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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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단군신화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에 대해 논하시오.

2. 고려의 후삼국 통합이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

3. 조선시대 신분구조에 대해 논하시오.

4. 조선시대의 붕당정치에 대해 논하시오.

5. 일본의 문화 정치(文化政治)의 실상에 대해 논하라.

6. 항일의병운동에 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역부진타개를 위해) 그리고 그로 인한 정치적 영향력의 강화를 위해 애로우호 사건을 빌미로 2차 아편전쟁을 일으켰다. 그리고 프랑스 선교사의 살해를 계기로 프랑스도 끌어들여 영.프 연합군은 중국을 굴복시켜 천진조약과 북경조약을 체결하게 되는데, 이 조약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외교사절의 북경주재 허용, 외국인의 자유 여행, 추가개항, 구룡반도의 할양, 크리스트교의 공인 등이다.
1, 2차에 걸친 아편전쟁으로 인해 청의 중화주의에 대한 인식은 붕괴되었고 대신 서양에 대한 우수성이 자각되어 양무운동이 일어나게 되었으며, 사회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의 상품원료공급지로 전락하여 국민의 생활은 파탄에 이르는 등 중국의 반식민지화가 시작되었고, 또한 크리스트교로 인한 갈등으로 반제, 반기독교 운동이 전개되기도 하였다.
아편전쟁은 중국뿐만 아니라 동양사회의 커다란 충격으로 청조 체제의 모순이 확연히 드러나, 이후 반제.반봉건 투쟁이 계속하여 전개되는 중국 근대사의 기점이 되는 중요한 사건이다.
3. 결과
정치 - 영토 할양, 반식민지화
경제 - 서양의 상품시장, 원료 시장화, 중국민족경제 타격
사회.문화 - 크리스트교 보급과 제국주의의 첨병화, 반기독교 운동 유발(의화단 운동)
<<태평천국운동(1850~1864)>>
아편전쟁으로 인해 아편이 대량 유입되고 국민경제가 파탄되는 등의 중국의 사회적 모순이 누적된 상태에서 태평천국 운동은 발생하였다.
태평천국운동의 시작은 상제회의 활동이 가장 많았던 금전촌에서 시작하여 멸만흥한, 유교배격, 남녀평등, 토지 균분 등을 주창하며 홍수전을 비롯, 양수청, 소조귀, 위창휘, 석달개 등이 중심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세력 확대 과정에서 '태평천국'이라는 국호를 내세우고 청조와 싸우면서 남경을 정복, 태평천국의 수도로 삼았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제도를 정비하고 천조전무제도가 만들어졌는데, 이것은 토지 균등 분배의 평균주의를 내세운 것으로 토지의 공유와 균분에 입각한 자급 자족의 농촌 공동체 건설과 균등한 생활 안정의 구축을 통해 당시 급증하고 있는 인구 문제와 날로 부족해지고 있는 토지문제를 해결하려 하였고 또한 교육조직의 역할과 인사, 상업, 사법제도의 역할도 담당하였다. 이러한 평균주의의 유토피아는 운동의 커다란 추진력이 되었으나 경제발전, 부의 축적에 의한 번영이 아닌 오직 자급자족의 공동체에서의 평등생활이라는 현실성 부재로 실현되지 못하였고 실제 그러한 노력도 없었다. 다만 세력 확대 과정에서 종전의 토지제도에 기초한 세제를 계승하는 모습이 보였다.
태평천국운동은 결국 실패로 돌아가는데 그 이유는
첫째, 태평천국운동은 피지배층에게는 큰 호응을 얻었지만 기득권의 지지를 얻는데 실패했는데, 특히 사묘, 공자묘의 파괴는 독서인, 향신층을 자극하여 반태평천국군에 가담하게 만들었고, 전체적 개혁 성향이 기득 한인과 상치되었다.
