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1)작품소개
2)통속성의
3)교훈적인 측면에서의 충, 효, 열
3.결론
2.본론
1)작품소개
2)통속성의
3)교훈적인 측면에서의 충, 효, 열
3.결론
본문내용
께 어우러져 인간의 삶을 엮어가기 때문이다.
이렇듯 통속성과 진지함이 함께 인간의 삶을 이루고 있는데 유독 진지함에만 가치를 두는 까닭은 우리가 지금까지 받아온 교육 때문이기도 하고 우리들 자신이 대중문화에 대한 이중적 태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유교적 사상으로 길들여져 온 우리는 대중문화에서도 재미와 함께 교훈을 기대한다. 물론 재미도 있고 교훈도 있는 문화라면 더 바랄 것도 없는 것이 사실이다. 아마도 우리가 조선시대의 고전소설을 읽던 독자층이었다면 지금의 대중문화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가져보지만 현대의 대중들은 대중문화에 거는 기대는 너무 크다. 그리고 통속성에 대한 비판 또한 너무 크다. 대중문화에 대한 우리의 시선이 조금만 따뜻하고 너그러울 수 있다면 우리는 충분히 대중문화를 더 잘 즐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며 반면에 이러한 비판이 있기에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가져본다.
우리가 즐기는 대중문화가 통속적이기 때문에 천대받아야 할 이유는 없다. 오히려 통속적이기 때문에 그것이 대중문화인 것이다. 진정한 문화적인 다양성이란 진지한 예술과 함께 통속적 대중예술도 포함되어야 하는 것이 마땅한 것이다. 통속성이란 바로 우리들 삶의 솔직한 모습이므로.
마치며 '통속성'에 대한 정리를 내려본다면 '통속성'이란 비록 현대에 와서는 비판의 대상이 될 지언정 끊임없이 대중들의 기대와 필요에 대해 요구되는 특성의 하나이며 대중문화나 작품들을 작가와 즐기는 사람들의 관계를 이어주는 연결고리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 할 것이다.
이렇듯 통속성과 진지함이 함께 인간의 삶을 이루고 있는데 유독 진지함에만 가치를 두는 까닭은 우리가 지금까지 받아온 교육 때문이기도 하고 우리들 자신이 대중문화에 대한 이중적 태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유교적 사상으로 길들여져 온 우리는 대중문화에서도 재미와 함께 교훈을 기대한다. 물론 재미도 있고 교훈도 있는 문화라면 더 바랄 것도 없는 것이 사실이다. 아마도 우리가 조선시대의 고전소설을 읽던 독자층이었다면 지금의 대중문화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가져보지만 현대의 대중들은 대중문화에 거는 기대는 너무 크다. 그리고 통속성에 대한 비판 또한 너무 크다. 대중문화에 대한 우리의 시선이 조금만 따뜻하고 너그러울 수 있다면 우리는 충분히 대중문화를 더 잘 즐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며 반면에 이러한 비판이 있기에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가져본다.
우리가 즐기는 대중문화가 통속적이기 때문에 천대받아야 할 이유는 없다. 오히려 통속적이기 때문에 그것이 대중문화인 것이다. 진정한 문화적인 다양성이란 진지한 예술과 함께 통속적 대중예술도 포함되어야 하는 것이 마땅한 것이다. 통속성이란 바로 우리들 삶의 솔직한 모습이므로.
마치며 '통속성'에 대한 정리를 내려본다면 '통속성'이란 비록 현대에 와서는 비판의 대상이 될 지언정 끊임없이 대중들의 기대와 필요에 대해 요구되는 특성의 하나이며 대중문화나 작품들을 작가와 즐기는 사람들의 관계를 이어주는 연결고리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