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모더니즘 시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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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모더니즘 시의 세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한국 모더니즘 시의 성격

Ⅲ. 박인환과 김수영의 모더니즘적 시 세계
1. 박인환의 시 세계
2. 김수영의 시 세계
3. 박인환과 김수영 시 세계의 공통점과 차이점

Ⅳ. 결 론

본문내용

방 현실과 6,25 체험을 형상화한 리얼리즘 계열을 시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두 축이 박인환 시세계를 형성하는 기본 구도이며, 이러한 부분은 김수영과 박인환이 모던니즘 시인으로서 보이는 공통점이라 할 수 있다.
Ⅳ. 결 론
전통적 서정시 계열과는 달리 모더니즘 적인 시를 쓴 시인들은 현실에 지나치게 집착하거나 서정을 탐닉하는 것을 거부하고 시의 주지성과 예술성을 강조하였다.
문명과 문화의 진보과정을 주지주의적 정신과 방법으로 수용하는 한편, 기존의 시작법에 도전하여 새로운 기법과 사조를 시도하였다. 이들은 비유나 암시를 즐겨 사용하고 설명을 극도로 배제하면서 현실보다 개인적 내면공간을 중시하였다.
내면의식의 탐구를 바탕으로 하여 형식에 과한 실험, 시간과 공간의 해체, 문법구조의 파괴 등을 통해 시적 언어의 실험을 극대화하였다. 이 같은 주지적 서정과 언어에 대한 탐구는 이후 젊은 시인들에 의해 논리적 연관성이 없는 이미지들을 작위적으로 결합하여 내면의식을 상징화하거나 언어자체나 시인 자신을 시적 대상으로 삼는 특이한 방법으로 보다 과격한 방향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6.25의 체험을 형상화한 시들로 출발한 1950년대 중반 이후 사회적 안정과 질서 속에서 충분히 각성된 의식으로 새로운 방향과 방법을 다양하게 모색하였으며, 1960년대 들어 수수, 참여 논쟁을 계기로 하여 현실 참여적인 사회시, 전통 계승적인 서정시, 주지적인 실험시라 할 수 있는 것들이 큰 흐름을 이루면서 다양한 모색과 실험이 조금씩 뿌리내리고 성숙되어가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각 유파의 동인지, 시 전문지들이 계속 창간되어 시가 문학운동으로서 활기를 띠게 되고, 새로운 전후세대와 4.19세대의 등장에 의해 시단이 보다 전문화됨으로써 본격적인 한국현대시의 전개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렇듯 한국시의 흐름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모더니즘의 두시인 박인환과 김수영은 자신들만의 독특한 시세계를 통해 한국시의 흐름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참고문헌
1. 『한국 현대시 이해』, 권영진, 1993, 숭실대학교 출판부
2. 『한국 현대시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박민수, 1996, 국학자료원
3.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 연구』, 박윤우, 서울대 박사논문, 1997.
4. 『1950년대 모더니즘 시 연구』, 이광수, 고려대 박사논문, 1995.
5. 『한국 모더니즘 시 연구』, 홍정운,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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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3.10.22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7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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