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 감상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미술(사)에 대한 정의

2. 한국 미술의 본질과 성격

본문내용

토함산 석굴암의 조각세계를 짚어봅니다. 석굴구조의 완벽성이라든지 조각상의 정제된 미는 바로 신라의 과학이요, 동시에 신라 장인이 지녔던 종교적 체험의 결정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한 것입니다. 여기에 사실성이니 자연성이니 하는 언어적 표현은 번거롭다는 맘이 듭니다.
사실성으로 본다면 이보다 더 넘을 것이 없고 자연성으로 본다면 이를 능가할 미의 향연은 없습니다.
한국미술을 표현한 말 가운데 '자연의 미' '무기교의 기교' '라는 면은 어느 정도는 수용하되 그것으로 우리 미술의 전반적인 평가를 하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나무의 둥치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경우와 같지요.
우린 어려서부터 야나기적 교육을 받아왔습니다. 비단 미술품을 보는 관점 뿐만 아니라 그 밖의 많은 분야들을 일본인에게 배우고 또, 가르쳐 왔다고 생각합니다. 이젠 우리의 눈으로 바라봐야 할것같습니다....
소박하면서도 세련된 ....
자연스러움 속에 기교....
어설프면서도 과학적인.....
그림에 여백을 남길 줄 아는 여유....
능숙하다 못해 물레질 몇 번에 나온 것 같은 사발...
석굴암의 완벽함......
우리의 미는 어떻게 말해도 다 수용할 수 있는 그런 아름다움이라 생각됩니다.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3.10.25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83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