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 문화의 정의와 유형별 분석
Ⅲ. 팬클럽을 통해서 본 청소년 문화의 변천 과정
Ⅳ. 청소년의 문화상품화 과정
Ⅴ. 결론 ; 청소년의 현재 위치
Ⅱ. 청소년 문화의 정의와 유형별 분석
Ⅲ. 팬클럽을 통해서 본 청소년 문화의 변천 과정
Ⅳ. 청소년의 문화상품화 과정
Ⅴ. 결론 ; 청소년의 현재 위치
본문내용
로 통합시켜 거대한 조직으로 만들었다. 언뜻 보기에는 팬들을 위한 단체의 장을 만들어 준 것 같지만 이것은 전국적인 규모의 상품 유통망을 위한 것이다. 중심에서 외곽으로의 전달체계만 갖춰진다면 상품에 대한 정보의 전달도 용이해질 것이고 정보 전달의 용이함은 곧 상품판매의 증가란 결과를 가져올 것이고 실제로 전국적으로 조직된 팬클럽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수익 차가 두 배 이상 난다고 한다.
) 이메일을 통한 인터뷰. ID : naksu. 본인이 개인적인 신상을 알리는 것을 꺼려하며 실명을 밝히지 말 것을 부탁했다.
청소년 문화를 외면하는 대부분의 기성세대들과는 달리 자신들을 인정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 자본가들에게 팬클럽 역시 우호적인 입장을 취하고 그들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는 입장을 취한다.
팬클럽 규모의 거대화와 조직화는 청소년 문화 내에서 팬클럽이 가진 위상을 높이는 역할을 했고 단기간에 청소년 문화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 그것은 팬클럽의 기호가 청소년들의 기호가 되는 것이고 자본가들이 상품을 판매하는 최적의 조건이 되는 것이다. 또한 기성세대를 배격하는 폐쇄적 성향을 가진 팬클럽이 청소년 문화 전체에 영향을 미치면서 자본가들이 바라는 '울타리 치기'의 역할을 충분히 해내었다. 그러한 과정으로 청소년은 가장 큰 구매자 계층으로 성장하였고 자본가의 조작에 쉽게 따라오는 '자본가에 의한 반(半)식민적 문화'의 형태를 가지게 된 것이다.
Ⅴ. 결론 ; 청소년의 현재 위치
시민의식의 성장과 청소년 문화의 높은 사회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아직 청소년들은 그들의 문화를 스스로 정립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자본가들이 행한 문화 조작의 흔적이 아직 많이 남아있는 데다가 아직 그들의 입김이 거세게 남아있기 때문이다. 입시위주의 교육 현실에서 청소년들은 아직도 하루의 대부분을 학교와 학원에서 보내고 있고 가정의 시선 밖에서 나름대로 자유롭게 대중문화를 접하고 있다. 학업 외 여가시간의 대부분을 대중매체에 투자하고 있고 매체를 통한 자본가의 은밀한 문화조작에 노출되어있다. 청소년들은 가정과 학교에서 얻지 못하는 위안을 스타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것은 곧 스타상품의 구매로 이어진다. 청소년들이 창출하는 스타상품의 소비시장은 사회제도의 그늘 속에서 날로 증가하고 있고 스타상품 시장의 가장 큰 구매자이지만 합법적으로 그 권리를 박탈당해 있는 상태이며 그것이 그들 스스로가 느끼지 못할 정도로 교묘한 방식으로 그들 문화를 타고 버젓이 들어와 있다. 그들은 시장에 알몸으로 던져졌고 그들을 지켜줄 수 있는 힘은 자본가들에 의해 조장된 그들 스스로의 울타리에 의해 막혀있다. 구매자이되 구매자이지 못하고 시장의 구성원이되 구성원으로서 인정받지 못하는 존재가 되어 있는 것이다. 이것은 현재 청소년들이 지닌 그들만의 특수성과 자본가의 이해관계가 얽혀 만들어진 것으로 사회가 제도적으로 배제한 범주에서 일어난 현상이다.
