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원시시대 디자인사 (Design History of Ancient)
1) 원시시대
2) 메소포타미아 문명
3) 이집트문명
4) 그리스 문명
5) 헬레니즘 문화
6) 로마문화
2. 중세디자인사
1) 초기 기독교 시대
2) 비잔틴 시대
3) 로마네스크
4) 고딕양식
5) 르네상스
- 레오나르도 다 빈치 (1452~1519)
- 미켈란젤로 (1475~1564)
6) 바로크
7) 로코코
3. 근대디자인사
1) 산업혁명
2) 예술공예운동
- 윌리엄 모리스 (William Morris, 1834-1896)
3) 아르누보
4) 분리파
5) 독일공작연맹
6) 큐비즘(입체파)
7) 구성주의
8) 데스틸
9) 바우하우스
- 바이마르 바우하우스(1919-1925)
- 데싸우 바우하우스(1925-1932)
- 베를린 바우하우스 (1932-1933)
- 뉴 바우하우스 (1937-1938)
10) 월터 그로피우스
11) 아르데코
4. 현대 디자인사
1) 다다이즘
2) 초현실주의
3) 추상표현주의
4) 팝아트
5) 옵아트
6) 미니멀 아트
7) 포스트 모더니즘
1) 원시시대
2) 메소포타미아 문명
3) 이집트문명
4) 그리스 문명
5) 헬레니즘 문화
6) 로마문화
2. 중세디자인사
1) 초기 기독교 시대
2) 비잔틴 시대
3) 로마네스크
4) 고딕양식
5) 르네상스
- 레오나르도 다 빈치 (1452~1519)
- 미켈란젤로 (1475~1564)
6) 바로크
7) 로코코
3. 근대디자인사
1) 산업혁명
2) 예술공예운동
- 윌리엄 모리스 (William Morris, 1834-1896)
3) 아르누보
4) 분리파
5) 독일공작연맹
6) 큐비즘(입체파)
7) 구성주의
8) 데스틸
9) 바우하우스
- 바이마르 바우하우스(1919-1925)
- 데싸우 바우하우스(1925-1932)
- 베를린 바우하우스 (1932-1933)
- 뉴 바우하우스 (1937-1938)
10) 월터 그로피우스
11) 아르데코
4. 현대 디자인사
1) 다다이즘
2) 초현실주의
3) 추상표현주의
4) 팝아트
5) 옵아트
6) 미니멀 아트
7) 포스트 모더니즘
본문내용
피카소의 드로잉과 마티스의 색채수업, 예술의 사회적 목적보다 자율성 주장)과 1940년 나찌 점령하 파리 미술인들인 샤갈, 에른스트, 레제, 마쏭, 몬드리안, 앙드레 브르통 등의 뉴욕으로의 이주를 들 수 있다.
이 시기의 뉴욕화파 화가들은 지칭하는 추상표현주의란 말은 지나치게 함축적이어서 그리 적절한 용어는 아니지만 이들 가운데 표현적 방법에 치중한 자들은 항상 추상적이지 않고 비 대상양식을 추구하는 자는 표현적인 붓작업을 피했다.
이들은 전쟁으로 노출된 비합리적 측면을 표현하기 위해 초현실주의를 따라 융과 그의 원형이론, 집단무의식으로 전환, 꿈을 도해하는 대신 자유연상과 자동주의에 의존, 큐비즘 추상의 지적 조행개념을 전도시키면서, 그 평면공간을 수단으로 생각한다기 보다 과정을 우선시하는 회화적 드로잉의 독특한 양식을 발견하게 되었다.
팝아트
팝아트는 영국에서는 젊은 예술가를 중심으로 미국적 대중 이미지에 대한 학구적인 탐구에서 발단 1965년 Tomorrow전. R.hammilton 의 collage로부터 시작되었으며 미국에서는 추상 표현주의 양식으로 서서히 성장 1955년 neo dada, 1962년 new realist전시로 공식적인 팝아트가 시작되었고, 비평계의 저항을 극복하고 대중적으로 성공 1964년까지 크게 유행하였다.
