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의 시스템론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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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유가 도가 묵가의 구조적분석

3.중국 전통사상 분석을 위한 시스템분석에서 생기는 문제 해결

4.결론

본문내용


유학은 춘추전국시대의 혼란시기에 생겨나서 묵가나 도가 등의 경쟁자들을 제치고 일체화를 이루었다. 그러나 내부의 약점을 완전히 보완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도가의 보완을 받고 수, 당 이후로는 불교의 보완을 받아서 내적구조의 완성을 이루어나갔다. 그리고 성리학을 기점으로 해서 유, 불, 도를 완전히 융합하여 내적 일체화를 이루었다. 그러나 이러한 이학의 완성은 유학의 경직화를 가져왔고 사회자체의 비판을 받게 되었다. 하지만 유가학설은 인류의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생명력을 지녀온 사상이다. 비록 과학이나 경제의 발달을 어렵게 했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지만 이는 유가학설이 가진 封建性
유학이 봉건적인 성격을 가진 것은 유가의 윤리행위구조가 선험적이어서 비판을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유가의 윤리는 원칙적으로 사람들이 회의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성현의 가르침이기 때문이다. 이 가르침을 따르지 않는다면 금수인 것이다.
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 일뿐이지 유학의 전체가 가진 약점이 아닌 것이다. 유가는 매우 심오한 정신 세계를 설명하기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현대 사람들이 형이하학적인 면만을 추구하는 점을 보완해주는 학설로 역할이 커질 것이다.

키워드

중국문화,   유가,   도가,   묵가,   전통사상,   문학
  • 가격8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3.04.24
  • 저작시기200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2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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