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선진문학 ~ 당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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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진문학
- 서주문학(시경)
- 동주문학(기사의 글, 입언의 글)

2. 한대문학
- 초사
- 한부
- 한대산문
- 한대시가
- 신화우언전설

3. 위진남북조 문학
- 시
- 민가
- 사부와 산문
- 소설(지괴, 지인)
- 문학비평

4. 당대문학
- 시
- 산문
- 민간문학
- 당오대 문인사
- 전기소설

《참고 문헌》

1. 중국문학발전사, 유대걸 저, 상해고적출판사, 1997년
2. 중국문학사, 김학주 저, 신아사, 1989년
3. 중국고전문학사 상하, 허세욱 저, 법문사, 1997
4. 김장환. 간추린 중국문학사. 서울: 학고방, 1997.
5. 최병규. 풍류정신으로 보는 중국문학사. 서울: 예문서원, 1998.
6. 허세욱. 중국고대문학사. 서울: 법문사, 1994.
7. 김학주, 정범진 共著. 중국문학사. 서울: 동화출판공사, 1983.

본문내용

. 만당; 좋은 작품 감소. 傳奇의 전집이 많이 나옴. 오히려 중당의 작품들보다 후퇴. 다시 지괴적 성격에 가까워짐. 예) 牛僧孺〈玄怪錄〉, 李復言〈續玄怪錄〉, 薛用弱〈集異記〉, 裴 〈傳奇〉, 皇甫枚(황보매)〈三水小牘〉
3. 傳奇小說의 내용
1) 애정소설; 종류 2가지
a. 사람&선녀, 요정, 귀신의 사랑;
- 李朝威〈柳毅傳〉(중당) ; 사람과 龍女의 사랑
내용; 유의가 洞庭君의 딸 용녀를 만나 결혼, 동정호의 신선이 되는 이야기.
묘사; 유의의 바른 심성, 용감하고 의협적인 행동 묘사가 뛰어남.
영향; 원 尙仲賢의 잡극〈柳毅傳書〉, 李好古의 〈張生煮海〉는 여기서 나온 것.
- 기타; 배형 《傳奇》의 〈裴航遇仙〉, 牛僧孺《玄怪錄》의 〈崔書生〉, 沈亞之〈湘中怨辭〉
사람&요정 연애; 沈旣濟〈任氏傳〉, 《傳奇》에 실린 〈孫恪(손각)〉
사람&귀신 연애; 李景亮〈李章武傳〉, 陳玄祐〈離魂記〉
- 공통점; 봉건주의의 불합리한 속박에서 벗어나려는 욕망, 인간의 선량, 용감, 훌륭한 품성 표현에 중점.
b. 사람&사람의 사랑;
- 선비와 기녀의 사랑;
장방〈곽소옥전〉; 비극. 시인 이익이 기생 곽소옥을 만나 사랑하다가 헤어진 뒤 다른 여자와 결혼, 곽소옥은 이익을 잊지 못하다가 병들어 죽음. 이익도 곽소옥의 원혼때문에 파탄에 이름. 명 湯顯祖 〈紫 記〉
백행간〈이왜전〉; 常州刺史의 아들 鄭生과 기생 이왜의 연애. 정생은 과거를 보러 장안에 갔다가 이왜를 만나 사랑에 빠짐. 재물 탕진, 이왜의 양어머니에게 쫓겨나 거지가 됨. 다시 이왜를 만나 그녀의 도움으로 공부, 과거 급제, 결혼하여 잘 산다는 얘기. 원 石君寶의 잡극 〈曲江池〉, 명 薛近 (설근연)의 傳奇 〈수유기(繡 記)〉
- 원진 〈앵앵전〉; 가장 유명한 傳奇작품. 張生이 과거를 보러 가던 중 普救寺에서 양가 규수 鶯鶯을 만나 사랑에 빠짐. 장래를 약속했으나 장생이 과거를 보러 떠난 뒤 제각기 다시 결혼하여 살게 된다는 이야기. 후세에는 결말이 고쳐짐.(여러 장애 요소를 국복, 결혼한다는 결말) 金 董解元의 諸宮調 〈西廂記〉, 원 王實普의 잡극 〈서상기〉
- 기타 기녀의 사랑을 주제로 한 작품; 황보매〈步飛煙傳〉, 房千里〈楊娼傳〉, 손계(孫棨) 《北里志》(기녀 얘기들만 모은 것)
2) 의협소설;
- 漢代부터도 "의협"이 존중됨. 사마천 《사기》에 刺客列傳, 遊俠列傳 있음. 원칙적으로는 불법자들, 혼란한 사회 법이 서민을 보호하지 못할 때에는 "의협"이 환영받음.
- 중당 이후 만당으로 오면서 사회 더욱 혼란, 의협소설 증가.
