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산업의 수출현황과 확대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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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애니메이션 산업의 수출 현황과 확대 필요성

1. 애니메이션 산업의 수출 현황

2. 애니메이션 산업의 수출 확대 필요성

Ⅱ. 애니메이션 산업의 수출잠재력

Ⅲ. 세계 애니메이션 산업 동향과 전망

1.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2.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 동향

3.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동향과 시사점

4. 프랑스의 애니메이션 산업 동향과 지원정책

5.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전망

Ⅳ. 애니메이션 산업의 수출전략산업화 방안

Ⅴ. 지 원 방 향

본문내용

일본 대중문화 개방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산업연구원
, 1998.
18)삼성경제연구소의 분석에 의하면 일본 애니메이션 개방으로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
션 시장은 60억~70억원 정도의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이 새로 형성되어 디즈니 애니메
이션과 양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또 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에서도 현재 3 : 6인
미국과 일본의 점유율이 2 : 7 정도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반면 텔레비전용 애
니메이션 시장은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음. 김휴종 외,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경제적 효과 분석", 삼성경제연구소, 1998.
。그러나 텔레비전용 애니메이션은 이미 개방되어 있었던데다 국산 애니메이션의 의무
편성이 시행됨에 따라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다만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경우 일본 작품의 수입이 이루어져 국내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미국 애니메이션과 양
립할 것으로 전망됨. 이 경우 현재 국산 애니메이션의 점유율이 워낙 낮아 단기적으로
는 별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이나 장기적으로는 상당한 피해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⒀
。따라서 일본 애니메이션 개방에 따라 우리 시장이 빼앗긴다는 사고에서 벗어나 우리
애니메이션 산업의 기획 및 마케팅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 해외시장을 적극 개척해
나가야 할 것임.
-예컨대, 일본 스미토모(住友)상사가 1997년 7월 중국에 애니메이션 제작.수출기지를
만들기로 한 바 한.일 합작에 의한 공동 진출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음.
-한.일 산업기술협력재단의 기금을 대폭 확충하여 제조업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등
문화산업 분야로 협력범위를 확대해 나가야 함.
<표Ⅳ-3> 일본 애니메이션의 수입현황
회사
작품명
제작사
극장상영권
방송
비디오
출판
상품화
대원동화
에반게리온
가이낙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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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각기동대
고단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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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램덩크
도에이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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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볼
도에이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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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어스
T M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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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러문
도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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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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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나의 여신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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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Ey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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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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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프로덕션
스트리트파이터2
어뮤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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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티헌터
선라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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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레이어즈넥스트
에노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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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레이어즈트라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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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프사냥군
어뮤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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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프사냥군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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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파이어헌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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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바룬
N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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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잉프리맨
도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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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애니메이툰", Vol. 4, No. 14.
Ⅴ. 지 원 방 향
□ 기본방향
。애니메이션 산업을 수출전략산업화하기 위해서는 미국, 일본 등 이미 세계 애니메이
션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국가들이 취하고 있는 시장메커니즘에의 의존보다는 프랑스
등과 같이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음.
□ 기획력 및 창작력 강화를 위한 인력개발 지원
。애니메이션 기획, 감독, 스토리 작가, 캐릭터 디자이너 등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
기 위해 대학내 애니메이션 관련학과에서 애니메이션 작품의 기획력 및 창작력, 컴퓨
터 그래픽 등의 교육을 강화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음.
-기획, 창작 시나리오, 캐릭터 등이 애니메이션 제작 수출에 있어 장기적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임.
-특히 애니메이션에 우리 고유의 문화를 담는 등 독창적 창작력을 강조할 필요가 있으
며 또 장기적으로 OEM 수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창작력 개발이 필수적임.
-대학에 대한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금 교부 대상 평가시 동 분야에 대한 평가를 강화
할 필요가 있음.
□ 애니메이션 제작기반시설.기기지원
。애니메이션은 고수익, 고부가가치 산업이지만 동시에 제작비가 많이 들고 위험이 큰
산업이므로 영화진흥기금 등 정부의 자금 지원을 확대함.
。애니메이션을 육성하기 위해 관련 부문의 지식, 정보, 제품, 기술, 인력, 자본 등
생산물 및 생산요소의 유통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특정지역을 관련 산업단지로 중점
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음.
。애니메이션 지원센터 등 제작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3D 첨단기기 등 첨단기술장비의
구입과 대여를 확대하는 등 지원을 강화해 나가야 함.
<표Ⅴ-1> 애니메이션 지원센터 건립 추진현황
추진상황
사업내용
서울종합촬영소내 기존 영상관 시설 활용, 애니메이션 창작, 기획실습실과 전문 애니메이터 양성교육센터 기능에 맞게 시설 조성
면 적
지하 1층, 지상 7층 815평
사업기간
1997-2000
소요예산
80억원
추진현황
시설조성공사 : 1998년 12월 완료
시설조성공사 및 첨단 영사시설, 장비 구입 : 28억원
애니메이션 아카데미 교육기자재 구입 : 9억원
애니메이션 아카데미 개원 준비중 : 교육기자재, 교육과정 등 준비중
*애니메이션 아카데미는 기획, 창작력을 갖춘 전문 애니메이터의 양성으로 자체 브랜드에 의한 창작 애니메이션 제작, 수출을 목적으로 설립하여 1999년 3월부터 3학기 과정으로 실기 및 제작, 기획위주로 운영 예정
자료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발전 5개년계획", 1998. 12.
□ 애니메이션 벤처 창업 지원
。애니메이션의 발전을 선도하는 기업들이 창의력과 아이디어를 가진 벤처기업들이므
로 벤처기업의 창업 및 경영을 지원하는 시스템의 도입도 필요함.
。애니메이션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현재 3D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경우에만 벤처
기업으로 인정하고 있으나 애니메이션 산업을 수출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동 인
정범위의 확대를 추진할 필요가 있음.
。또한 텔레비전 방영계약권의 확대 등을 통해 전문 독립 제작사를 육성해 나가야 함.
-애니메이션 제작구조 및 배급구조의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함.
□ 수출마케팅력 강화 지원
。해외 애니메이션 시장 작품동향, 기술동향, 시장정보, 마케팅 동향 등 충분한 정보
를 제공하는 등 지원을 강화함.
-초기 기획단계부터 해외목표시장 선정 및 조사의 과학화, 마케팅과 유통망, 홍보의
합리적 연계 등을 추진해 나가야 함.
。애니메이션 기업의 수출마케팅 경험, 능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마케팅 전문가를 육성 지원함.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활용, 국산 애니메이션을 개발도상국에 원조의 형태로 제
공하여 중장기적으로 한국 문화 및 상품의 확산을 유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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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3.01.24
  • 저작시기200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0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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