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언어와 담론
Ⅱ. 분석주의 언어관에서 담론으로
Ⅲ. 담론으로서의 자기 지키기 시세계
Ⅳ. 산문에 나타난 담론으로서의 언어
Ⅴ. 시 교육과 담론
Ⅱ. 분석주의 언어관에서 담론으로
Ⅲ. 담론으로서의 자기 지키기 시세계
Ⅳ. 산문에 나타난 담론으로서의 언어
Ⅴ. 시 교육과 담론
본문내용
는 시나 문학에는 생활이 있어야 하며, 근로가 있고, 비판이 있어야 하며, 투쟁과 적발(摘發)이 있는 것이 옳은 예술이라고 보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의 주장을 실천하지 못한다. 정치적인 주장을 예술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시적 언어라는 담론을 포기하기에 이른다. 순수시인 정지용은, 시와 정치를 결합시키려고 했으나 성공하지는 못한다. 적극적인 정치 지향성을 시 또는 문학이라는 담론에서 실천하기에는 양심이 허락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그는 문학이라는 담론보다는 사회적 실천을 택한다. 학교에서 문학을 가르치는 길을 택하거나, 언론이라는 대중적인 담론을 통하여 보다 적극적인 실천을 보여 준다. 미적인 형상과 장치에 의존하기보다는 보다 직접적인 비판이 가능한 신문에 관심을 기울인다. 그의 산문 대부분이 그의 이 당시 정황을 잘 보여 준다.
시라는 담론 대신에 산문이라는 담론을 선택한 것이다. "남들이 시인 시인하는 말이 너는 못난이 못난이 하는 소리같이 좋지 않았다. 나도 산문을 쓴다. ─ 태준(李泰俊 : 필자)만큼 쓰면 쓴다는 변명으로 산문 쓰기 연습으로 시작한 것"(「몇 마디 말씀」, 『문학 독본』, 1면)이다. 인민의 자유와 민족 국가의 수립과 같은 정치적 과제 해결을 위해서, 산문이라는 글쓰기 행위를 택한 것이다.
이 장에서 살핀 바와 같이 정지용은, 일제 강점기에는 시라는 담론 선택하였다가 해방 정국에서는 이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산문이라는 담론을 통하여 밝히고 있다. 즉 일제 강점기에는 민족의 현실이나 국토의 아름다움을 형상화하는 시적 담론을 통하여 당대 현실과 대화를 꾀하였다. 그러나 상황이 바뀐 해방 정국에는 산문을 통한 대화나 교육자와 언론인이라는 실천적 대화 방식을 취한다. 이런 맥락에서 한국전쟁기에 새로운 이념을 선택하는 논리적 근거를 암시받을 수 있으며, 또 그의 이런 이데올로기 선택의 합리성도 나름대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시인은 언어를 구사함에 있어서, 그 대화의 상대를 항상 고려하는 담론적 형태를 취한다.(물론 다른 문학인에게서도 이런 특성은 드러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우리 시사에서 서정시인의 대표라고 칭해지는 정지용에게도 예외는 아니었다.
Ⅴ. 시 교육과 담론
본고에서 필자는 시에서는 언어가 중요한 자질의 하나이며, 이 언어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함을 밝혔다. 그리고 시적 언어의 이런 특성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담론 이론을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시인과 독자 사이에 소통 구조라는 성격을 지니는 담론으로서의 시를 주목하였으며, 이 담론으로서의 시가 분석주의 방법론에서 강조하는 언어와는 어떻게 다른가를 살폈다.
또 이런 맥락에서 정지용의 시 「향수」를 분석하여, 이 시의 분석이나 교육에서 논의될 수 있는 미시 거시적 담론의 특성을 살폈다. 아울러 그의 문자 행위로서의 시와 산문 선택의 의미를 일제 강점기와 해방 정국의 글을 분석하여 찾아보고자 했다. 그리고 이런 논의를 통하여 정지용이라는 시인이 자신이 살고있던 당대 사회와 주고받고 있는 대화와 지금 우리와 주고받는 대화의 의미를 설명하였다.
이런 담론 이론을 문학 작품의 분석이나 교육에 적용할 경우, 담론으로서의 문학 작품은 작가와 독자 사이에서 살아있는 대상이자 주체가 된다. 즉 작품 수용이라는 맥락에 놓이는 모든 요소(작가, 작품, 독자)들은 움직이는 동적(動的)이고 과정적인 관계 속에서 파악된다. 이들은 움직임을 중지한 정태적 존재가 아니며, 결과적 존재는 더더욱 아니다.
