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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 하는 길인 人道를 사상의 중심과제로서 밝히고 있다. 그리하여 귀신을 섬기는 방법을 묻는 제자에게 사람도 능히 섬기지 못하는데 어떻게 귀신을 섬길 수 있겠는가라고 하였으며 죽음에 대하여 물었을 때 삶도 알지 못하는데 어찌 죽음을 알 수 있겠는가 하였다. (季路問事鬼神 子曰未能事人焉能事鬼신 曰敢問死 未知生焉知死) 귀신이나 죽음에 대한 그의 이러한 태도는 경험세계의 대상이 될 수 없는 그러한 문제를 엄밀한 의미에서 객관적으로 고찰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고 또 알 수 없는 것에 대하여 막연한 상상이나 엉터리 지식으로 표현하지 않고자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념은 당시의 봉건제후들이 하늘에 있으면서 후손들의 운명을 감찰하는 그들의 조상들의 힘을 업고 통치한다는 종교적 권위와 특권에 대한 간접적인 부정이며 그 대신 그는 통치자의 자격을 출생신분과 관계없이 인품과 역량과 학식의 함수관계로 만들었던 것이다. 이러한 공자의 사상은 당시의 시대사조를 반영하는 것들이지만 당시로서는 아주 혁신적이며 권세가들에게는 자신들의 지금까지의 신성한 권위를 위협하는 사상으로 간주되었었다. 공자는 어떠한 통치자와도 타협하지 않고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아주 짧은 기간만을 정치에 참여할 수 있었으며 자신의 포부를 생전에 실현하는데는 실패를 하였던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는 교육에 몸을 바치게 되었고 그의 사상을 제자들에게 전달하는데 전념을 하였다. 그 결과 그는 실패한 생애를 보냈지만 그의 사상을 길이 후세에 남겨 2500여년이나 지난 오늘날에도 우리는 당시의 어느 누구보다도 공자의 이름을 잘 알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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