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슈렉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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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슈렉을 분석하기에 앞서서..

2. 슈렉에 대한 간략한 줄거리

3. 슈렉중 각 장면별 관찰

4. 슈렉에서 나타난 카메라의 기법들

5. 슈렉이 가지는 특별성 - `뒤집어보기`의 즐거움

6. 분석을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깨진 거울은 어느새 샹들리에로 전환되어 피오나의 결혼식 준비 씬으로 넘어가고 피오나의 등 뒤로 갑옷입은 병사의 모형을 조명하더니 병사는 어느새 슈렉이 되어있다. 슈렉과 피오나의 교차편집으로 인하여 떨어져 있는 두 사람(?)이 서로를 얼마나 그리워하고 있는지, 얼마나 외로워하고 있는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5. 슈렉이 가지는 특별성 - '뒤집어보기'의 즐거움
<슈렉>에서 컴퓨터 그래픽의 현란함과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신선한 캐릭터들 외에도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 있다. 슈렉의 가장 핵심적인 키라고도 할 수 있는 부분인 '뒤집어보기' , 일명 기존의 상식을 엎어버리는 고정관념 깨기이다. 여기에는 두가지 방법이 존재하는데, 첫째는 전반적인 스토리에 대한 뒤집기고 둘째는 영화 곳곳에 숨어있는 기존 작품의 뒤집기 적용이다.
'미녀와 야수'에서는 공포스럽고 흉측한 모습을 띤 야수가 등장하지만 그는 마지막에 미녀의 달콤한 키스를 받은 후엔 깔끔하고 매력적인 왕자로 변신한다. 그는 '원래' 왕자인 것이다. 그 뿐인가. '개구리 왕자' 에서도 왕자는 개구리가 아니다. 80년대 우리의 가슴을 설레이게 했던 '개구리 소년' -여기선 모든 등장 인물이 양서류아니면 파충류, 즉 사람이 아닌 생물체이다- 에서의 개구리와는 차원이 다른 개구리다. 그는 단지 마법에 걸린 왕자일 뿐이다.
이 영화를 보려고 마음을 먹었다면 예쁜 여자와 멋진 남자가 만나야 비로소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한편의 동화가 완성될 것이라는 고정관념은 철저히 난도질되어야 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공주는 아름답고 착하고 조신할거란 예상을 이미 엽기적인 설정으로 뒤집어버린 피오나 공주는 결말에 있어서도 우리의 여성관을 유쾌하게 뒤집어놓고 있다. 피오나 공주는 해가 지고 나면 우스꽝스런 괴물의 형상으로 변해버리는 마법에 걸려있는 상태. 진실한 사랑의 키스를 받아야만 오랜 마법으로부터 풀려나는 데 슈렉이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음은 이미 짐작된 사실이다. 슈렉의 진실한 키스를 받은 피오나 공주. 드디어 눈부시고 환상적인 변신 씬에서 아름다운 미모가 영원히 유지되나 싶었으나, 그녀는 더 이상 예쁜 아가씨가 아닌 슈렉과 동급인 추한 외모를 갖게 된다. 아름다움은 타인에 의해 창조되고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아름다움이야말로 외모가 어떻든지간에 상관없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마지막 결말의 파격이 왜 페미니스트를 비롯한 여럿 영화평론가들에게 좋은 점수를 얻게 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도 같다. 감히 드러내놓고 시도하지 못했던 아름다움에 대한 진보적인 평가를 애니메이션이란 도구를 통해 속시원히 드러내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그럼 영화 속 곳곳에 숨어있는 기존 작품들의 패러디를 알아보자.
