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의 본질과 정의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원초적 발현과 실상

2. 기초 감정과 행동 관계

3. 신체발현의가치

4. 무용의 정의

본문내용

일어나는 근육의 자연스러운 활동, 춤을 추는 사람이나, 구경하는 사람에게 다같은 즐거움을 주는, 우미한 움직임의 다양한 구성체, 무용수가 다른 사람에 의해 안무된 동작과 정열을 재현하기 위하여, 충분히 단련시킨 결과로 이루어지는 운동의 결정체라고 풀이한다.
그러나 이정도의 설명만 가지고는 예술의 본질을 꿰뚫어서 해명했다고는 볼 수 없다. 왜냐하면, 무용의 실체란 어떤 심리적 황홀경이나, 무아지경과 같은 심리적 감각적 측면에서의 단순한 유인일 수만은 없는 것이고, 그렇다고 그러한 결과치에 부치는 가치 실체라고 규정지울 수 없을 뿐 아니라, 전문적이면서도 기술 집약적인 운동행태만의 통화적 형성체라고 넘겨버릴 수만은 없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전기한 무용의 정의는, 창작동기로서의 심리적배경이라든가, 조형기반으로서의 미학적 배경, 그리고 궁극적인 표출계기로서의 조직적 배경등이 전혀 개념 속에 포괄되어 있지 않은 까닭에 미흡하다고 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여기에 무용의 의미 범주나 성격 정위를 조건지울 수 있는 몇가지 요소적 기반들을 예를 들어 본다면,
첫째, 시대구분에 따라서 달라진다.- 고대무용, 중세무용, 근세무용, 근대무용...
둘째, 국가. 민족 등 형성권에 따라서 명칭이 달라진다.-한국무용...
셋째, 목적이나 이념에 따라 달라진다.- 예술무용, 사교무용, 체육무용, 교육무용, 의식무용, 오락무용...
넷째, 연희장소에 따라 달라진다.- 무대무용, 옥(실)내무용, 옥외(야회)무용...
다섯째, 이념체계나 형식범주에 따라서 달라진다.- 신무용, Ballet, 현대무용, 곡예무용, 비인간화 무용...
여섯째, 제작체계 혹은 연희 형태에 따라서 달라진다.- 창작무용, 모의 무용, 가장무용, 재현무용, 추상무용...
여러 고찰을 토대로, 무용 예술의 정의를 내려보면, 인간의 사상. 관념. 감각. 감정. 정서 등이, 음악의 박절과 자극, 그리고 복식. 조명. 장치와 같은 미학적 배경에 힘입어 가며, 본질적 체계 위에서 규격화 되어버린 기본동작군을 활용하건, 혹은 자유롭게 창출해낸 표현운동의 연계를 통해 표출되는데, 안무가에 의해 구성되고, 엄격하면서도 전문적인 훈련으로 다져진 무용수에 의해 재형상되면서, 특정의 주제와 내용이 부조되고, 그 의미가 전달되는 공간적. 시간적 극장 예술의 한 영역으로서, 이때의 모든 요소는 완전히 하나의 통일 개념안으로 귀납되는 통화성을 지니게 되는 것을 그 특색으로 하고 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3.01.15
  • 저작시기200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88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