둘째, 서양세력은 처음에는 우려하면서도 종교적 이유로 태평천국운동에 옹호적인 입장이었으나, 이 운동이 중화주의적, 민족주의적 입장을 표명하자 태평천국 타도로 돌아서게 된다.
셋째, 태평천국의 제왕간의 내부분열로써, 세력확대 과정에서 평등사회의 이념은 퇴색되고 상층의 부패, 타락, 특히 내부의 권력투쟁으로 멸망에 이른다.
태평천국운동은 기독교의 교리를 이용한 점에서 이전과 성격을 달리하는 농민운동으로서 전국에 걸친 대규모의 민중혁명으로서 근대 중국 혁명운동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고 이를 계기로 한인관료의 입지가 강화되면서 이들이 양무운동의 주도권을 장악하게 되기에 이른다.
<<의화단 운동(1899~1901)>>
의화단 운동은 아편 전쟁 이후 민생 파탄과 반크리스트교 감정 등의 사회.경제적 상황을 배경으로 반기독교운동으로 시작되어 부청멸양의 반제운동으로 발전한 사건이다.
초기 의화단 운동은 구교(仇敎)운동으로서 크리스트교가 제국주의의 선발대로 인식되어 중국사회에서 비타협성을 보임에 따라 조직적인 반대운동으로 시작되었다.
의화단 세력의 시작은 중국 북방 중심이었으나 청.일전쟁 이후 점차 세력을 넓혀 가면서 반제운동으로 발전되었다.
의화단 운동에 대해 청조는 대외협조파와 항전파로 나뉘어져 의화단에 대해 적극적이지 않았으나 결국 항전파로 돌아서 의화단과 함께 외세와 충돌하였으나 패색이 짙어지자 외세와 화의하고 오히려 의화단을 진압하기에 이른다. 결국 의화단은 진압되고 청조는 새로운 굴욕 조약을 맺는다.
의화단 운동은 조직력, 지도력 그리고 명확한 정치의식, 즉 반봉건적 입장이 없는 제국주의에 대한 인식부족의 반제운동으로서 그 한계를 드러낸 사건으로 한편 청 봉건정부의 한계는 더욱 명확해지고 이후 반봉건, 반제의 혁명운동이 성립되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외세는 광범위하고 강력한 민중의 항거 운동을 경험하고 중국의 분할을 통한 직접 통치의 어려움을 자각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군사적 방법에 의해 중국을 직접 통치하기보다는 경제적 수단을 통해 간접 지배하는 방향으로 선회하였다.
<<신해혁명(1911)>>
신해혁명은 아편전쟁 이후부터 계속된 중국의 혼란상황과 반봉건.반제운동 이후 본격적으로 반청.반봉건 운동이 시작되어 완성된 혁명이다. 이는 이전의 여러 개혁운동의 한계인 반봉건의식의 부재를 극복하고 명확하게 반청, 반봉건의 기치를 내세운, 반외세운동으로까지 발전한 혁명이다.
신해혁명은 혁명 이전부터 전개되어온 사회변혁운동을 계승 발전시킨 것으로 그 중심세력은 광복회, 화흥회, 흥중회가 합쳐진 중국동맹회로서 '민보'라는 기관지를 통해 혁명운동을 시작하였고 그 기반은 파산농민, 수공업자, 회당, 특히 유학생들을 축으로 하였고 경제적으로는 국외 화교들의 지원을 받았다.
혁명은 청의 자체적인 신정의 실패, 철도 국유화 문제가 직접적 원인이 되어 무창에서 시작되어 전지역으로 확산되어 중화민국이 건립되고, 황제퇴위, 공화정 실시를 조건으로 한 원세개의 총통취임으로 일단락 되었다.
신해혁명 후 실질적으로 변한 건 전제군주저에서 공화정으로의 외면적 변화뿐으로 이러한 혁명의 한계는 반제세력의 부족, 보수세력의 반대, 외세의 압력 등으로 인한 것이지만 어쨌든 신해혁명은 중국 역사상 최초의 공화정 정부로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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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2.20
  • 저작시기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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