팝 아트의 용어는 영국 비평가 Lawrence Alloway가 1954년 광고문화가 창조한 대중예술이란 의미로 사용하면서 처음 대두되었다.
대중문화와 소비영상으로 구성되는데(예로 만화, 장식용 포스터, 포장지), 역설과 찬미를 훌륭하게 조화시킨다.
1962년 순수미술의 맥락에서 대중적 이미지를 사용하는 예술행위로 확대적용 되었다. 빛나는 색채, 날렵한 디자인(때론 거대한 사이즈로 확대된), 기계적인 질감들은 대중들에게 매우 친근한 것이었다.
팝 아티스트들은 대량 소비시대의 산물인 행버거, 변기, 잔디깍는 기계, 립스틱 케이스, 스파게티, 엘비스 프레슬리에 대한 경애등을 표현하였다.
옵아트
1860년대에 미국에서 일어난 추상미술의 한 동향으로 옵티컬 아트의 약칭이다.
시각과 그것에의한 시지각 심리를 바탕으로 하여 순수 형태와 색채의 시각적 현상을 작품의 주제로 사용하는 미술. 50년대 말 국제적인 미술 운동으로 발전한다.
팝 아트가 상업성, 상징성을 갖는 반면 옵 아트는 순수한 시각적 작품에 몰두하였으며 다이나믹한 빛과 색의 변조가능성을 추구하였다.
가장 큰 특징은 시각적 착각의 영역을 가능한 확대코자 했음에도 불구하고 철저하게 비재현적이라는 사실이다.
미니멀 아트
"그것은 비대상적이고, 비재현적이고, 비이미지적이고, 비표현주의적이고, 비주관적인 것이다." 애드 라인하르트, 1962년 미니멀리즘 회화에 대한 한 이야기
처음 미국에서 액션페인팅과 추상표현주의 양상에 대립되는 경향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었다.그러나 시간을 좀 더 거슬러 올라가면 1937년에 존 그래함이 (예술 체계의 변증법)이라는 책에서 미니멀리븜이라는 말을 이미 언급하였고, 1929년 데이빗 버리욱이 존 그래함의 전시 서문에서 이 말을 사용한 바 있다. 미니멀 아트는 표현적이거나 환영적인 모든 과장을 거부하는 미술 형태이다. 이 미술은 3차원적이며 우연히 생기거나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로 형성되며 똑같은 형태가 반복되는 특징을 지닌다. 로버트 라우센버그, 버넷 뉴먼, 돈 저드등을 주요작가로 들수 있다. 이들 작품 특성은 예술의 모든 '기본적 조형어휘'만으로 구성될 수 있다는 사실, 감상자들이 어떤 애매함도 없이 단일한 전체적 인상을 갖도록 극단적인 시각적 단순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것은 극도의 축소화에 의해 특징지어진다. 미니얼즘은 주관적이며 풍부한 디자이너의 감성을 고의로 억제하며 디자인에 있어 미감을 최소한으로 줄이려 한다. 개인적 감성과 표현을 극도로 억제하며 순수하고 무표정한 새로운 형태언어를 취하기 때문에, 엄격함과 함께 대단히 감추고 도사리는 형태를 취한다.
그리고 시각적인 특성은 색깔의 절제이며, 따라서 구조적인 요소로서의 표면은 대개 흑색이거나 단색의 거친 금속이거나 때때로 금, 은 또는 동을 사용한다.
그러나 최소한의 장식과 미학으로 간결하게 처리되고 있는 이 미니멀 디자인들은 그 절제된 단아함 속에서 더욱 세련된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포스트 모더니즘
포스트 모던(Post Mordern) 이라는 용어는 1970년대 말에 다원주의와 함께 부상했다. 이 용어는 촬스 젱크스가 건축에서 처음 정착시킨 용어이며 현대적인 것과 고전적인 것, 기능적인 것과 장식적인 것, 개인적인 것과 대중적인 것의 조화를 기대하며 '진보적인 절충주의'의 시대를 낙관적으로 예견했다.
