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성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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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맹자의 생애

Ⅱ. 시대적 배경

Ⅲ. 맹자의 기본사상

Ⅳ. 맹자의 四端

Ⅴ.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

Ⅵ. 맹자 사상의 이론적 약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베푼다면, 천하를 다스리는 일은 그것을 손바닥 위에서 움직이는 것처럼 쉬운 일이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남에게 차마 못하는 어진 마음이 있다'고 하는 까닭은 이러하다. 이제 사람들이 어린아이가 우물에 빠지는 것을 갑자기 당하면 누구나 놀라고 불쌍한 마음이 들어 달려가 그를 붙든다.
재미있는 중국철학 이야기(박은사, 이영재, 1997) p63
이것은 그 어린아이의 부모와 가까이 교제하기 위해서 그러는 것도 아니며, 마음을 사람들과 벗들에게 칭찬을 받기 위해서 그러는 것도 아니며, 구하지 않으면 사람들로부터 원성 듣기가 싫어서 그러는 것도 아니다. 이런 사실에 의거하여 살펴본다면, 측은(惻隱)히 여기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도 아니며, 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며, 사양하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며, 옳고 그름을 가리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다. 측은히 여기는 마음은 인(仁)의 실마리이고, 부끄러워하는 마음은 의(義)의 실마리이며, 사양하는 마음은 예(禮)의 실마리이고, 옳고 그름을 가리는 마음은 지혜(智慧)의 실마리이다.
사람들이 이 사단의 마음을 지니고 있는 것은 마치 그들이 사지(四肢)를 가지고 있는 것과 같다. 사람으로서 사지를 지니고 있으면서 자기는 선한 일을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자기 스스로 해치는 사람이요, 자기 임금에게 선한 일을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자기 임금을 해치는 사람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지니고 있는 이 사단을 확충시켜 나갈 줄만 안다면 마치 불이 처음 타오르기 시작하고 샘물이 처음 솟아오르기 시작하는 것 같다. 진실로 이를 확충시켜 나간다면 온 천하를 보존하기에도 넉넉하지만, 이를 확충시켜 나가지 않는다면 자기 부모를 섬기기에도 부족할 것이다.
Ⅴ.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
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예문서원, 중국철학 연구회, 1994) p60 "맹자의 성론에 대한 순자의 비판"
맹자의 성선설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순자의 성악설과 비교를 해보자. 성악설은 맹자 후 50여년 뒤에 순자에 의해 제시된 사상이다.
성악설
하룻밤에 읽는 동양사상(중앙 M&B, 표정훈, 2002) p57 "순자"
은 같은 유가의 전통을 잇고 있지만 인간의 본성 탐구에 확연히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의 본성은 악한 것인데 이것을 착한 것이라고 하는 것은 인위적인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이제 사람의 본성을 보면 사람은 태어나면서 이익을 좋아하고 그것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자연히 다른 사람과 싸워서 빼앗으려는 마음이 생기고 사양하는 마음이 없어지는 것이다, 또 사람은 나면서부터 아름다운 소리와 색을 좋아하는 이목의 욕망이 있어서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자연히 음란한 행실이 생기고 동시에 예의와 조리가 없어진다라는 것이 성악설의 기본 골자인 것이다.
결국에는 성선설은 인간의 악한 성품이나 행동은 본연의 것이 아니라 마음의 본성이 흐려지고 양지와 양능이 마비된 현상으로 본데에 비해, 순자는 악한 성품과 행동 그대로가 인간의 본성으로 보고 성인의 경지는 그러한 본성을 잘 다듬어 예를 실천한 결과로 보았다. 또한, 맹자는 악한 것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은 본연으로 되돌아감을 의미하고, 순자는 인간이 선을 행하는 관습과 제도로써 인간의 마음을 바로 잡는 것을 의미하였다.
인간의 근본적인 본성에 대한 차이는 인간으로서의 도덕적 존엄성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차이를 나타낸다. 맹자는 성선설을 통하여 본연 인간에 대하여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견해로 본 반면 순자는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 본성 탐구는 어떠한 견지에서 보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과적으로 불안정한 인간본성을 이해하고 수양과 정진을 통해서 올바른 발전적인 인간형을 제시 지향해 나가는 방법이라 하겠다.
우리는 "사람은 저마다 타고난 소질과 본성을 잘 길러야 한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사람은 자신의 단점과 결함을 꾸준한 노력을 통해 극복해야 한다."는 말도 그에 못지 않게 자주 듣는다. 꼭 들어맞는 것은 아닐지라도, 대략 맹자가 전자의 입장이라면 순자는 후자의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맹자와 순자의 그러한 입장은 상반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타고난 저마다의 소질과 본성을 잘 기르면서 동시에 단점과 결함을 극복하려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은 결코 모순이 아니다. 요컨대 성선설과 성악설은 서로를 완전히 배격하는 상호 모순적 입장이라기보다는 상호보완적 입장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하룻밤에 읽는 동양사상(중앙 M&B, 표정훈, 2002) p58 "성선설과 성악설은 상호 보완적"
Ⅵ. 맹자 사상의 이론적 약점
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예문서원, 중국철학 연구회, 1994) p66 "선진 인성론의 종합적 검토"
맹자 사상의 이론적 약점은 인성이 선하다고 보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성을 악에게 기울어지게 하는 인간의 利慾心이 도대체 어디서부터 오는지 설명하지 않음에 있다. 맹자는 그 이기심이 단지 외적 환경의 탓이라고 주장할 뿐이다. 여기에 맹자사상의 철학적 허점이 있다. 비록 이기심이 사회적 환경에서 발달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허공에서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고 인간들의 삶에서 오는 것이기에, 인간 자체의 性情과 전혀 무관할 수 없다. 그것과 무관하면서 이기심이 악을 조장한다고 한다면, 그런 생각은 왜 인간만이 별로 쓸모 없는 황금을 탐하면서 도처에 깔려 있는 자갈이나 돌멩이를 거들떠보지 않는가 하는 까닭을 전혀 설명하여 주지 못한다. 맹자의 성선설은 선의 가능 근거를 밝혀 주지만, 악의 근거를 밝히는데는 이론적 약점이 있다고 하겠다.
Ⅶ. 참고문헌
1. 맹자 평전(미다스 북스, 양구오롱, 2002)
2. 하룻밤에 읽는 동양사상(중앙 M&B, 표정훈, 2002)
3. 재미있는 중국철학 이야기(박은사, 이영재, 1997)
4. 중국철학산책(백산서당, 김성동, 백원담, 1996)
5. 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예문서원, 중국철학 연구회, 1994)
목 차
Ⅰ. 맹자의 생애
Ⅱ. 시대적 배경
Ⅲ. 맹자의 기본사상
Ⅳ. 맹자의 四端
Ⅴ.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
Ⅵ. 맹자 사상의 이론적 약점
Ⅶ.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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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0.15
  • 저작시기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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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26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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