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논문(교회 청소년을 위한 성서학습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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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교육논문(교회 청소년을 위한 성서학습지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A. 학습의 신학적 기초
1. 계시
1) 계시는 하나님의 자기 노출의 행위이다
2. 인간
3. 교회
4. 성령

B. 기독교적 학습구조
1. 계시-응답
2. 인간-학습자
3. 교회-학습의 장
4. 성령- 학습과정의 역동성

C. 성서 학습 원리
1. 기독교 교육의 내용으로서의 성서
2. 성서 학습의 목적
3. 성서 학습의 목적에 일치하는 학습원리
a. 학습구조-대화
b. 학습과제
c. 학습방법-참여

D. 교회 청소년을 위한 성서학습 지도이론과 실제
1) 교회 청소년들을 위한 성서학습 지도 이론
a. 청소년기의 욕구
b. 청소년기의 관심
c. 청소년기의 발달과제
d. 청소년의 욕구, 관심, 발달과제에 부합하는 교육

E. T. H. Groome이 말하는 몫을 나누어 참여하는 실천적 접근 방법
1. 현재의 행동에 대한 명명
2. 참가자들의 이야기들과 비젼들
3. 기독교 공동체의 이야기와 비젼
4. 기독교 이야기와 참가자들의 이야기들 사이의 변증법적 해석
5. 기독교의 비젼과 참가자들의 비젼사이의 변증법적 해석학