이는 교육 일반이 동적이고 과정적이라는 특성에도 부합된다. 아울러 문학 교육을 포함한 국어 교육이 지니는 이론 학문이면서 실천 학문이라는 양면적 특성과도 관련이 된다. 즉 담론 이론은 작품을 비롯한 작가와 독자를 이들이 맺고 있는 역사적 사회적 관계 속에서 수동(피동)적인 대상이 아닌 능동적인 주체로 작용하게 한다. 이처럼 담론으로서의 작품은 시를 포함한 문학 교육에서 분석주의의 한계를 벗어나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놓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제 우리 시 교육도(분석주의가 시 분석이나 교육에 공헌한 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담론으로서의 언어라는 시각을 확보하여야 한다. 그래야만 실용주의 거센 도전을 받고 있는 교양을 가르치는 학문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과정적이고 동적인 관계, 그리고 주변의 다른 상황이나 주체들과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니는 학문으로서의 자리도 제대로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김대행, 「손가락과 달」, 『운당구인환교수 정년퇴임 기념논문집』, 1995.
김중신, 『소설감상방법론연구』, 서울대 출판부, 1995.
『문화과학』
남기혁, 「임화 시의 담론구조와 장르적 성격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2.
유영희, 「시 텍스트의 담화적 해석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4.
유종호, 『시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5.
윤여탁, 『리얼리즘시의 이론과 실제』, 태학사, 1994.
윤여탁, 「서정시의 시적 화자와 리얼리즘에 대하여」, 『한국 문학과 리얼리즘』, 한양출판, 1995.
이선영편,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1983.
이용주외, 「국어교육학의 연구와 교육의 구조」, 『사대논총』46집, 1993.
정지용, 『정지용전집1,2』, 민음사, 1988.
정현선, 「모더니즘시의 문화교육적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5.
최미숙, 「시 텍스트 해석 원리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3.
Althusser, L., 김동수역, 『아미엥에서의 주장』, 솔, 1991.
Bakhtin, M. M., The Dialogic Imagination, Uni. of Texas Press, 1982.
Bakhtin, M. M., 송기한역, 『마르크스주의와 언어철학』, 한겨레, 1988.
Bakhtin, M. M., 이득재옮김, 『문예학의 형식적 방법』, 문예출판사, 1992.
이스톱
르볼
Macdonell, D., 임상훈옮김, 『담론이란 무엇인가』, 한울, 1992.
Todorov, T., 최현무옮김, 『바흐찐 : 문학 사회학과 대화 이론』, 까치, 1987.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신의 주장을 실천하지 못한다. 정치적인 주장을 예술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시적 언어라는 담론을 포기하기에 이른다. 순수시인 정지용은, 시와 정치를 결합시키려고 했으나 성공하지는 못한다. 적극적인 정치 지향성을 시 또는 문학이라는 담론에서 실천하기에는 양심이 허락하지 않았던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그는 문학이라는 담론보다는 사회적 실천을 택한다. 학교에서 문학을 가르치는 길을 택하거나, 언론이라는 대중적인 담론을 통하여 보다 적극적인 실천을 보여 준다. 미적인 형상과 장치에 의존하기보다는 보다 직접적인 비판이 가능한 신문에 관심을 기울인다. 그의 산문 대부분이 그의 이 당시 정황을 잘 보여 준다.
시라는 담론 대신에 산문이라는 담론을 선택한 것이다. "남들이 시인 시인하는 말이 너는 못난이 못난이 하는 소리같이 좋지 않았다. 나도 산문을 쓴다. ─ 태준(李泰俊 : 필자)만큼 쓰면 쓴다는 변명으로 산문 쓰기 연습으로 시작한 것"(「몇 마디 말씀」, 『문학 독본』, 1면)이다. 인민의 자유와 민족 국가의 수립과 같은 정치적 과제 해결을 위해서, 산문이라는 글쓰기 행위를 택한 것이다.
이 장에서 살핀 바와 같이 정지용은, 일제 강점기에는 시라는 담론 선택하였다가 해방 정국에서는 이를 포기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산문이라는 담론을 통하여 밝히고 있다. 즉 일제 강점기에는 민족의 현실이나 국토의 아름다움을 형상화하는 시적 담론을 통하여 당대 현실과 대화를 꾀하였다. 그러나 상황이 바뀐 해방 정국에는 산문을 통한 대화나 교육자와 언론인이라는 실천적 대화 방식을 취한다. 이런 맥락에서 한국전쟁기에 새로운 이념을 선택하는 논리적 근거를 암시받을 수 있으며, 또 그의 이런 이데올로기 선택의 합리성도 나름대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시인은 언어를 구사함에 있어서, 그 대화의 상대를 항상 고려하는 담론적 형태를 취한다.(물론 다른 문학인에게서도 이런 특성은 드러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우리 시사에서 서정시인의 대표라고 칭해지는 정지용에게도 예외는 아니었다.
