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스타, 한국의 스타시스템-스타, 대중문화의 중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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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와 스타, 한국의 스타시스템-스타, 대중문화의 중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스타의 의미

3. 스타덤의 발생 이유

4. 스타의 영향력

5. 우리 나라의 스타 시스템

6. 나오며 ( 한국 스타시스템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전시가 관리할 수 있는 스타의 직종이 제한적(가수나 탤런트)이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나라의 에이전시들은 미국과 같은 초대형 기업으로 발전하기 어렵다.
그러나 최근 한국의 스타시스템에 커다란 변화의 기운이 보이고 있다. 비록 배우와 가수, 개그맨에 국한되어 스타를 관리할지라도 기업형 에이전시가 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에이전시의 대형화를 선도하고 있는 탤런트 에이전시는 『에이스스타』와 『사이더스』 『GM기획』,『윌스타』 등이다. 이들 에이전시들은 수십 명의 스타를 관리하며 영향력을 키우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탤런트 에이전시가 대형화 추세를 이어가고 있는 현상은 한국의 스타시스템이 진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6. 나오며 ( 한국 스타시스템이 나아가야 할 방향)
21세기는 문화산업의 시대이다. 앞서 말했듯이 현대사회의 문화산업을 주도하는 주체가 스타임을 고려할 때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스타시스템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물론 스타란 인간 소외의 산물이라거나, 소비적 우상에 불과하다거나, 제조된 상품에 불과하다는 비판적 시각들도 있지만 이는 스타 현상의 모든 실체를 완전하게 설명하는 것이 아니다. 스타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긍정적 시각이 균형 있게 사회적 평가로 자리를 잡아 세계적 추세인 문화 산업의 시대에 합류해야 할 것이다. 또한 문화산업의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해 문화상품의 수익구조부터 스타의 시장가치, 그리고 스타시스템의 완성도에 이르기까지 질적 고양을 이루어야 한다. 그리고 해외 시장의 개척은 스타의 활동 영역과 이미지 관리가 자연스럽게 외국으로까지 넓어지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만큼 에이전트의 역할이 커져야할 수밖에 없다. 해외의 제작사나 방송사와 계약을 해야하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스타는 에이전트 없이 활동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지고 동시에 에이전트의 능력과 전문성 또한 훨씬 높아져야 한다. 그리고 이런 과정은 바로 에이전트의 기능이 강화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나라 스타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호석(1998), <스타시스템>, 서울:삼인
______(1999), "텔레비젼과 스타시스템", 황인성 외, <텔레비젼과 문화연구>, 서울 : 한나래, 375~399
______(2000), <현대사회와 커뮤니케이션>, 한국언론정보학회
박해선(1999), "대중음악 매니지먼트의 역동적 진화와 스타 메이킹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언론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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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0.28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9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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