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와 그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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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주의

2. 낭만주의

3. 사실주의

4. 문예사조의 특징

본문내용

893)에 포함된 다수의 소설을 썼다. 그와 함께 모빠상 ( Guy de Maupassnat), 도데(Alphonse Daudet), 유이스망스(Joris Karl Huysmans) 등도 역시 자연주의적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프랑스 자연주의의 영향은 다른 나라에도 파급되어, 영국에서는 기싱(George Robert Gissing), 하디(Thomas Hardy), 독일에서는 하우프트만(Gerhart Hauptmann), 미국에서는 드라이저(Theodor Dreiser) 등이 이 문예사조의 주도자들이 되었다.
문예상의 자연주의는 무신론적 결정론을 근거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세계관에 입각해서 외적 현실을 깊이 관찰하여 근대사회에서의 인간을 해부한다. 따라서 자료조사를 중시하고, 작가의 주정적 태도를 배제하며, 광범위한 사회적 시야를 가지고 냉엄 정밀하게 대상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하여 자연 주의 작가는 즐겨 비근한 항간의, 특히 하층민의 삶을 묘사하고, 인생의 추악상이나 인간의 수성(獸性)을 기탄 없이 조명하기 시 작 ㎎던 것이다. 이러한 특색을 지닌 자연주의가 소설과 희곡을 주요 분야로 하고, 서정시에서 멀어졌던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자연주의에서 때로는 진실탐구에의 요구에 너무 충실한 나머지 예술적 효과를 무시하고 나쁜 길로 빠지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자연주의는 문예 사에 깊은 흔적을 남기면서 비교적 일찍 비판되고 초극되었다. 어쨌든 서사문예 및 극문예 분야에서 일 종의 가치규준의 전화(轉化)가 여기에서 행해진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리고 사실주의가 더한층 심화된 것이라 할 수 있는 「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의 추구는 1920년대 사조로서 영국의 죠이스(James Joyce), 울프( Adelaine Virginia Woolf ) 및 프랑스의 프루스트(Marcel Proust) 등을 대표로 한다. 이 파는 미국의 심리학자 제임즈의 「의식의 흐름」에 관한 설 의 영향을 받았으며, 베르그송의 철학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에 도 자극되어서 소설의 표현에 독자적인 수법을 도입한다. 그 특색은 외부에 나타난 행동보다도 내부에서 움직이는 의식, 특히 잠재의식에 주시하여, 거기에서 연속하여 일어나는 여러 가지 심상 정서 기억을 그대로 파악하여 묘사하려는 데 있다. 이 새 로운 수법은 그 후에도 계승되어, 20세기의 소설을 특징 지우는 한 동향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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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2.13
  • 저작시기2003.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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