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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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개론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공관복음

제2장 마태복음

제3장 마가복음

제4장 누가복음

제5장 요한복음

제6장 사도행전

제7장 바울과 그의 서신들

제8장 로마서

제9장 고린도 전, 후서

제10장 갈라디아서

제11장 에베소서

제12장 빌립보서

제13장 골로새서

제14장 데살로니가 전, 후서

제15장 목회서신

제16장 빌레몬서

제17장 히브리서

제18장 야고보서

제19장 베드로 전서

제20장 베드로 후서

제21장 요한 서신

제22장 유다서

제23장 요한계시록

본문내용

식적인 언급도 없다.
2요한 2서는 "택하심을 받은 부녀와 그의 자녀"에게 보냈다고 했는데, 이는 어느 기독교 여성과 그녀의 가족을 가리키기보다는 지역 교회를 가리킨다.
3요한심서는 가이오라는 개인에게 보냈는데, 이 가이오는 고린도의 가이오도 아니요(고전 1:14;롬 16:23), 마게도냐의 가이오도 아니요(행 19:29), 더베의 가이오(행 20:4)도 아니다.
(6)목적
1서 : 이단과의 전쟁을 위해서
2서 : 성도들으 견고히 세우기 위해서
3서 : 디오드레베를 경계하기 위해서
(7)요한서신들의 기여
①모든 것을 종합해 볼 때, 요한서신들은 복음 계시의 불변의 요소들에 의해 복음을 다시 표현하려는 모든 시도를 시험해야 할 중요성을 보여 준다.
2요한 서신들은 확신이라는 교리에 중요한 기여를 한다(요일 5:13을 보라).
3요한 서신들은 적어도 사도 시대의 마지막을 향하는 신약시대 교회의 한 부분을 향할 훌륭한 기회를 제공했다.
제22장 유다서
(1)저자
야보고와 함께 예수님의 공생에서 예수님 동생 야보고가 썼다.
(2)연도 : AD. 65-68년
(3)장소 : 로마 또는 팔레스타인(우세)
(4)수신자 : 구체적으로 알 수 없다.
(5)주제 : 거짓 교사들의 위장, 거짓됨을 드려냄을 위한 것.
(6)내용
이 서신은 수신자에 대해 말한 후(1-2), 독자들 가운데 나타난 경건치 못하고 비도덕적인 사람들에 대해 언급한다(3-4).
(7)유다서의 기여
①유다는 그리스도인들이 동참하는 구원과 성도들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3절).
2하나님에 대한 잘못된 태도나 잘못된 삶에는 전혀 새로운 것이 없음을 유다는 분명하게 밝히다.
3이 서신은 이전의 모든 세대를 향해서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현세대를 향해서도 할 말이 있다.
제23장 요한계시록
(1)저자 : 사도요한
(2)기록시기
①네로핍박, A.D 60년대
2도미티안 핍박, AD. 81-96년대(가능성이 크다)
(3)형식
묵시
①위경이나 외경에 나온다.
2신.구약 중반기에 많이 나온다.
3어느 순간 갑짜기 능력이 임해서 세상이 바뀐 것.
예언
①미리 암시한다.
2조짐이 있다.
3수무스하게 일어난다(구약)
그러므로 계시록은 신구약에서 재편집된 것이다.
서신
일곱교회의 역사성에 대한 연구
(4)내용
①계시록의 구조는 열띤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주로 이 문제에 관한 결론이 역사적 대상과 본서의 종말론에 대한 이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4장 1절부터 22장 5절까지의 내용은 여러 가지 다른 방법으로 그 구조가 제시되어 왔다. 가장 간단한 것으로는 이상의 양상이 차단되는 곳을 주시하는 것과 '와 보라'고 저자를 청하는 부분을 나누는 제안이 있다.
3서론(1:1-20)
책은 간단한 개요(1:1-3), 수신자와 문안 인사(1:4-8), 영광스러운 그리스도의 이상(1:9-20)으로 시작한다(어떤 이들은 이 이상으 2-3장과 연관시켜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의 서론으로 보기도 한다.
④일곱 교회에 보내는 메시지(2:1-3:22)
각 서신에는 다음과 같이 일곱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교회의 angelos(천사 혹은 사자)에게 보내는 문안
-1장 9-20절의 이상 가운데 본 부활하신 그리스도에 대한 묘사
-교회를 향한 칭찬(라오디게아에 보낸 편지는 예외임)
-경고
-"귀신 있는 자는..."으로 시작하는 권면,
-약속
⑤하늘에 관한 이상(4:1-5:14)
요한은 "성령에 감동되어" 하늘로 들려 올라가 거기서 보좌에 앉으셔서 경배를 받으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을 본다.
⑥일곱 인(6:1-8:5)
요한은 어린 양이 인을 뗄 때마다 자기가 보는 것을 묘사한다: 정복(6:1-2), 도살(6:3-4), 기근(6:5-6), 죽음(6:7-8), 정의를 위해 부르짖는 순교자들(6:9-11), 어린 양의 진노를 상징하는 자연 재해들(6:12-17).
⑦일곱 나팔(8:6-11:19)
요한은 자기의 이상에서 천사들이 각 나팔을 불 때마다 이 땅에 임하는 재앙들을 본다.
⑧일곱개의 중요한 이적(12:1-14:20)
요한은 다른 여러 가지의 이상을 소개하기 위해 그의 일곱 단원으로 된 막을 잠시 중단한다.
⑨일곱 대접(15:1-16:21)
요한은 이제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진"것을 본다(15:1).
⑩전능하신 하나님의 승리(17:1-20:15)
이 이상들은 4장에 나타난 대로 요한이 하늘에서 본 하나님의 주권이 이 세상에 나타나심으로써 이 세상에 임한 하나님의 승리를 묘사하고 축하한다.
(5)기록장소
요한은 에게 해에 있는 에베소에서 약 40마일쯤 떨어진 곳, 길이 10마일, 넓이 6마일 쯤 되는 울퉁 불퉁하고 바위가 많은 밧모 섬에서 기록했다.
(6)수신자 : 소아시아 7곱 교회
(7)주제
그리스도는 교회와 연합해서 역사를 승리에 대 단원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8)정황 : 도미티안골 신이라하여 경배하라 했다.
내적 : 영지주의자들을 강화하기 위해서
외적 : 핍박이 심했다.
(9)목적 : 믿음을 강화시키고 소망을 불리듯해서 교회가 승리한다.
(10)계시록의 기여
해석방법들
①과거주의적 접근(The preterist approach)
"당시 역사적"(zeitgeschichtlich) 입장이라고도 불리는 이 접근 방법은 오늘날 가장 보편화된 접근 방법이다.
2역사적 접근(The historical approach)
중세 시대의 몇몇 운동들은 천년왕국이 곧 임할 것이라는 확신에 의해서 발생했다.
3미래적 접근(The futurist approach)
미래주의자들(혹은 endgeschichtlich)은 4장 이후에 계시록에 나오는 모든 사건들은 인류 역사의 마지막 때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계시록의 기여
①계시록은 신약신학의 여러 분야에 중요한 기여를 한다. 계시록은 신약의 어떤 책보다 하나님의 주권을 잘 보여준다.
2계시록은 하나님에게만 합당한 영광을 예수님께 돌림으로 차원 높은 기독론을 소개한다.
3만일 계시록이 역사의 종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계시록이 가장 큰 기여를 하는 부분은 역시 종말론이 된다.
4요한의 이상은 또한 하나님의 심판의 실존을 분명하게 증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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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6페이지
  • 등록일2003.10.14
  • 저작시기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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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26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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