 낳은 알에서 나왔다는 점에서 두 신화의 다른 점이 있다.
結論
신이라는 것은 고대인들에게 있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개념규정이다. 농경문화에서는 농경과 관련된 존재가 신이 된다. 개국왕은 신성화되어야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농경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풍작과 풍부한 노동력이라는 풍요를 얻기위해서는 개국왕은 신성시 되어야만 했다. 하지만 그러한 신성성을 어디서 부여받아야 되는가? 그것은 바로 본론에서 말한 것처럼 신이한 탄생과 범상치 않은 성장 그리고 위기의 극복등을 통해서 이루어 질수가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개국신의 완벽한 맺음을 위해 왕의 아내가 되는 者(인간으로 化한 웅이나, 유화...)들 또한 통과의례-은폐된 공간을 통하거나, 긴 시련-를 통해 지모신(地母神)으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시조신의 결혼은 통과의례라는 것을 통하여, 신성한 위치를 점하게 되었고 이러한 통과의례는 단순한 고난 정도에서 끝났던 것이아니라 출생등이나 만남을 위해 신성화 될만한 사건들을 개기로 결혼이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과정들은 신성한 시조신의 결혼을 더욱 완벽한 결합으로 만들어 준 것이다.
結論
신이라는 것은 고대인들에게 있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개념규정이다. 농경문화에서는 농경과 관련된 존재가 신이 된다. 개국왕은 신성화되어야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농경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풍작과 풍부한 노동력이라는 풍요를 얻기위해서는 개국왕은 신성시 되어야만 했다. 하지만 그러한 신성성을 어디서 부여받아야 되는가? 그것은 바로 본론에서 말한 것처럼 신이한 탄생과 범상치 않은 성장 그리고 위기의 극복등을 통해서 이루어 질수가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개국신의 완벽한 맺음을 위해 왕의 아내가 되는 者(인간으로 化한 웅이나, 유화...)들 또한 통과의례-은폐된 공간을 통하거나, 긴 시련-를 통해 지모신(地母神)으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시조신의 결혼은 통과의례라는 것을 통하여, 신성한 위치를 점하게 되었고 이러한 통과의례는 단순한 고난 정도에서 끝났던 것이아니라 출생등이나 만남을 위해 신성화 될만한 사건들을 개기로 결혼이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과정들은 신성한 시조신의 결혼을 더욱 완벽한 결합으로 만들어 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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