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시: 로렌스의 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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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의 형식과 기교만을 중시하는 시에 일침을 가하는 것이다. 즉 로렌스는 시의 내용보다는 형식과 기교에 치우치는 시들은 시에 생기가 없기 때문에 시의 수명이 크리스마스트리처럼 단시적으로 그치고 만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러나 혼돈에 대해 질서 잡힌 가상세계로서의 우산도 그것이 오래 지속되면 그 아래에서 사람들은 점차 창백해지고 질식할 것 같은 답답함을 느끼게 된다. 이때 "관습의 적인 시인"(a poet, enemy of convention)은 "우산에 틈을 내?quot;(makes a slit in the umbrella) 태양이 비추는 혼돈의 세계를 흘끗 보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 혼돈의 세계가 바로 시인이 보여주는 비전의 세계가 되지만 곧 사람들은 혼돈의 세계에 두려움을 느끼고 곧 비전으로 틈이 난 우산을 덧바르는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고 한다. 로렌스는 덧바른 비전으로 누더기가 되어버린 우산이 바로 우리 시대의 시의 역사라고 말한다(P 256). 그는 종교, 도덕, 합리성, 과학, 실용성 등 절대적인 비전으로 우리가 중요시한 것이나 운율이나 이미지, 의미를 강조하는 작시법으로 누더기가 되어버린 우산을 벗어 던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로렌스가 우산의 필요성을 전적으로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혼돈의 세계를 차단하는 절대적인 우산이 아닌 "우리 마음의 장치이자 도구"(a contrivance and invention of our mind as a greenshade is)로 필요에 따라 펼 수 있는 양산의 필요성을 주장한다(P 259). 이러한 주장은 그에게 시의 형식과 기교는 단지 시를 장식하는 2차적인 것으로, 우산을 깁는 공허한 형식주의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는 진정한 시는 시인이 혼돈의 세계에 집중의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끓임 없이 새로운 비전을 발견해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시이고, 이런 시야말로 살아있는 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가 발견해나가는 혼돈의 세계의 비전은 어떠한 해결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고 순간적이고 새로운 것이기 때문에 그의 시는 영속적인 의미를 지니거나 그 자체로 완결된 결정체가 아닌 과정의 시가 된다. 이러한 순간적이고 새로운 비전을 발견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과정의 시가 그의 시를 더욱 생기 있게 만들어 나간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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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렌스가 새로운 종류의 시로 즉각적인 현재의 순간을 표현하는 현재의 시를 주장한 것은 바로 그의 비전을 충실히 표현할 수 있는 시 형식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시의 내용이 만들어낸 형식을 통해 살아있는 시를 쓰고자 하는 로렌스의 의지의 표출인 그의 시론은 프랭크포츠(Frankforts)의 말대로 "진리를 설파하는 시를 초월한 시의 형식"(a form of poetry which transcends poetry in that it proclaims a truth)이자 "진리를 표현하기를 원하는 추론을 초월한 추론의 형식"(a form of reasoning which transcends reasoning in that it wants to brings about the truth it proclaims. Mongomery 4 재인용)에 대한 선언서인 셈이다. 신화가 단편적인 삶의 모방이 아닌 사물의 존재 이유에 대한 진정한 해설이자 행동을 유발시키는 동기가 되는 진리를 이야기의 형식을 통해 표현한 것이듯, 진리와 형식의 종합체인 그의 시는 바로 로렌스가 만든 신화의 구현 체라 하겠다.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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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gomery, Robert E. The Visionary D. H. Lawrence: Beyond Philosophy and Art. Cambridge: Cambridge UP,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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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3.07
  • 저작시기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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