1980~1981년 사이에 밀라노에 세워진 그룹 멤피스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국제적 진열 창구로 국제적인 디자이너들에게 문호를 개방하여 마이클 그레이브와 한스 홀레인과 같은 포스트 모더니티의 대가들을 영입한다.
멤피스 그룹은 미니멀 아트로부터 단순한 형태를 차용하고 과감한 다색 배합과 같은 기묘함과 유희성을 디자인 방식으로 채택했다. 이로 인해 소규모 생산과 수공업적 기술의 가치개념이 값비싼 물건들이 제작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러나 되찾은 '미술 공예' 정신과 각각의 물체가 본래의 기능을 감추는 것에 집착하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정신은 우리의 일상용품인 소파와 장식장, 옷장, 서랍장 등에 나타나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디자인과 인간 심리( Donald A. Norman 저, 이창우,김영진,박창호 역, 학지사 )
생각있는 디자인 ( Donald A. Norman 저, 인지공학심리연구회 역, 학지사 )
http://www.design-polis.com/
http://mail.kaist.ac.kr/~times/179/179_study_03.htm
http://www.postech.ac.kr/k/iphak/postech_news/2000/0910/now.html
http://www.ssy.co.kr/ssang3/young/efolder/html/8-25.html
http://www.hci.or.kr/research/cogsci/ttmus/ttmus_ch4.html
이 시기의 뉴욕화파 화가들은 지칭하는 추상표현주의란 말은 지나치게 함축적이어서 그리 적절한 용어는 아니지만 이들 가운데 표현적 방법에 치중한 자들은 항상 추상적이지 않고 비 대상양식을 추구하는 자는 표현적인 붓작업을 피했다.
이들은 전쟁으로 노출된 비합리적 측면을 표현하기 위해 초현실주의를 따라 융과 그의 원형이론, 집단무의식으로 전환, 꿈을 도해하는 대신 자유연상과 자동주의에 의존, 큐비즘 추상의 지적 조행개념을 전도시키면서, 그 평면공간을 수단으로 생각한다기 보다 과정을 우선시하는 회화적 드로잉의 독특한 양식을 발견하게 되었다.
팝아트
팝아트는 영국에서는 젊은 예술가를 중심으로 미국적 대중 이미지에 대한 학구적인 탐구에서 발단 1965년 Tomorrow전. R.hammilton 의 collage로부터 시작되었으며 미국에서는 추상 표현주의 양식으로 서서히 성장 1955년 neo dada, 1962년 new realist전시로 공식적인 팝아트가 시작되었고, 비평계의 저항을 극복하고 대중적으로 성공 1964년까지 크게 유행하였다.
팝 아트의 용어는 영국 비평가 Lawrence Alloway가 1954년 광고문화가 창조한 대중예술이란 의미로 사용하면서 처음 대두되었다.
대중문화와 소비영상으로 구성되는데(예로 만화, 장식용 포스터, 포장지), 역설과 찬미를 훌륭하게 조화시킨다.
1962년 순수미술의 맥락에서 대중적 이미지를 사용하는 예술행위로 확대적용 되었다. 빛나는 색채, 날렵한 디자인(때론 거대한 사이즈로 확대된), 기계적인 질감들은 대중들에게 매우 친근한 것이었다.
팝 아티스트들은 대량 소비시대의 산물인 행버거, 변기, 잔디깍는 기계, 립스틱 케이스, 스파게티, 엘비스 프레슬리에 대한 경애등을 표현하였다.
옵아트
1860년대에 미국에서 일어난 추상미술의 한 동향으로 옵티컬 아트의 약칭이다.
시각과 그것에의한 시지각 심리를 바탕으로 하여 순수 형태와 색채의 시각적 현상을 작품의 주제로 사용하는 미술. 50년대 말 국제적인 미술 운동으로 발전한다.
팝 아트가 상업성, 상징성을 갖는 반면 옵 아트는 순수한 시각적 작품에 몰두하였으며 다이나믹한 빛과 색의 변조가능성을 추구하였다.