최근 들어 일어난 일부 대형 팬클럽의 문화에 대한 주체적 자각의 시작은 시민의식의 상승의 영향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한 정보의 대중화 및 의견공유의 장이 어우러지면서 일어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서서히 전 팬클럽과 청소년 문화전반에 퍼져가고 있다. 토론의 문화가 청소년 내에서 정착이 되어 가면서 주체적인 목소리를 내는 이가 늘어나고 있다. 청소년 문화가 시장의 논리에 지배받고 자본가에 의해 끌려 다님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은 이 시기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아직 이들의 목소리가 너무 작고 자본의 논리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어 얼마나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아직도 대부분의 기성세대들은 청소년들을 어리고 미숙하여 가르쳐야 할 대상으로 여기고 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자의든 타의든지 간에 맹목적 보호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시장에 나오게 되었고 이미 그 비중이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성장했다. 이전의 보호의 테두리로 돌리기엔 시기가 너무 늦었고 사회적인 움직임의 추세가 돌릴 수 없는 쪽으로 흐르고 있다. 되돌릴 수 없다면 계속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머물러있는 것은 아무런 해결책을 주지 못한다.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면 올바른 길을 찾아가는 데에 주력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현실을 바로 보고 그것을 인정해야 한다. 청소년은 이미 자본 시장의 한 주체가 되어있다. 그러나 아직 그 주체로서의 위치가 바로 서 있지 못하다. 자본가에 의해 조작되고 수동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그런 그들이 이제 자기 스스로 서려는 작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기성세대들이 그들의 문제에 개입하여 모든 문제들을 해결해 줄 시기는 이미 지났으며 그들도 그것을 바라지는 않을 것이다. 단지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행동에 꾸준한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참고 서적
. 청소년 교육론, 최충욱 외 5명, 1998, pp 192- 220, 양서원
.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1998, pp 161-187, 한울 아카데미
. 새로 쓰는 청소년 이야기, 1997,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 청소년 문화론,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1993
.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조혜정, 1996,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 서태지는 우리에게 무엇이었나, 이동연, 1999, 문화과학사
.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1998, 한울아카데미
. 대중매체와 사회, 이재호, 2000, 양지
. 비판이론으로서의 문화 연구, 밴에거, 김해식 역, 1996, 옥토
. 허운정, 2000, N세대를 움직이는 마케팅의 귀재들, 시공사
참고 논문
. 조혜정, 1998, 논문 "한국청소년들의 자리 : 문화와 공간이 필요하다"
. 2001, 졸업논문 - 한국 시민운동의 전개, 강용훈, 서강대
기타 자료
. 2000년, 다큐멘터리 '한국의 대중문화 발달', 케이블TV 'ch Q'
. 2002. 7. 21. '시사메거진 2580 스타탄생의 비밀' , MBC
. 1999년 1월, 다큐멘터리 특별 기획 '서태지 - 대중문화의 상업주의', MBC
. 1999. 월간 잡지 'View' 10월 호
. 그 외 인터뷰의 녹음 자료
- 인터뷰에 협조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 이메일을 통한 인터뷰. ID : naksu. 본인이 개인적인 신상을 알리는 것을 꺼려하며 실명을 밝히지 말 것을 부탁했다.
청소년 문화를 외면하는 대부분의 기성세대들과는 달리 자신들을 인정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 자본가들에게 팬클럽 역시 우호적인 입장을 취하고 그들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는 입장을 취한다.
팬클럽 규모의 거대화와 조직화는 청소년 문화 내에서 팬클럽이 가진 위상을 높이는 역할을 했고 단기간에 청소년 문화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 그것은 팬클럽의 기호가 청소년들의 기호가 되는 것이고 자본가들이 상품을 판매하는 최적의 조건이 되는 것이다. 또한 기성세대를 배격하는 폐쇄적 성향을 가진 팬클럽이 청소년 문화 전체에 영향을 미치면서 자본가들이 바라는 '울타리 치기'의 역할을 충분히 해내었다. 그러한 과정으로 청소년은 가장 큰 구매자 계층으로 성장하였고 자본가의 조작에 쉽게 따라오는 '자본가에 의한 반(半)식민적 문화'의 형태를 가지게 된 것이다.
