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 들어가면서
1. 과학기술, 문화의 탄생은 그 필요에 의해서 혹은 사회,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2. 전통은 박물로서만 ! ?
3. 전통의 창조적 계승은 이렇게
4. 나가면서
1. 과학기술, 문화의 탄생은 그 필요에 의해서 혹은 사회,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2. 전통은 박물로서만 ! ?
3. 전통의 창조적 계승은 이렇게
4. 나가면서
본문내용
총체적 관점을 제시하였는데, 전통의 계승에는 이러한 총제적 관점 또한 포함 한다. 세종대나 영.정조대의 기초 학문에 대한 지원은 현재에 큰 시사점을 준다. 지금은 당장에 눈앞의 결과와 이익에만 급급하여 밴처육성이니, 첨단기술 육성이니 하지만, 이것은 미봉책에 불과하다. 지금의 첨단기술은 정보의 대량화와 신속화로 인해 그 주기가 아주 짧다. 그래서 지금 최첨단이다 하여 육성하고 보면 한참 시대에 뒤떨어지고 만다. 첨단기술은 짧은 주기를 반복하면서 상향곡선을 그리는데, 이러한 단계는 기초 학문이다. 즉, 기초 학문 분야를 튼튼히 함으로써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주도적인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교육은 百年之大計란 말이 있듯이 짧은 기간동안 바뀔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연속성을 바탕으로 한다. 이는 전통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의 계승위에 체계적인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야기는 오늘 우리의 사회, 경제적 현실, 특히 기초과학과 기반을 이루는 교육에서 수용할 점인 것이다.
4. 나가면서
전국토가 박물관일 정도로 유적,유물들이 많은 나라, 그만큼 가치로운 전통문화도 많을 것이나, 전통에 대한 몰이해와 단절로 창조적 계승이 이루어지지 못함을 이야기 하였다. 역사는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진화한다. 그러나 우리가 전통과 소통하지 못할 때, 같은 과정을 순환하게 될 것이다. 특히 우리의 전통과학기술은 아직도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 많다. 앞으로 이들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고 그 가능성을 모색할 때, 우리는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될 것이다.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교육은 百年之大計란 말이 있듯이 짧은 기간동안 바뀔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연속성을 바탕으로 한다. 이는 전통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의 계승위에 체계적인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야기는 오늘 우리의 사회, 경제적 현실, 특히 기초과학과 기반을 이루는 교육에서 수용할 점인 것이다.
4. 나가면서
전국토가 박물관일 정도로 유적,유물들이 많은 나라, 그만큼 가치로운 전통문화도 많을 것이나, 전통에 대한 몰이해와 단절로 창조적 계승이 이루어지지 못함을 이야기 하였다. 역사는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진화한다. 그러나 우리가 전통과 소통하지 못할 때, 같은 과정을 순환하게 될 것이다. 특히 우리의 전통과학기술은 아직도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 많다. 앞으로 이들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고 그 가능성을 모색할 때, 우리는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