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ket 프로그램의 설명과 이를 이용한 채팅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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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ocket 프로그램의 설명과 이를 이용한 채팅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Socket & Port
1.1 포트
1.2 포트를 사용한 통신 방법
1.3 소켓(Socket)
1.4 포트와 소켓을 통한 데이터 전달 메커니즘
1.5 소켓의 예

2. TCP
2.1 Socket 클래스
2.2 Echo 프로그램-1
2.3 Echo 프로그램-2
2.4 Daytime 프로그램
2.5 ServerSocket 클래스
2.6 클라이언트 / 서버모델
2.7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램
2.8 예제 프로그램 -1
2.9 예제 프로그램 -2
2.10 예제 프로그램 -3

3. UDP
3.1 UDP
3.2 DatagramPacket 클래스
3.3 DatagramSocket 클래스
3.4 비 연결형 Client/Server 프로그램
3.5 UdpDayTimeServer 프로그램
3.6 UdpDayTimeClient 프로그램

4. 채팅구현
4.1 채팅 시스템의 구조-1
4.1 채팅 시스템의 구조-2
4.2 Client/Server 의 상호 작동원리

5. 마무리

본문내용

2. 포트를 사용한 통신 방법
연결지향(Connection oriented) 방식
두 프로그램간의 통신이 종료 시까지 계속 연결 유지
양방향 모두 가능
데이터의 신뢰성있는 전송
같은 장소에 많은 정보량을 전송할 때 유용
TCP방식
비연결(connection-less) 방식
연결을 설정하지 않고 데이터를 전송
수신된 메시지의 순서무시
기계간의 정보흐름속도 비제어
메시지 : 손실, 중복, 비순서적으로 도착할 수 있음
작은 data를 때 보낼 때 유용
UDP방식
3. 소켓(Socket)
상호 통신을 위해 사용되는 일시적인 객체
통신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TCP 계층
소켓 & 포트 : 두 개의 프로그램이 하부 네트워크에 신경 쓰지 않고 통신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적인 메커니즘(mechanism)
두 개의 프로그램 사이에 통신을 위한 채널이 형성
양방향 통신이 이루짐
서버 : 자신의 포트 번호로 요청 대기(listen)
=> 요청 확인 => 해당 서비스 수행소켓의 기본적인 일
원격기계에 접속
데이터를 보냄
연결끊음
포트에 바인드
들어오는 데이터에 귀를 기울임
바인드된 포트를 통해 들어오는 원격 기계 접속요청 받음
4. 포트와 소켓을 통한 데이터 전달 메커니즘
가상회선 마련 : 포트와 소켓 이용
TCP의 연결기반 서비스를 제공 
각 TCP 애플리케이션은 고유한 포트번호를 가진 포트를 가짐. 
가상회선을 확보
TCP 층은 소켓들을 마련하고 있다가, 그 소켓을 통해 들어온 요청을 전달할 표적 애플리케이션의 포트에 연결.  
5. 소켓의 예
1. 서버 : 4444번 포트에 대해 계속 클라이언트의 요청대기(Listen)
2.클라이언트 : 4444번 포트를 통해 서버로 서비스 요청.
3. 서버 /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각각이 사용하는 포트(소켓)을 연결
=> 하나의 논리적인 채널을 생성
4. 서버: 결과를 클라이언트가 사용하는 포트(예에서는1234)를 통해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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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03.10.16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226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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