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의 이해 강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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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성서는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2.-성서의 영감설

3.-성서의 통일성

4.-성서의 해석사

5.-역사서

본문내용

자 학개와 스가랴의 적극적인 후원 밑에, 부진한 상태에 있었던 성전재건사업을 추진, 마침내 BC515년에 예루살렘 성전 재건을 완성 <제2성전>
3) 아닥사스다(아르닥 셀류크스왕) 7년
에스라의 주동 / 에스라는 제사장 겸 서기관
예루살렘으로 올 때, 중요한 두루마리 책 한 권을 지니고 왔다. - 모세의 율법책
에스라는 백성들을 예루살렘 수문앞 광장에 모이게 한 후, 가지고 온 율법책을 그들에게 읽어준다.
4) 아닥사스다(아르닥셀류크스왕) 20년
BC445년 느헤미야의 귀향
페르시야의 조정에서 왕의 신임을 받는 고관
예루살렘이 복구되지 못하고 비차한 상황에 처해 있다는 소식을 듣고, 귀향할 것을 결심
예루살렘 성벽을 개축
12년간의 유다총독 - 헤이해진 사회기강을 바로 잡고, 종교질서를 회복시켰다.
유능하고 솔선수범하는 청렴한 총독
강의8. 예언자들(Prophet)
문서이전의 예언자 - 엘리야, 엘리사. 주로 역사서에 기록된 예언자
문서예언자 - 예언자의 말씀과 활동기록이 그 예언자의 이름으로 된 책으로 보존되어 있는 예언자. 최초의 문서 예언자 아모스.
1. 예언자의 직분
예언자 - 어떤 일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말하는 사람. 장래 일어날 일을 먼저 아는 사람.
Prophet - prophetes
pro(in behalf of, for) phetes(speaker)
다른 사람을 대신해서 말하는 사람, 대언자, 대변자
Nabi - 부름받은 자, 알리는 자
출 7:1 너의 형 아론은 너의 대언자가 되리라
모세 하나님
아론 (나비) 예언자
바로 이스라엘
1) 소명체험
아모스 7:14-15 / 이사야 6:8
예레미야 1:4-12 / 에스겔 1; -3;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이 주시는 말씀의 두루마리 책을 받아 먹는 신비체험을 함
(나에게 소명의식이 있는가 ?)
2) 파송
예언자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보냄을 받은 자"들이다.
하나님은 아모스에게 내백성 이스라엘에게로 가라 !
이사야 "나를 보내소서"
예레미야 "너를 누구에게 보내든지 너는 가라"
에스겔 3:4 이스라엘 족속에게 가서 내 말로 그들에게 고하라
학개1:2 예루살렘 거민들은 예언자 학개가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임을 알았고
슥 2:8,9,11 4:9 스가랴는 자기를 보내신 이는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강조.
3) 전달
메신저형식을 그대로 사용, 구두로 전달하는 방법
메신저양식 『ㅇㅇㅇ가 이렇게 말씀합니다.』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2. 예언자들의 상징적 행동
구약의 예언자들이란 기인들이었다.
덥수룩한 수염, 헝클어진 머리카락 사이에 빛나는 예리한 눈, 그 눈동자에 비친 이스라엘의 죄를 비수같이 날카로운 혀로써 낱낱이 고발하는 예언자들의 기인적인 풍모.
* 이사야 (사 20;) 이사야는 삼년동안 맨발과 거의 발가벗은 몸으로 지냈다. --> 포로로 잡혀가는 이스라엘의 모습
* 호세아 - 음란한 여인 고멜과 결혼하여 아이를 낳음
* 예레미야(렘13: ) - 허리에 걸치는 베띠를 새로 사서, 이것을 바위틈 사이에 묻는다.
(렘19: )질그릇 하나를 사서 그것을 예루살렘 성 밖에 있는 벤 힌놈 골짜기로 가지고 나가, 많은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그 새그릇을 산산이 부셔버린다.
* 에스겔 - 예리한 칼을 들어, 자기의 머리카락과 수염을 잘라내고, 저욱로 재어 셋으로 나누고, 1/3은 불로 태우고, 1/3은 칼로 치고, 1/3은 바람에 날려 버린다. (겔5;)
390일 동안 왼편으로만 누워 자고, 40일 동안은 오른편으로 누워 자는 괴퍅스러운 행동(겔4)
- 기인들처럼 예언자들의 비정상적인 심리상태일까 ? / 정신분열증의 양상인가 ?
+> 그들의 메세지를 전달하는 극적인 방법이었다 !
예언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데 말로만 전한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온 몸으로 전했다. 그들의 이상한 행동은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상징적인 행동이었다.
3. 예언자와 역사 <역사의식>
예언자들은 구체적인 대상을 향해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
그들은 동족과 함께 역사의 모진 시련과 수난에 동참하면서 그들의 삶의 정황을 향하여 들려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였다.
<아모스> 여로보암 2세시대 이스라엘은 정치적 안정과 국제적 번영을 누림
그러나 내면적으로는 윤리적으로 타락, 종교적으로 부패
이러한 상황을 향하여 하나님의 진노의 음성을 전달
<진노하신 하나님의 두 손에 있는 죄인들>
이사야 - 두차례에 걸친 외적(앗수르)의 공격밑에서 경험하였던 역사적인 정황
하나님은 예언자들의 성품, 개성, 경험, 신학교육, 신학사상등 전 인격을 통하여 그의 메세지를 전하게 하셨다.
4. 예언자들의 말씀구조
심판의 말씀
* 죄에 대한 책망 (우상숭배의 죄 / 이스라엘 공동체 안에 편만한 불의와 부정을 고발)
* 심판의 선언
희망의 말씀
5. 주전 8세기의 예언자
1) 아모스 -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이스라엘의 책임을 강조
이스라엘 공동체 안에서 사회정의의 실현을 강조
2) 호세아 - 이스라엘의 종교적인 부패, 우상숭배
3) 이사야 - 다윗왕조 신학을 강조, 유다의 왕들과 항상 가까운 관계, 귀족출신 ?
제1이사야 / 1-39 / 이사야 / 예루살렘 / 742-700B.C / 앗시리아제국
제2이사야 / 40-55 / 2이사야 / 바베론 포로지 / 포로생활 끝날 무렵 540년 / 바벨론제국
제3이사야 / 56-66 / 3이사야 / 예루살렘 / 귀향 후 제2성전 건축 후 500년 / 페르샤제국
4) 미가 - 유다지방 작은 마을 모레셋 - 부패하고 허위에 찬 도시문명을 신랄하게 공격.
6. 주전 7세기 예언자
1) 스바냐 - 유다왕국 요시야
혼란한 종교적 상황을 향해 "야웨의 날"을 선포, 무서운 심판의 날, 승리와 기쁨의 날
2) 나훔 - 니느웨가 함락되기 직전 (유다왕국)
3) 하박국 - 하나님께 항의하고 논쟁한 예언자
605년 갈그미스전투 -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이 근동의 패권자가 됨
사회적인 차원 / 국가적인 차원
4) 예레미야 - 유다왕국이 몰락해가는 과정을 목도
7. 포로기 예언자
1) 에스겔
주전 593년 포로지인 그발강변에서 소명.
2) 오바댜 - 에돔에 대한 심판
8. 포로기 이후의 예언자
1) 학개
2) 스가랴
3) 요엘
4) 요나
5) 말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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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20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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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12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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