Ⅴ. 시 교육과 담론
본고에서 필자는 시에서는 언어가 중요한 자질의 하나이며, 이 언어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함을 밝혔다. 그리고 시적 언어의 이런 특성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담론 이론을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시인과 독자 사이에 소통 구조라는 성격을 지니는 담론으로서의 시를 주목하였으며, 이 담론으로서의 시가 분석주의 방법론에서 강조하는 언어와는 어떻게 다른가를 살폈다.
또 이런 맥락에서 정지용의 시 「향수」를 분석하여, 이 시의 분석이나 교육에서 논의될 수 있는 미시 거시적 담론의 특성을 살폈다. 아울러 그의 문자 행위로서의 시와 산문 선택의 의미를 일제 강점기와 해방 정국의 글을 분석하여 찾아보고자 했다. 그리고 이런 논의를 통하여 정지용이라는 시인이 자신이 살고있던 당대 사회와 주고받고 있는 대화와 지금 우리와 주고받는 대화의 의미를 설명하였다.
이런 담론 이론을 문학 작품의 분석이나 교육에 적용할 경우, 담론으로서의 문학 작품은 작가와 독자 사이에서 살아있는 대상이자 주체가 된다. 즉 작품 수용이라는 맥락에 놓이는 모든 요소(작가, 작품, 독자)들은 움직이는 동적(動的)이고 과정적인 관계 속에서 파악된다. 이들은 움직임을 중지한 정태적 존재가 아니며, 결과적 존재는 더더욱 아니다.
이는 교육 일반이 동적이고 과정적이라는 특성에도 부합된다. 아울러 문학 교육을 포함한 국어 교육이 지니는 이론 학문이면서 실천 학문이라는 양면적 특성과도 관련이 된다. 즉 담론 이론은 작품을 비롯한 작가와 독자를 이들이 맺고 있는 역사적 사회적 관계 속에서 수동(피동)적인 대상이 아닌 능동적인 주체로 작용하게 한다. 이처럼 담론으로서의 작품은 시를 포함한 문학 교육에서 분석주의의 한계를 벗어나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놓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제 우리 시 교육도(분석주의가 시 분석이나 교육에 공헌한 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담론으로서의 언어라는 시각을 확보하여야 한다. 그래야만 실용주의 거센 도전을 받고 있는 교양을 가르치는 학문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과정적이고 동적인 관계, 그리고 주변의 다른 상황이나 주체들과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니는 학문으로서의 자리도 제대로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김대행, 「손가락과 달」, 『운당구인환교수 정년퇴임 기념논문집』, 1995.
김중신, 『소설감상방법론연구』, 서울대 출판부, 1995.
『문화과학』
남기혁, 「임화 시의 담론구조와 장르적 성격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2.
유영희, 「시 텍스트의 담화적 해석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4.
유종호, 『시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5.
윤여탁, 『리얼리즘시의 이론과 실제』, 태학사, 1994.
윤여탁, 「서정시의 시적 화자와 리얼리즘에 대하여」, 『한국 문학과 리얼리즘』, 한양출판, 1995.
이선영편,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1983.
이용주외, 「국어교육학의 연구와 교육의 구조」, 『사대논총』46집, 1993.
정지용, 『정지용전집1,2』, 민음사, 1988.
정현선, 「모더니즘시의 문화교육적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5.
최미숙, 「시 텍스트 해석 원리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3.
Althusser, L., 김동수역, 『아미엥에서의 주장』, 솔, 1991.
Bakhtin, M. M., The Dialogic Imagination, Uni. of Texas Press, 1982.
Bakhtin, M. M., 송기한역, 『마르크스주의와 언어철학』, 한겨레, 1988.
Bakhtin, M. M., 이득재옮김, 『문예학의 형식적 방법』, 문예출판사, 1992.
이스톱
르볼
Macdonell, D., 임상훈옮김, 『담론이란 무엇인가』, 한울, 1992.
Todorov, T., 최현무옮김, 『바흐찐 : 문학 사회학과 대화 이론』, 까치,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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