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내부장치와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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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PU

2. MainBoard

3. RAM(random access memory)

4. VGA

5. Sound

6. DVD

7. AGP/PCI/ISA

8. Monitor

9. FDD

본문내용

한다. 따라서 초당 60회의 이미지를 화면에 출력하지만 실제로는 초당 30회의 이미지를 화면에 출력하는 것이 된다. 이런 방식은 가격 대 성능비가 매우 뛰어나고 고도의 기술이나 고성능 장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이 방식에서 정지된 화면을 볼 경우 화면의 깜빡임(Flicker)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PC용 모니터에서와 같이 정지된 영상이 많은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때문에 PC용 모니터에서는 한번에 화면을 모두 출력하는 넌인터레이스(Non-interlaced : 순차주사) 방식을 이용한다. 그리고 화면에 출력하는 속도도 1초에 60회 이상으로 TV에 비해 몇 배 빠른 속도로 화면을 출력한다. 요즘 출시되는 Digital TV는 넌인터레이스를 지원한다.
해상도와 리플래시율
모니터의 해상도와 리플래시율은 모니터 성능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쓰인다. 다음의 도표는 비디오 관련 업체들로 구성된 표준 제정 위원회인 VESA(Video Electonics Standard Association, http://www.vesa.org)에서 정한 표준 규격을 나타낸 것이다.
수평/수직 해상도(단위 : Pixel)
VESA 리플래시율(단위 : Hz)
계산된 라인레이트(단위 : kHz)
표준 라인레이트(단위 : kHz)
오버스캐닝 (%)
640/480
85
36
37.5
104.17
800/600
85
45
46.88
104.17
1024/768
85
57.6
60.02
104.20
1280/1024
85
76.8
80
104.17
1600/1200
85
90
93.75
104.17
해상도 규격은 IBM에서 VGA Standard를 정해오다가, 1994년 부터 VESA에서 해상도 및 주파수에 관련한 사양을 정했다. 현재는 DTMF(Discrete Time Modulation Formula)를 제정하여 PC 업체에게 권고하고 있다.
CRT(Cathod Ray Tube) 방식
우리가 흔히 보는 모니터를 구성하는 핵심 부품은 CRT(브라운관)이다. 최초의 컬러 CRT는 미국의 대표적인 가전 업체인 RCA에서 1950년대에 처음으로 선보였다. 당시 CRT 기술은 초보적인 수준이었기 때문에 현재 사용되는 TV나 PC용 모니터에 사용되는 CRT와는 다소 차이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기본적인 동작 원리는 같다. CRT는 사용된 기술에 따라 쉐도우마스크(Shadow Mask) 방식과 텐션마스크(Tension Mask) 방식으로 구분한다. NEC의 크로마클리어, 제니스, LG의 플래트론, 소니, 미쓰비시의 트리니트론, 다이아몬드트론, 내츄럴플랫 등은 모두 이 두 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쉐도우마스크 방식에서 출발하고 있다. 다음 그림은 CRT의 구조를 간단하게 나타낸 것이다.
위의 그림은 쉐도우마스크 방식 CRT를 나타내고 있다. CRT는 위에서와 같이 전자빔을 생성시키는 전자총과 화면의 원하는 방향으로 전자빔을 굴절시켜 충돌시킬 수 있도록 하는 편향 요크, 전자빔의 분산에 의한 색번짐을 방지하기 위한 마스크로 구성되어 있다. CRT 후면에 위치한 전자총으로부터 쏘여진 전자빔은 모니터의 편향요크에 의해 방향이 조절되어 마스크에 입혀진 형광소자와 충돌하여 RGB빛을 발생시킨다. 실제 전자빔은 눈에 보이지 않으며, 흑백TV는 마스크가 없다.
LCD(liquid crystal display : 액정을 이용한 화면 표시장치)의 동작 원리는 CRT와는 전혀 다르다. CRT가 하나의 점에서 전자빔을 쏘아 RGB 형광체를 발광시키는 것과 달리, LCD는 LCD 셀에 의해 On/Off되는 Back light 광원의 빛을 이용한다. 빛은 일정한 방향으로 파동을 가지고 있다. 이 파동이 수직으로 필터에 도달하면 빛이 통과하지 못하고, 수평으로 도달할 경우에만 빛이 통과한다. LCD는 전계에 의해 일정한 방향으로 액정 소자 배열이 이루어지고, 이 경우 일정한 방향의 파동을 가진 빛을 선택적으로 통과시킨다
PDP는 LCD와 마찬가지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주자로 각광받는 기술이다. LCD보다는 대형화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미 42인치(107㎝) 제품이 95년 후지쯔에서 첫선을 보였다. PDP는 대형 모델을 위조로 하여 HDTV와 같은 고화질 방송 대응으로의 이용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수요가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9. FDD
FDD의 구조
FDD는 80㎛ 정도로 얇은 폴리에스테르 필름의 원판 표면위에 자기 코팅을 해서, 플라스틱의 자켓에 넣어 만든다. 이 자기 원판면에 미세한 트랙을 새겨 정보를 기억하도록 되어 있다. 디스크의 주성분인 폴리에스테르 필름은 전기 저항이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마찰을 감소시켜 먼지를 흡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플로피 디스크의 크기에 따라 8인치, 5.25인치,3.5인치로 나누며, 자켓에 라벨이 붙은 면을 SIDE1, 반대면을 SIDE0라고 한다. 이 SIDE0과 SIDE1에는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한 동심원인 39개(0번 트랙∼39번 트랙)의 트랙이 있다.(48TPI인 경우)
< 트랙과 섹터의 구조 >
플로피 디스크에 데이터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미리 디스켓의 ID필드에 식별정보를 넣어둘 필요가 있다. 이것은 어느 섹터에 어떤 정보를 써 넣는가를 사용자측에서 임의로 고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으로 초기화(INITIALIZE)라 한다. 플로피 디스크는 초기화된 다음 비로소 기록 포맷이 정해지는데, 현재 시판되고 있는 플로피 디스크의 대부분은 포맷되어 있다. 플로피 디스크에 쓰이는 기록방식으로 FM과 MFM 방식의 두가지가 사용되며, FM방식은 가장 오래되고 신뢰성은 있으나 기록상에 있어 디스크 스페이스의 낭비가 심하고 MFM방식은 FM과 유사하나 FM에 비해 2배의 기록밀도를 가지는 장점이 있다 .
플로피 디스크의 규격
5.25인치와 3.5인치에 대한 규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으며, 디스켓의 좌측 라벨을 통해서 확인 할수 있다. 8비트 컴퓨터에는 1S,1D FDD가, 2D는 XT 호환기종에 사용하였다. 또한, 2DD는 워드프로세서 전용기에 , 2HD는 주로 16비트 컴퓨터 중 AT호환기종에 사용되었다.

키워드

CPU,   VGA,   RAM,   컴퓨터의 내부장치,   Sound
  • 가격2,3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2.12.11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5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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