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론의 바른이해와 바른정립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제1장 생명 기원의 문제점

1. 자연 발생설과 생물속생설
2. 생명 기원의 대한 가설의 문제점
2. 1 생명기원 가설 진행과정
2. 2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

제2장 진화의 증거의 문제점
1.고생물학적 증거(화석)과 화석의 연대 측정법
2.비교 해부학상의 증거의 문제점
3.발생학적 증거의 문제점
4.비교 생화학상의 증거의 문제점
5.생물의 분화의 문제점

제3장 진화의 요인의 문제점
1.진화요인중 용불용설
2.자연 선택설
3.격리와 돌연변이의 문제점
4.인류진화의 문제점

제4장 창조론
1)창조사역(기사)의 이해
2)창조론의 과학적 타당성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이양림 P 114
이 차이로서는 결코 영적세계 즉 정신적 사고를 설명할 수
없다. 어떤 물질적인 존재에서 영적인 존재를 나왔다는 것은 가장 모순된 주장
으며, 괴변론이다. 우리 인간에게만 있는 이런 영적실체는 진화론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오직 성경에 근거한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골로새서 1:16) 창조론에서만 찾을
수 있다. 이 얼마나 창조론이 과학적 타당성이 있는가? 진화론자들은 무엇으로
정신적 사고나 영적실체를 설명할 것인가? 인간에게는 물질적 세계보다 영적세계
가 더 많고 그의 영향을 더 받으며 산다. 생각하고 말하고 서로 사랑하고 교제하
고 윤리와 질서를 지키고 인간이 하는 모든 일이 영적, 정신적 사고에서 나온다
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진화론 사상도 바로 인간의 정신적 사고에서 나왔고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인
간외에는 아무도 이 세상을 구성하고 있는 물질세계를 연구하고 자신의 존재를
찾고 의문을 가지는 존재는 없다. 이점에서 우리가 물질세계와 분명한 차이가 있
음을 시사하는 일로 인간을 제외한 모든 물질과 생명체는 자신이 무엇으로 존
재하는지 존재여부가 알지 못한다.
결론적으로 이처럼 인간에게 있는 독특한 창의적 생각과 정신적 사고는 물질세
계에서 진화해온 것이 아니고 영적세계는 영적세계를 창조하신 하나님에게서 나
왔다는 사실을 필자는 말하고 있다.
결 론
우리는 앞에서 고등학교 생물 교과서에 실려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진화론의
문제점과 억지 주장들을 알아보았다. 진화론자들이 주장하는 많은 이론들이 실험
실에서 사실 그대로 증명된 사실이 없음에도 사실인 것처럼 현재의 생물교과서에
기재되어 있어 우리 기독인들의 신앙관과 가치관을 흐리고 있음을 우리는 알았
다. 또 이미 패기된 많은 이론도 진화론적 사고를 주입하기 위하여 수정되지 않
고 그대로 교과서에 기재되고 그에 반대로 창조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는 오
늘날 현대적 교육에서 거의 찾아볼 수 없어 형평성을 잃은 교과서의 저술은 잘못
이다. 하루 빨리 시정이 요구되고 창조론과 진화론의 객관적이 내용을 다함께 실
어 학생들로 하여금 선택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을 수정해야함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그래서 본 논문은 생명체의 구조와 기능에 나타난 증거와, 화석등 다양한 창조
론적 근거와 증거를 들어 진화론을 반박했고 어느 이론이 더 과학적으로 타당한
지를 구명해 놓았다.