- 작품; 杜光庭〈 髥客傳〉, 遠郊(원교)의 《甘澤謠》에 실린〈紅線傳〉, 배형〈 隱娘傳〉·〈崑崙奴〉, 薛調〈劉無雙傳〉
〈규염객전〉; 규염객이 李靖을 돕고, 이정으로 하여금 장차 천자가 될 李世民을 섬기도록 하고, 자신은 부여로 가서 왕이 된다는 이야기.
〈홍선전〉; 홍선은 노주절도사 薛嵩의 하녀, 예능과 학문을 겸비함. 田承嗣가 노주지방을 차지하려고 군비를 갖춤. 설숭이 근심할 때 홍선이 계책을 써 전승사의 야욕을 꺾어버림.
〈섭은낭전〉; 섭은낭은 魏博大將軍 鋒(섭봉)의 딸, 열살 때 보살을 따라 실종됨. 초인적인 무예를 닦고 돌아옴. 진허절도사 등을 도와 눈부신 무예 솜씨를 발휘. 〈西遊記〉에 많은 영향.
- 부정적 요소; 미신적 요소, 개인숭배의 경향
- 기타 의협적 성분이 많은 작품; 이공좌 〈謝小娥傳〉, 柳 〈上淸傳〉
3) 풍자소설
- 육조의 유풍을 계승, 초현실적, 신령스런 얘기, 인간과 사회에 대한 풍자의 뜻을 담은 작품들 예)심기제의 〈침중기〉, 이공좌의 〈남가태수전〉, 심아지 〈三夢記〉, 王洙〈東陽夜怪錄〉, 우승유〈張佐〉, 李復言〈杜子春〉
- 심기제의 〈침중기〉; 盧生이 자기 생활을 한탄하다 도사 呂翁의 베개를 베고 잠드는데, 꿈에 출세하여 부귀영화를 누림. 꿈에서 깨어 인생의 참뜻을 깨달음. 명 湯顯祖의 희곡〈邯鄲記(한단기)〉
- 이공좌의 〈남가태수전〉; 淳于 (순우분)이 꿈속에서 개미나라 왕의 사위가 되어 30년간 南柯郡의 태수로 있으면서 부귀영화를 누림. 뒤에 외적에 패하고, 공주도 죽은 뒤 국외로 추방됨. 깨어보니 모두 꿈이었음. 인생이란 부질없는 것임을 강조. 명 탕현조 희곡〈南柯記〉
4) 역사소설
- 역사상의 인물, 고사를 소설화한 傳奇 작품들. 예) 陳鴻〈長恨歌傳〉·〈東城老父傳〉, 柳 〈上淸傳〉, 郭湜(곽식)〈高力士外傳〉, 羅隱〈廣陵妖亂志〉, 요여능〈安祿山事蹟〉
- 비교적 사실을 위주로 하고 있음. 중국 역사소설의 큰 발전, 후세 역사소설 발전에 큰 공헌.
- 〈長恨歌傳〉; 백거이의 〈長恨歌〉(현종과 양귀비를 노래한 것)를 산문화한 것에 불과.
- 〈東城老父傳〉; 현종의 鷄童 賈昌의 이야기를 쓴 것. 그 시대의 사회와 정치적인 모순을 잘 표현. 구성도 조리있음. 〈장한가전〉보다 창작성을 더 높이 평가해야 할 것.
4. 傳奇小說의 문학사상의 의의
1) 작자가 의식적으로 창작했다(기이한 얘기들을 그대로 기록한 것이 아니라); 예술적인 창작이 자각됨. 가장 큰 성취
2) 고도의 사상성; 인생관, 정치적 입장, 사회적 견해. 그 시대의 사회상, 민중의 생활 표현.
3) 중국문학사상 소설의 지위 확보; 허구적인 문학의 예술적 가치를 높임. 후세 소설 발전의 기틀. 원 잡극, 명 傳奇 등 희곡의 문학적인 인식의 토대가 됨.
4) 고문을 자유자재로 구사; 섬세, 정확, 풍부, 세련, 유창한 문장을 발전시킴.
5) 독특한 풍격 이룩; 산문+시의 결합(서사+서정의 결합)-"변문"과 함께 후세 講唱文學의 발전에도 기여.
6) 현실반영, 여러 가지 인간성 묘사; 이후 중국문학으로 하여금 그 시대를 반영, 인간문제를 좀더 철저히 추구하게 함.
《참고 문헌》
1. 중국문학발전사, 유대걸 저, 상해고적출판사, 1997년
2. 중국문학사, 김학주 저, 신아사, 1989년
3. 중국고전문학사 상하, 허세욱 저, 법문사, 1997
4. 김장환. 간추린 중국문학사. 서울: 학고방, 1997.
5. 최병규. 풍류정신으로 보는 중국문학사. 서울: 예문서원, 1998.
6. 허세욱. 중국고대문학사. 서울: 법문사, 1994.
7. 김학주, 정범진 共著. 중국문학사. 서울: 동화출판공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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