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의 이해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OpenGL

2.OpenGL의 특징

3.OpenGL의 아키텍쳐

4.OpenGL에 기반한 상위 라이브러리들

5.Open GL Feature

6.Open GL 그래픽 가속 보드에 대한 오해

본문내용

가속시켜 준다면, 구태여 고 성능 CPU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빠른 가속 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일 것이다.)
Q : 고 성능 고가의 가속 보드나 저가의 게임 가속보드나 별 차이가 없다?
A : 실제 게임 가속 위주로 나온 저가의 가속 보드들은 Open GL을 지원한다고 하지 만, 대부분 Open GL ICD(Installable Client Driver)가 아닌 MCD(Minimized Client Driver)만을 지원한다.
ICD는 Open GL의 모든 Graphics Pipeline을 지원하는 반면, MCD는 일부분 주로 rasterization부분만을 지원한다. 따라서, 간단한 모델의 경우 에는 성능상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으나, 모델이 복잡해지고 Light들이 많아지면 현저한 속도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이미지의 질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는 데, 이는 저가의 게임 가속 보드들은 주로 16 bit Z-buffer에 Point sampling이나 bi-linear filtering만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저가의 게임 가속 보드들이 CAD/Animation/VR/Simulation등에 사용되지는 않는다.
Q : 메모리가 클수록 가속 성능이 향상된다?
A : 그래픽 가속 보드에서 메모리를 용도별로 나누어 보면, 크게 Frame buffer, Z-buffer, Texture memory, Alpha buffer, stencil buffer등으로 구분된다.
Frame buffer는 Double buffer(Front buffer와 Back buffer)로서 모니터에 표현될 그래 픽 이미지의 pixel data를 저장하고 있는 곳으로서, 해상도의 크기를 좌우 할 뿐 속도와는 무관하다.
다음 Z-buffer는 depth값을 저장하는 곳으로서, 그래픽 가속 보드에서 하드웨어 적으로 Z-buffer size(16 bit, 24 bit or 32 bit)로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Z-buffer는 그래 픽 질과 관계가 있으며, Z-buffer의 크기는 고정되어있다.
나머지 Alpha buffer, stencil buffer등은 color buffer의 일종이다. 따라서, 속도와는 무관하다. 다음 Texture memory는 메모리의 사이즈가 작을 경우, scene이 재구성되거나 texture가 바뀔 경우, 시스템 메모리로부터 texture image를 읽어 들여야 한다. 이 경우, 시스템의 밴드 폭에 의하여 속도가 저하된다.
따라서, texture memory의 크기는 가속 보드의 rasterization 과정 중 texturing과정 에만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texture memory의 크기는 texturing을 사용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속도와 무관하다.
그러므로 shading위주의 CAD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결국 메모리가 크다는 것은 가속 보드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며, 단지 texture memory에 의한 가속 성능의 향상만이 있을 뿐이다.
  • 가격1,3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3.01.28
  • 저작시기200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08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