F. 교회 청소년을 위한 성서학습 지도의 실제 모델
Lesson 1. 농부와 참 포도나무와 가지의 관계
G. 공과교수법
1. 교수의 법칙
2. 교사의 법칙

본문내용

깨끗케 하시는 일(2)
. 영광을 받으시는 일(8) .기도를 모두 이루시는 일(16)
3) 참 포도나무인 예수는 무엇을 하는가?
. 말씀으로 깨끗케 하는 일, 제자 만드는 일(3, 16) . 가지가 열매 맺게 하는 일(4, 5) . 가지에 대한 원나무의 역할(5) . 제자를 사랑하심(9) . 아버지의 계명을 지키는 일(10) . 가지인 제자에게 기쁨 채우는 일(11) . 하나님께 들은 일을 제자에게 알게 하는 일(15)
4) 가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a. 제자로서 : . 포도나무에 붙어 있는 일(4,5,6) . 사랑안에 거하는 일(9,10) . 주의 기쁨과 충만에 거하는 일(11) . 열매 맺는 일(2,4,5,8,16) . 어버지께 영광을 돌리는 일(8) . 계명을 지키는 일(서로 사랑) (12)
b. 친구로서 : . 친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일(계명의 사랑과 완성) (2, 3)
5) 어떤 이유로 예수의 친구가 되는가?
. 예수의 말씀을 알게 되면 (15) . 계명대로 행하면 (10)
6) 제자와 친구된이의 의무는 무엇인가? . 목숨을 내놓고 서로 사랑하는 일 (17)
7) 제자의 권한은 무엇인가? . 참 포도나무에 붙어있는 특권(4) . 무엇이든지 구할 수 있는 권한(7) . 구하는 대로 받을 수 있는 권한 (7, 16) . 사랑과 기쁨안에 거할 수 있는 권한 (10, 11)
35분
4단계
1) 나는 참 포도나무에 붙어있는 좋은 가지인가? 혹은 나무에 붙지 않고 과실 없는 가지처럼 되어가는 요소는 없는가? (개인, 학교내, 가정, 교회생활 등에서 실례를 찾아 보시오)
2) 농부이신 하나님께서 우리로 많은 과실을 맺는 가지가 되도록 우리 안의 못된 요소를 자르기를 희망하는가?
3) 그리스도의 참 사랑 안에서 서로 사랑함으로써(학교, 교회, 가정의 인간관계 속에서) 맛 본 기쁨의 경험이 있는가?
4) '친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사랑'을 순종하여 자신을 희생한 경험이 있는가? 더욱 완전한 희생이 되도록 과거의 경험들 가운데서 반성할 여지는 없는지 묵상해 보자.
5) 하나님께 무엇을 구하든지 받을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인가?
6) 어떤 경우에 기도의 응답을 받지 못하였다고 생각하는가?
7) 나의 정체성을 '참 포도나무에 붙어있는 가지의' 모습에서 찾을 때에 현재의 내 모습은 어떠하다고 보는가? . 나무이신 예수께 붙어있는지 '확실하지 않다' . 나무에 붙어 있으나 '과실을 맺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 '많은 과실을 맺는 가지'가 되기에는 문제가 있어 몹시 애통하다. . '농부이신 하나님의 손'에 의하여 나의 옛 모습으로부터 그 행실이 잘리움을 받은 경험이 있으나 연한 잎사귀만 자라고 있는 가지와 같다. . 누구나 즐겨 먹을 수 있는 '탐수러운 과실을 맺는 가지'이다. . 그 외의 나의 모습은?
10분
5단계
. 나의 정체성을 예수님과의 관계성 속에서 어떻게 새롭게 규명할 수 있겠는가?
. 예수 그리스도와의 생명적 연합으로 인해서 나의 생활 반경에서의 내가 주의하여야 할 점(3), 내가 적극적으로 해야 할 점(3) 등을 말하도록 한다.
5분
청소년지도 (중고등부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 손종국/예루살렘
공과교수법
1. 교수의 법칙
1) 교육이란?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교육에 대한 사전적인 정의는 "가르치어 지능을 가지게 하는일, 미성숙의 심신 양면에 걸쳐, 또 어떤 기능에 대해서 그 재능을 뻗기 위해 가르침"이라고 나와 있다. 그러나 교회 학교에서의 교육은 심신 뿐만 아니라 영혼과 그의 삶에게로 그 영역이 확대된다. 교회학교 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자 이상으로서 교육자일 뿐 아니라 상담자이며 안내자도 되어야 한다.
2) 9가지 교수법칙
① 교사는 무엇을 가르쳐야 할 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② 교사는 당신이 맡고 있는 학생들 안에 어떤 변화가 있기를 기대하는 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③ 학습내용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끌어 이를 계속 유지시켜야 한다.
④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설명해야 한다.
⑤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사실에서 출발하여 새로운 지식으로 이끌고 나가야 한다.
⑥ 학생 자신이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전을 준다.
⑦ 공부시간 중에 학생으로 하여금 능동적으로 참여케 한다.
⑧ 학생으로 하여금 지금 배우고 있는 내용을 자기 것이 되게 한다.
⑨ 공과 내용을 반복하고 복습하도록 한다.
3) 개선되어야 할 교수법
① 교사가 얘기하고 학생은 듣는다. --- 교사의 주도하에 학생들 참여
② 교사가 공과책을 들고 가르친다. --- 공과책은 도구로 사용하고 공과 요약지나 성경을 들고 가르친다.
③ 성경이 가장 중요하다. 학생 스스로 성경에서 적용점을 찾게 한다. --- 교사가 성경말씀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여줌으로써 성서적인 삶을 살게 한다.
④ 학생들의 자발적인 토론은 시간 관계상 최소화한다. --- 학생들의 토론을 장려하되 공과주제에 맞게 지도한다.
⑤ 학생들은 배우는 사람이지 가르치는 사람이 아니므로 그들의 말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 학생들의 생각과 말은 중요하며 교사가 학생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을 돕는다.
⑥ 공과진도가 중요하다. --- 목표달성이 중요하다.
⑦ 사실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지 어떻게 전달하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 다양한 교수방법은 배우는 이와 가르치는 이에게 흥미를 더해 준다.
2. 교사의 법칙
1) 교사들을 위한 규칙
① 매 수업을 준비할 때 새로운 연구를 하라.
② 공과를 자신의 표현으로 나타낼 수 있을 때까지 공부하라.
③ 모든 정당한 보조 자료를 자유럽게 이용하라.
④ 매 공과를 가르치기에 앞서 일정한 시간을 마련하여 공부하라.
⑤ 연구 계획을 마련하여 공부하라.
⑥ 공과에 관한 주제를 다룬 훌륭한 책들의 도움을 받는 것을 부정하지 말고, 필요하다면 사고, 빌려 보며, 구해 보라.
◎ 참고자료 ◎
사미자, "가치관 형성을 위한 청소년 교육", 교육교회(서울:장로회신학대학 기독교교육 연구원, 1984), p.519
John Moyra Prince, Time to listen, time to talk, 편집부 역, 십대의 자녀와의 대화(서울:보이스사, 1980), p.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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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0.29
  • 저작시기20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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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24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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