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여성문학의 현황과 그 특성(페미니즘,문학)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한국현대여성문학의 현황과 그 특성(페미니즘,문학)

I 머리말
Ⅱ. 한국현대여성문학의 현황

Ⅲ. 한국 현대여성문학의 특성
1) 한국현대여류시의 특성
2) 한국현대여류소설의 특성

Ⅳ맺는말

본문내용

다양한계충의 심리묘사를 통하여 많은 작품을 발표하고 있으며 손소희는 정밀한 관찰로써 성격의 부각은 물론이거니와 그 여성 심리묘사에 뛰어 났으며 전통적인 한국여인의 한을 소설미학으로 심화확대시킨 반면 죽음회귀에의 토속적인 정서를파악하고 체질화 하였으며 강신재는 투명한 언어와 감수성의 섬세함으로 주제를표면에 드러내지 않고 감각적 묘사로서 '보여줌'의 소설공간을 개척하여 발랄한생명체로서의 인물구성에 그 묘사기법을 구사하여 특이한 세계를 구축하였다. 마치 카메라로 서서히 풍경을 찍듯 생체어와 감각을 묘사하는 단어들이 등장하여어떻게 쓸 것인가를 문제 삼고 있다.
1950년대의 소설은 현대물질문명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과 그 속에서의 인간의 갈등을 심도있게 추구하면서 애정의 모랄을 제시하는 정연희와 사회의식이강한 작가인 박경리 등으로 대표될 수 있을 것이다.
박경리는 사회와 현실의 추악하고 악랄한 진상을 파헤치며 절박하게 고발한초기소설의 편향성을 극복하고 냉정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역사와 현실을 직시하며 확대하여 우리시대 소설의 새로운 지평인 대하소설 (토지) 3부를 썼다.
(토지)는 20세기를 전후해서 평사리라는 마을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갖가지 농촌의 일상사와 최참판댁 일문의 운명을 그린 제 1부와 간도에 건너간 조선사람들과 그 중에서도 최참판댁 마지막 혈손인 서영회의 도약을 노리는 조용한 활동을그 내용으로 한 2부와 다시 서울과 진주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평사리 사람들의삶과 죽음의 문제 등이 그 골격으로 된 3부로 나누어져 있다. 그러나 이 소설의핵심은 토지이며 그 토지를 둘러싸고 빼앗기고 다시 빼앗으면서 그 토지에 뒤엉켜사는 소용돌이와 '적의'와 분노가 교차된다.
박경리는 늘 당하기만 했던 여인의 고통스러운 한의 경험론적 운명관을 넓고깊은 민족적 경험으로 심화확대시켰다.
60년대는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한, 상징적이고 우화적인 수법을 주로 사용한서영은과 탄력성 있는 문체와 여성만이 포착할 수 있는 미묘한 심리를 즐겨다룬오정회는 60년대 소설의 한 특성을 극명하게 보여주었다.
오정회의 소설기법은 소설의 비소설화를 보여주면서 형식의 구태스러운 명확성에서 현대적 모호성을 보여주는 좋은 보기가 된다. 소설내용과 형식의 모호성과애매성은 소설의 난해성 내지 정신적 갈등의 집중과 분산을 단적으로 보여주고있다. 그는 현대인의 일상적인 삶의 흐름을 그 자체적인 삶의 특이성, 신기성, 폭로성을 통하여 의식세계와 무의식 세계와의 혼류를 나타내고 있다.
1970년대 소설은 현대인의 삶의 허구성을 적나라하게 들추어내는 비정한 여류작가 박완서로 대표될 수 있다.
'전천후 폭격기'로서 왕성한 비판력을 그 주조로 한 그는 사회의 비리를 거침없이 파헤치며 저항하는 작가이다. 부끄러움 없이 너무나 가혹하게 그리고 무자비하게 여자들을 분석하고 있는 그는 여성학대소설가이기도 하다.
그러나 삶의 허구성과 여기에 따른 인연의 허망함, 그리고 부유함의 사상누각적위태로움과 권태감, 무력감 등은 소설의 재미로서도 성공하고 있다.
강석경은 젊은이들의 문제에 관심함으로써 우리시대가 처한 정신적인 위험수위를 새로운 시각으로 그려내고 있다.
양귀자는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의 삶의 현장에 관심하는 작가이면서도 작은일에도 깊게 흔들리는 나약하면서도 재빠른 사람들의 얘기를 즐겨 다룬다.
김지원은 의식의 열림과 현실을 직시하는 비판능력과 상황을 판단하는 예각을가졌음에도 행동에 대한 자제와 도덕성이 공존하는 정황묘사에 뛰어나다.
특히 결혼하고 7, 8년이후 권태기에 접어든 여자들이 앓는 병을 여성의 풍속도와 더불어 고운 문체로 펼쳐 보인다. 여자도 느끼고, 사고하는 욕망을 가질 줄 아는 인간이라는 자각에서부터 출발한 현대여성의 아픔과 고뇌를 묘파하고 있다.
Ⅳ맺는말
한국현대여성문학의 전망은 매우 밝다. 독서인구의 대부분이 여성이다. 그래도고독한 혼자의 시간을 때때로 누리는 사람들이 여성이기도 하다. 대학의 국문과재학생은 80% 이상이 여성이다. 철학적, 논리적 사고와 함께 역사인식에 대한투철한 사관이 바탕되어 지는 가운데 여성의 뛰어난 감수성의 예각으로 2000년대의 여성문학의 한 변모와 그 특성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그러나 민주화의 평등사회에서는 성별의 차이에서 오는 여러가지 문제점이 극복될 것이고, 그러한 과도기를 거치고 나면 여성문학의 별도 쟝르도 무용해질 날들이 오게될 것이다.
남성없는 사회의 지향이 아니라 남성적 체계가 없는 사회를 지향하는 것이 진정한 민주 평등의 인간화이기 때문이다.

키워드

한국,   현대,   여성,   문학,   페미니즘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3.01.16
  • 저작시기200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88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