가장 큰 특징은 시각적 착각의 영역을 가능한 확대코자 했음에도 불구하고 철저하게 비재현적이라는 사실이다.
미니멀 아트
"그것은 비대상적이고, 비재현적이고, 비이미지적이고, 비표현주의적이고, 비주관적인 것이다." 애드 라인하르트, 1962년 미니멀리즘 회화에 대한 한 이야기
처음 미국에서 액션페인팅과 추상표현주의 양상에 대립되는 경향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었다.그러나 시간을 좀 더 거슬러 올라가면 1937년에 존 그래함이 (예술 체계의 변증법)이라는 책에서 미니멀리븜이라는 말을 이미 언급하였고, 1929년 데이빗 버리욱이 존 그래함의 전시 서문에서 이 말을 사용한 바 있다. 미니멀 아트는 표현적이거나 환영적인 모든 과장을 거부하는 미술 형태이다. 이 미술은 3차원적이며 우연히 생기거나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로 형성되며 똑같은 형태가 반복되는 특징을 지닌다. 로버트 라우센버그, 버넷 뉴먼, 돈 저드등을 주요작가로 들수 있다. 이들 작품 특성은 예술의 모든 '기본적 조형어휘'만으로 구성될 수 있다는 사실, 감상자들이 어떤 애매함도 없이 단일한 전체적 인상을 갖도록 극단적인 시각적 단순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것은 극도의 축소화에 의해 특징지어진다. 미니얼즘은 주관적이며 풍부한 디자이너의 감성을 고의로 억제하며 디자인에 있어 미감을 최소한으로 줄이려 한다. 개인적 감성과 표현을 극도로 억제하며 순수하고 무표정한 새로운 형태언어를 취하기 때문에, 엄격함과 함께 대단히 감추고 도사리는 형태를 취한다.
그리고 시각적인 특성은 색깔의 절제이며, 따라서 구조적인 요소로서의 표면은 대개 흑색이거나 단색의 거친 금속이거나 때때로 금, 은 또는 동을 사용한다.
그러나 최소한의 장식과 미학으로 간결하게 처리되고 있는 이 미니멀 디자인들은 그 절제된 단아함 속에서 더욱 세련된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포스트 모더니즘
포스트 모던(Post Mordern) 이라는 용어는 1970년대 말에 다원주의와 함께 부상했다. 이 용어는 촬스 젱크스가 건축에서 처음 정착시킨 용어이며 현대적인 것과 고전적인 것, 기능적인 것과 장식적인 것, 개인적인 것과 대중적인 것의 조화를 기대하며 '진보적인 절충주의'의 시대를 낙관적으로 예견했다.
1980~1981년 사이에 밀라노에 세워진 그룹 멤피스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국제적 진열 창구로 국제적인 디자이너들에게 문호를 개방하여 마이클 그레이브와 한스 홀레인과 같은 포스트 모더니티의 대가들을 영입한다.
멤피스 그룹은 미니멀 아트로부터 단순한 형태를 차용하고 과감한 다색 배합과 같은 기묘함과 유희성을 디자인 방식으로 채택했다. 이로 인해 소규모 생산과 수공업적 기술의 가치개념이 값비싼 물건들이 제작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러나 되찾은 '미술 공예' 정신과 각각의 물체가 본래의 기능을 감추는 것에 집착하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정신은 우리의 일상용품인 소파와 장식장, 옷장, 서랍장 등에 나타나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디자인과 인간 심리( Donald A. Norman 저, 이창우,김영진,박창호 역, 학지사 )
생각있는 디자인 ( Donald A. Norman 저, 인지공학심리연구회 역, 학지사 )
http://www.design-polis.com/
http://mail.kaist.ac.kr/~times/179/179_study_03.htm
http://www.postech.ac.kr/k/iphak/postech_news/2000/0910/now.html
http://www.ssy.co.kr/ssang3/young/efolder/html/8-25.html
http://www.hci.or.kr/research/cogsci/ttmus/ttmus_ch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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