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에 대한 문제와 이론분석 및 대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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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카지노

2. 기능론

3. 갈등론

4. 상징적 상호작용론

5. 결론

본문내용

: 경제적으로 자원이 평등하고 효율적으로 분배되면, 이러한 카지노 사업 등과 같은 안정한 국가를 이루기 위한 대책은 필요하지 않다. 같이 생산해서 똑같이 분배하고, 소비한다는데, 계층간의 계급이 무슨 소용이 있겠으며, 빈곤의 차가 왜 발생하겠는가? 즉, 갈등론에서는 사회주의 혁명을 통해서 공산주의 국가를 세우는 것이 자본주의의 이같은 폐단을 해결하는 길이다.
비판 : 갈등론이 추구하는 것을 오늘날 비추어 보면 이상국가로의 건설을 의미한다. 하지만 오늘날 사회에서는 현실적으로 실현되기 힘들다. 그리고 공산주의 사회든 자본주의 사회든, 빈곤의 문제는 존재할 수 밖에 없고, 사회를 구성하고,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선 사회구조에서 계급이 존재할 수 밖에 없다.
(3) 상호작용론적 입장(카지노)
전제 :
상징적 상호작용론에서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과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구조를 형성한다. 사회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인간의 행위가 사람들간의 상징을 통한 상호 작용에 의해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기능론이나 갈등론이 하위 체계의 기능적 장애나 사회 구조적 모순에 관심을 기울이는데 반해서, 상호작용론은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개인의 능력이나 역할수행에 주로 관심을 가진다.
원인 : 카지노가 왜 사회 문제인가를 밝히면 다음과 같다.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는 카지노가 일반 대중적 오락이라기 보다는, 일부 특정층에 집중되어 있는 도박이라고 보고 있다. 즉, 아직 카지노가 대중이 즐기기에는 호화스러운 오락이라고 보는 부정적 이미지가 강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생각이 지배적인 가운데, 어떠한 사람이 카지노에 출입을 하게 되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낙인을 찍히게 되고, 그는 사람들로부터 탈선자라는 칭호를 받게 된다.
또 카지노하면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것이 한탕주의라는 개념이 크다. 이런 상호작용에 의해 사람들은 많은 부를 얻고자 카지노에 출입하게 된다. 이런 사회 분위기 때문에, 빈곤층 또한 많은 부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의식을 갖게되고 분에 넘치는 무리한 배팅을 해서 결국엔 재산까지 탕진하고 패가망신하게 되는 사회문제가 발생한다.
결과 : 이러한 원인에 의해 사람들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제대로 역할을 못하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더 심각한 문제는 이들이 자신의 잘못을 자책하며 가족들에게 고통을 안겨준 죄책감을 참지 못하고 자살을 하거나 절도, 또는 인륜을 저버리는 행동도 저지르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가 사회의 소수에게만이 아니라 다수에게 나타나면서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다.
대책 :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인식을 고쳐야 한다. 카지노가 분명히 게임자 보다는 카지노 측의 승률이 훨씬 더 높게 짜여져 있다는 것과, 한번에 많은 돈을 딴 사람들은 엄청나게 적은 확률에 우연하게 일치한 것일 뿐이며, 겜블러들이 돈을 따는 것은 확률에의 높은 지식과 연구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도록 한다. 그리고 건전한 놀이문화가 아닌 사행심의 목적을 가지고 카지노를 찾으면 패가망신한다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인식시켜주어야 한다.
3 대책수립
1.지속적인 교육 - 카지노가 어떠한 원리로 행해지는지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서 알려준다. 즉, 카지노를 통해 돈을 획득할 확률이 거의 없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따라서 돈을 획득하기 위해서가 아닌 건전하게 여가를 즐기는 곳으로 카지노를 인식하도록 한다.
2.캠페인 광고 - 국가는 공익광고를 통해 국민들의 인식이 바뀌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어, 흡연광고의 경우 직접 부작용을 겪은 유명인(이주일)을 모델로 세워 흡연율이 줄어들었으며 금연운동의 확산과 같은 좋은결과를 가져왔다. 이와 같이 카지노도 캠페인 광고를 통해서 도박성 카지노를 줄이고 건전한 오락으로써 카지노를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한다. -"당신의 지금 모습이 10년후의 당신자녀의 모습입니다."
3.카지노 내(內) 곳곳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문구를 새겨둔다. - "너무 지나친 카지노 배팅은 폐가망신의 지름길이다."
4.사행성 오락이 아닌 여가선용 오락으로 발전시킨다. - 카지노 게임을 오락실의 오락기계와 같은 것으로 만들어서 놀이동산과 같은 곳에 소규모로 여러 곳에 설치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놀이로 인식하도록 한다. 이것은 도박산업의 확대로도 볼 수 있으나, 카지노를 일종의 놀이 문화와 같은 분위기의 오락이 될 수 있도록 하려는 의도이다.
5.타인에 대한 인식을 바꾼다. - 카지노에 들어가는 사람들을 탈선자라고 보는 인식을 바꾸어야 한다.
즉 도박을 하기 위해서, 한탕주의에 젖어있는 사람으로 인식하지 말고, 누구나 여유롭게 즐길 수 있고, 건전한 여가생활을 즐기기 위해 카지노를 찾는다고 인식을 변화 시킨다. 물론 그러기 위해선 카지노에 대한 제도나 앞서 언급한 여러가지 대책방안이 강구되어야할 것임은 마땅하다.
Ⅲ. 결 론
위의 내용을 종합해볼 때, 올바른 카지노를 성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카지노에 대한 관점을 바꾸어야 할 것이다. 그러기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의식부터가 바뀌어야 사회안정을 위한 국가에 있어서 제도나 정책, 빈곤의 문제와 계층간의 계급의 문제는 자연히 사라지게 될 것이다. 즉, 아무리 좋은 제도를 마련해 놓는다고 해서, 또 갑작스런 혁명을 통해 사회변혁을 꾀한다 할지라도 그것은 그동안 공들여왔던 기존의 사회질서를 깨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며, 결국 그 근본원인을 고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본인의 가치관과 행동 여부에 따른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문헌 :
교육사회. 정봉도저. 1998.
사회변동의 이론과 전망. R.H 라우어저. 한울. 1985.
현대사회학이론. 전경갑 저. 한길사. 1993.
사회과학 오디세이. 오일환. 을유문화사. 2001.
조선일보 사회면. 2001. 정선의 어제와 오늘.
중앙일보 사회면. 2002. 카지노 현실태.
참고 사이트 :
http://www. yahoo.co.kr/casino/htm/
http://www.anticasino.com
http://www. kangwoncasino.co.kr
http://www.ganacasin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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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5.15
  • 저작시기200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3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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