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도시적 우울과 비판의식
1. 김경린
2. 박영환
3. 김수영
4. 김규동
2.초현실적 경향
1. 조향
2. 이봉래
1. 김경린
2. 박영환
3. 김수영
4. 김규동
2.초현실적 경향
1. 조향
2. 이봉래
본문내용
고 있음은 슈르 리얼리즘을 위해 위험한 일로 간주된다. 쉬르 리얼리즘은 외형의 ?광적으로 떠오르는 이미지에 더 중점을 두고 있음을 상기할 때, 더욱 그런 느낌을 갖게 한다. 또 한가지 그의 시에서 느껴지는 것이 너무 저급한 소녀적인 서정이라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런 많은 겸ㅁ점을 가지고 도 그는 한국시 역사상에 확고한 자기 주장을 가지고 쉬르 리얼리즘을 의도적으로 실현하려고 노력한 데 대해서 그의 공적은 뛰어나다.
2)이봉래
조향처럼 쉬르 리얼리즘을 확고히 주장하지는 않았지만 비교적 온건한 방법으로 쉬르 리얼리즘을시도한 사림이 이봉래이다.
간장속에 피어 오르는 ?수
?수는 어느덧 붉은 피로 변하여
위장속에 원죄의 운하처럼 흘렀다.
그 때,
나는 자궁위에 앉아 있었다.
옥수수처럼 누우런 잇빨로
무수한 언어를 씹고 있었다.
?(3)>
여기서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이 용해되어 흐르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시간 관념과 공간 관념을 초월하고 있는 그의 시풍은 공히 한국의 쉬르 리얼리즘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의식의 심층에서 일어나는 연상작용에 의해서 씌어진 그의 시는 새로운 절대 현실을 형성하고 있다. 그의 절대현실은 곧 초현실적인 것이다.
2)이봉래
조향처럼 쉬르 리얼리즘을 확고히 주장하지는 않았지만 비교적 온건한 방법으로 쉬르 리얼리즘을시도한 사림이 이봉래이다.
간장속에 피어 오르는 ?수
?수는 어느덧 붉은 피로 변하여
위장속에 원죄의 운하처럼 흘렀다.
그 때,
나는 자궁위에 앉아 있었다.
옥수수처럼 누우런 잇빨로
무수한 언어를 씹고 있었다.
?(3)>
여기서 정신적인 것과 물질적인 것이 용해되어 흐르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시간 관념과 공간 관념을 초월하고 있는 그의 시풍은 공히 한국의 쉬르 리얼리즘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의식의 심층에서 일어나는 연상작용에 의해서 씌어진 그의 시는 새로운 절대 현실을 형성하고 있다. 그의 절대현실은 곧 초현실적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