'패러디'란 기존에 있는 작품의 진지함과 스타일, 이미지 등을 모방하되 약간의 손을 가해 변형,왜곡 시켜서 새로운 의미를 전달하는 작품을 뜻한다. 문학 작품에 널리 쓰였던 이 단어는 영상매체가 발달한 오늘날에 와서는 유명한 어느 한 장면을 차용하되 약간은 우스꽝스럽게 변형시켜 웃음을 유발하거나 혹은 진지함을 끌어오기도 한다.
'슈렉'에서는 기존 영화 뿐 아니라 애니메이션과 특정 회사의 상품을 패러디 하는 등 패러디한 소재도 각양 각색이다. 파콰드 영주가 피오나 공주를 데려올 기사를 선발하는 씬에선 <글래디에이터>의 검투장면을 빌어와 영화보는 재미를 더한다. <글래디에이터>에서의 치열한 액션이 진행되는 듯 하다가 우리가 레슬링 장으로 둔갑하고 미국인들이 열광하는 으로 가슴졸이는 장면이 연출된다.
또한, 용암이 들끓고 용이 불을 쏘아대는 긴박한 상황 속에서 공주를 구출하는 장면이 스릴넘치고 재미있는데, 헐리웃 영화를 많이 보아온 사람이라면 어디선가 많이 본 듯한 설정이란 것을 금새 눈치챘을 것이다. 온갖 장애물을 뛰어넘어 탈출을 시도하는 이 장면에선 '다이아나 존스'시리즈를 연상하게 된다. 피오나 공주의 숲 속 격투씬은 패러디가 절정을 달리는데 이제는 너무 많이 패러디되어 식상할 정도의 <매트릭스> , 여주인공의 쿵후가 빛났던 <와호장룡>의 힘을 빌어 공주의 파워풀한 액션을 그려내고 있다.
6. 분석을 마치며..
인물의 표정연기가 실제 배우들의 모습을 보는 듯 자유스럽게 진행되는 것을 보며 컴퓨터 그래픽의 기술이 나날이 발전해 가고 있음을 직접 느낄 수 있었다. 애니메이션은 이미 거대한 잠재 능력이 있는 시장으로 목표화 되었으며 일본을 비롯한 전세계 많은 나라들이 이 부분에 대한 집중 투자와 교육, 새로운 시도를 아끼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의 애니매이션의 공급과 수요도 늘어나고 기술면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는 있지만 사람들의 인식과 호응이 부족한 상황이다. 몇 년 전 엄청난 예산을 투자해서 만든 '영혼기병 라젠카' '아마겟돈'이 개봉한지 며칠 안되어 막을 내려야했던 쓰라린 기억이 남아있는 현 시점에서 냉정하게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경쟁력을 검토해야 하겠다.
슈렉이 남긴 것은 폭소 뿐 아니라 새로운 미에 대한 나름대로의 진지한 메시지였다. 그저 유치하게 웃기고 끝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시각제공, 탄탄한 스토리, 기발하고 재치있는 아이디어가 밑바탕이 된 애니메이션에선 더 이상 이쁜 공주님, 왕자님이 주인공이 아니다. 그것을 보고 느끼는 바로 이 곳의 나 자신이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이는 곧 우리와 멀리 떨어진 꿈속의 동화가 아니라 현실 속의 우리의 모습을 비꼬고 비춰주는 도구가 된다. 개성있는 스토리와 탄탄한 구성, 신선한 캐릭터, 아이디어 등 이러한 이점을 잘 보고 배우고 독창적으로 소화하여 앞으로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이 전세계에 동시개봉 되었으면 하는 꿈을 그려본다.
참고문헌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 세가지 것들. 구회영. 1995. 한울
영화의 이해. 쟈네티
영화비평의 이해. 팀워터, 토마스 소벅. 예건사
http://www.cineseoul.com/
http://www.nkino.com/
목차
1. 슈렉을 분석하기에 앞서서..
2. 슈렉에 대한 간략한 줄거리
3. 슈렉중 각 장면별 관찰
4. 슈렉에서 나타난 카메라의 기법들
5. 슈렉이 가지는 특별성 - '뒤집어보기'의 즐거움
6. 분석을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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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4.27
  • 저작시기200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2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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