Ⅴ. 결론 ; 청소년의 현재 위치
시민의식의 성장과 청소년 문화의 높은 사회적 관심에도 불구하고 아직 청소년들은 그들의 문화를 스스로 정립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자본가들이 행한 문화 조작의 흔적이 아직 많이 남아있는 데다가 아직 그들의 입김이 거세게 남아있기 때문이다. 입시위주의 교육 현실에서 청소년들은 아직도 하루의 대부분을 학교와 학원에서 보내고 있고 가정의 시선 밖에서 나름대로 자유롭게 대중문화를 접하고 있다. 학업 외 여가시간의 대부분을 대중매체에 투자하고 있고 매체를 통한 자본가의 은밀한 문화조작에 노출되어있다. 청소년들은 가정과 학교에서 얻지 못하는 위안을 스타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것은 곧 스타상품의 구매로 이어진다. 청소년들이 창출하는 스타상품의 소비시장은 사회제도의 그늘 속에서 날로 증가하고 있고 스타상품 시장의 가장 큰 구매자이지만 합법적으로 그 권리를 박탈당해 있는 상태이며 그것이 그들 스스로가 느끼지 못할 정도로 교묘한 방식으로 그들 문화를 타고 버젓이 들어와 있다. 그들은 시장에 알몸으로 던져졌고 그들을 지켜줄 수 있는 힘은 자본가들에 의해 조장된 그들 스스로의 울타리에 의해 막혀있다. 구매자이되 구매자이지 못하고 시장의 구성원이되 구성원으로서 인정받지 못하는 존재가 되어 있는 것이다. 이것은 현재 청소년들이 지닌 그들만의 특수성과 자본가의 이해관계가 얽혀 만들어진 것으로 사회가 제도적으로 배제한 범주에서 일어난 현상이다.
최근 들어 일어난 일부 대형 팬클럽의 문화에 대한 주체적 자각의 시작은 시민의식의 상승의 영향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한 정보의 대중화 및 의견공유의 장이 어우러지면서 일어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서서히 전 팬클럽과 청소년 문화전반에 퍼져가고 있다. 토론의 문화가 청소년 내에서 정착이 되어 가면서 주체적인 목소리를 내는 이가 늘어나고 있다. 청소년 문화가 시장의 논리에 지배받고 자본가에 의해 끌려 다님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은 이 시기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아직 이들의 목소리가 너무 작고 자본의 논리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어 얼마나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아직도 대부분의 기성세대들은 청소년들을 어리고 미숙하여 가르쳐야 할 대상으로 여기고 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자의든 타의든지 간에 맹목적 보호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시장에 나오게 되었고 이미 그 비중이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성장했다. 이전의 보호의 테두리로 돌리기엔 시기가 너무 늦었고 사회적인 움직임의 추세가 돌릴 수 없는 쪽으로 흐르고 있다. 되돌릴 수 없다면 계속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머물러있는 것은 아무런 해결책을 주지 못한다.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면 올바른 길을 찾아가는 데에 주력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현실을 바로 보고 그것을 인정해야 한다. 청소년은 이미 자본 시장의 한 주체가 되어있다. 그러나 아직 그 주체로서의 위치가 바로 서 있지 못하다. 자본가에 의해 조작되고 수동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그런 그들이 이제 자기 스스로 서려는 작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기성세대들이 그들의 문제에 개입하여 모든 문제들을 해결해 줄 시기는 이미 지났으며 그들도 그것을 바라지는 않을 것이다. 단지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행동에 꾸준한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참고 서적
. 청소년 교육론, 최충욱 외 5명, 1998, pp 192- 220, 양서원
.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1998, pp 161-187, 한울 아카데미
. 새로 쓰는 청소년 이야기, 1997,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 청소년 문화론,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1993
.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조혜정, 1996,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 서태지는 우리에게 무엇이었나, 이동연, 1999, 문화과학사
.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1998, 한울아카데미
. 대중매체와 사회, 이재호, 2000, 양지
. 비판이론으로서의 문화 연구, 밴에거, 김해식 역, 1996, 옥토
. 허운정, 2000, N세대를 움직이는 마케팅의 귀재들, 시공사
참고 논문
. 조혜정, 1998, 논문 "한국청소년들의 자리 : 문화와 공간이 필요하다"
. 2001, 졸업논문 - 한국 시민운동의 전개, 강용훈, 서강대
기타 자료
. 2000년, 다큐멘터리 '한국의 대중문화 발달', 케이블TV 'ch Q'
. 2002. 7. 21. '시사메거진 2580 스타탄생의 비밀' , MBC
. 1999년 1월, 다큐멘터리 특별 기획 '서태지 - 대중문화의 상업주의', MBC
. 1999. 월간 잡지 'View' 10월 호
. 그 외 인터뷰의 녹음 자료
- 인터뷰에 협조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