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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유가사상
본문내용
추구해 가는 방법에 속하는 개념이다. 다시 말하면 忠恕에 전심함으로 보다 높은 경지의 仁을 실천하는 孝悌의 행위가 있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忠恕는 仁을 활용하는 것으로 忠은 盡己요, 恕는 결구지도로 그 대상은 자기자신을 비롯해 타인 사물에 까지 확산된다.
孔子의 정치관은 仁의 연장이요, 실현으로 齊의 景公이 정치에 대하여 공자에게 묻자 ‘政者正也,君君臣臣父父子子.’라 답하였으니 大義名分에 의한 正名政治를 주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또 정치의 근본으로 人君一身의 바름에 있다고 한 德治主義를 강조하고, 경제관은 빈곤함 보다 균등하지 못한 것을 걱정하는 균등경제관을 주장하였다.
孔子 사후 제자들은 三年喪을 마치고 사방으로 흩어져 道를 전파하였는데 八家, 또는 덕행, 언어, 정치, 문학의 四科 十哲이 있었다고 한다.
十哲에 들지않은 曾子의 門人에 子思가 있고 子思의 門人에 門人인 孟子가 있는데 이들은 孔子의 哲學的인 방면 즉, 仁, 義, 孝의 이념을 발전시켰고, 子夏의 학파에서 荀子가 나왔는데 이는 孔子의 實踐的 방면 즉, 禮敎에 치중하였다.
會子계통은 宋·明儒의 道統으로 공자의 사상을 발전시키고, 子夏계통은 漢·唐·淸儒로 발전하여 경전보전에 기여하였다.
孔子의 정치관은 仁의 연장이요, 실현으로 齊의 景公이 정치에 대하여 공자에게 묻자 ‘政者正也,君君臣臣父父子子.’라 답하였으니 大義名分에 의한 正名政治를 주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또 정치의 근본으로 人君一身의 바름에 있다고 한 德治主義를 강조하고, 경제관은 빈곤함 보다 균등하지 못한 것을 걱정하는 균등경제관을 주장하였다.
孔子 사후 제자들은 三年喪을 마치고 사방으로 흩어져 道를 전파하였는데 八家, 또는 덕행, 언어, 정치, 문학의 四科 十哲이 있었다고 한다.
十哲에 들지않은 曾子의 門人에 子思가 있고 子思의 門人에 門人인 孟子가 있는데 이들은 孔子의 哲學的인 방면 즉, 仁, 義, 孝의 이념을 발전시켰고, 子夏의 학파에서 荀子가 나왔는데 이는 孔子의 實踐的 방면 즉, 禮敎에 치중하였다.
會子계통은 宋·明儒의 道統으로 공자의 사상을 발전시키고, 子夏계통은 漢·唐·淸儒로 발전하여 경전보전에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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