생명의 기원에서는 생명의 기원은 자연발생되는 것이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일정한 방향을 가지고 그의 계획 안에서 기원했음을 주장했고 화학진화에서는
그 복잡성과 다양성이 로마서 1장 20절의 말씀처럼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말물에 분명히 보
여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나라" 우리는 그 화학진화의 복
잡성을 보면서 생물의 기원은 바로 하나님 창조가 아니고 그 무엇으로 설명할 수
없음 우리는 알았다. 진화의 증거의 장에서는 지층의 구분의 허점과 연대 측정의
불확실성 또비교 해부학상, 발생학상, 비교 생화학상의 진화증거들의 모순과 억지
주장을 알아 보았다. 모든 증거들을 점짐적으로 배열해 놓고 여기에 연속성을 부
여하여 진했다고 주장하는 진화론자들의 잘못을 우리는 알았다. 생물의 분화에서
도 이 생물의 급격한 변화를 증명할 중간 전이형태는 화석은 없으며, 진화론자들
의 억지로 꿰여 맛추려는 이론들이 많음을 우리는 알아보았다.
3장 진화의 요인에서는 이미 패기된 용불용설과 자연선택설 그리고 격리와 돌
연변이로는 다양한 종의 분화를 설명하지 못함을 알아보았고 인류의 진화에서는
중간화석의 결여와 출토된 화석의 불완전성를 지적했다. 모든 화석들이 종에서
종에로의 진화를 설명하지 못함을 보면서 다시끔 창세기 1장 24절에 "땅의 모든
생물은 그 종류대로 내되"라는 말씀의 과학성과 합리성을 알 수 있었다.
4장 창조론에서는 창조 기사가 과학적 증명을 위하여 쓰여진 책이 아니고 인간
구속을 위한 책임을 지적하면서 그 구속의 사건을 기록한 책이지만 그 말씀은
과학적인 법칙과 원리 안에서 쓰여진 책임을 기술했다. 그리고 생명체의 완전을
고찰하면서 생명체가 물질과 에너지의 우연한 결합으로 생겼났다는 진화론보다
완전하시고 영적존재인 하나님깨서 그의 계획과 방식으로 모든 생명체를 만드셨
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인간을 그의 형상에 따라 창조된 피조물이므로 우리
인간에게만 영적실체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상으로 창조론이 진화론보다더 과
학적 증거와 타당성 위에 세워진 이론임을 우리는 위의 사실을 통해서 결론을 내
릴수 있다.
참고 도서
1. 강만식, 이인규 생물교과서 (서울:교학사 1991)
2.하두봉, 박영철, 김상구, 생물교과서 (서울:능력개발 1992)
3.김영길, 조덕영. 과학으로 푸는 창조의 비밀(서울:국민일보사 1993)
4.마이클 덴턴, 임번상, 전광호, 우제택 공역, 진화론과 과학
(서울:한국창조과학회 1995)
5.한국창조과학회. 진화는 과학적 사실인가? (서울:태양문화사 1981)
6.한국창조과학회. 창조는 과학적 사실인까? (서울:태양문화사 1984)
7.이양림. 진화론의 실상과 창조(서울:생명의 말씀사. 1992)
8.R.W 마트만. 황창기번역 성경 자연과학 진화론(서울:개혁주의 신행협회 1979)
9.토마스 헤인즈. 권달천번역 창조론 대 진화론(서울:생명의 말씀사 1987)
10.W.A 크리스월. 권달천번역 사람-창조냐? 진화냐? (서울:생명의 말씀사 1983)
11.한정건 외 다수 창조론의 새로운접근 (서울:생명의 말씀사 1992)
12.존 휘트콤, 최지남번역, 성경적 창조론 (서울:생명의 말씀사 1993)
참고 논문
*곽진상. "창조와 진화에 대한 연구"(수원가톨릭대학 대학원)
(인간창조의 입장에서 본 진화론의 자연과학적, 신학적 한계)
*이인재. "우주의 기원에 관한 진화론과 성경적 창조론"(총신대학원)
*창조과학회, "학회창립 10주년 창조과학국제심포지움 눈문집"
참고 잡지
기독교보 제314호
  • 가격3,000
  • 페이지수43페이지
  • 등록일2003.01.04
  • 저작시기200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76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