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불교와 선교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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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문제 제기와 연구의 목적

3. 베트남에의 불교 전래와 발전

4. 베트남 불교의 특징

5. 사이공의 불교

6. 베트남 불교에 대한 선교전략

7. 나가는 말

참고 목록

본문내용

협력, 호환 사역은 매우 효과적이다. 이는 불교라는 종교적인 연관성과 함께 주 종족의 언어와 문화의 유사성으로 볼 때, 충분한 가치가 있다. 예를 들어, 베트남의 상좌불교를 타겟으로 하는 선교사는 크메르어를 배우고 캄보디아와 협력 사역을 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훨씬 더 숙련된 제자를 양성함은 물론 선교사 스스로 해당 사역에 대한 자긍심과 정체성이 향상될 수 있다.
7. 나가는 말
베트남은 인구 7,800만 명으로 인도차이나와 아시아 그리고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과거 몽고와 프랑스 그리고 미국의 침략을 단호히 물리쳤던 역사를 자부심으로 간직하고 있으며 천혜의 부존자원과 풍부한 인적자원은 21세기를 아시아의 세기라고 할 때, 그 중 한 몫을 차지하는 요인으로 작용함에 부족함이 없다.
그러나 하나님의 축복 앞에는 아직도 빈약하다. 전 국민의 1-2%라는 미약한 개신교, 2001년 4월 3일에 베트남 개신교회 최대 교단인 '베트남복음성회 남부총회(총회장 Pham Xuan Thieu 목사)'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에의 복음 도착 90주년인 2001년을 기준으로 베트남 개신교 성도는 약 200만 명으로 추산하는데, 이는 전체 인구의 약 2.5%를 차지한다. 그러나 베트남 정부는 아직도 공인된 교회와 등록된 교역자를 기준으로 베트남 개신교를 0.5%로 보고 있다.
아직도 개신교를 미국과 자본주의의 앞잡이로 보는 시각, 사회주의 정권의 현지 교회 및 선교사에 대한 불이익 행사 그리고 무엇보다도 교회 갱신과 개혁을 위한 희생이 미약한 국민성 등은 개신교 선교의 애로 사항이다.
본고에서는 베트남 선교를 위한 관점을 일반적인 개념에서 탈피하여 베트남 불교를 타겟으로 삼아보았다. '최선의 공격은 최선의 수비'라는 말이 있다. 소극적인 방어나 현상 유지보다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작전과 전략에 의한 공격이 필요하다. 이러한 개념에서 베트남의 불교는 얼마든지 공략해 볼 수 있는 타겟으로 생각한다. 다만, 이러한 개념이 실제적인 선교 사역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오늘과 같은 연구와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근거로 지역적인 적용 단계를 거쳐 각 선교사들의 이해와 수용이 요청된다. 나아가 팀을 이루어 또는 협력과 연합으로 고지를 향해 나아갈 때, 우리의 승리는 보장된다고 믿는다.
특히, 사이공은 베트남 국내 및 해외와의 관문 도시이다. 인구 700만의 큰 성읍이다. 불교 사원 921개 대 개신교 공인교회 42개, 승려 5,799명 대 개신교 목회자 70여명, 불교 신도 1,646,200명 대 개신교 성도 30,000명(2001년도 베트남복음성회 주소록)이라는 간단한 도식으로 보아도 사이공의 불교와 기독교는 일단 양적으로 큰 차이가 있다. 물론, 양적인 것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듣게 해야 하는 보편성을 생각할 때, 사이공의 개신교는 훨씬 더 많은 수고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는 기존의 현지 교회 교역자들과 외국 선교사들이 같이 져야 할 부담인 것이다.
이제 이러한 중차대한 사명 앞에 오늘의 출발을 감사하며, 다음의 말씀으로 본고를 맺는다.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사이공)에는 좌우를 분변치 못하는 자가 십이만(칠백만)여 명이요 육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아끼는 것이 어찌 합당치 아니하냐" (욘 4:11).
참고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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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 강의안, 기독신학대학,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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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0.18
  • 저작시기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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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27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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