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청소년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비행청소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청소년의 정의
1)일반적 개념
2)법률적 개념

2.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1)청소년의 정체감 위기로 인하여 소속감을 상실하는 시기이다.
2)감정 표현의 양극화 시기이다.
3)강한 성적 호기심의 시기이다.
4)심리적 불안감과 불안정의 시기이다.
5)청소년은 그 시기 특유의 문제 행동적 성향을 갖는다.
6)현실 상황에 대한 대안 제시의 시기이다.
7)마지막으로 사회적 승인에 대한 욕구가 커 가는 시기이다.

3.비행청소년의 정의

4.청소년 비행의 이론
가. 정신 지체 이론(mental retardation theory)
나. 성격 이론 (personality theory)
다. 정신병적 이론(psychotic theory)
라. 정신 분석학적 이론
마. 사회 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바. 자아 개념이론(self-concept theory)

5.청소년 비행의 발생 현황 및 동향
1)비행의 발생현황
2)청소년 비행의 동향

6. 청소년 비행의 원인
1. 가 정
2. 학교
3. 사 회
1) 대중 매체
2) 그릇된 사회 분위기

7. 청소년 범죄의 대책
1. 사전 예방 대책
l) 가정에서의 대책
2) 학교에서의 예방 대책
3) 사회에서의 예방 대책
2. 사후 교정을 통한 예방대책
1) 교육 및 직업 훈련의 강화
2) 정서 함양교육의 비중 중가
3) 사회적 처우
가. 비 거주 프로그램
나. 단기거주 프로그램
다. 소년 산간학교 프로그램

8. 결론

9.Reference

본문내용

못지 않게 앞으로의 삶과 생계를 꾸려 줄 수 있는 직업 훈련에도 좀더 많은 기회를 주어야 할 것이다. 성인 범죄자들은 이미 자선의 생활 방법을 어느 정도 터득하고 있겠지만 청소년범은 그렇지 못한 상태에서 수용시설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이들의 직업 훈련은 더욱 다양하고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하겠다.
2) 정서 함양교육의 비중 중가
정상적인 학교생활과 교우집단을 통해서 또래의 수준에 맞는 정서를 유지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시설 내에 수용되고 있는 많은 청소년 범죄자들은 이러한 정서함양의 기회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청소년기에 정서를 제대로 갖추지 못하게 될 경우에는 또다시 범죄를 저지르게 되어 악순환이 된다고 할 수 있으므로 정서 및 문화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투자 그리고 실시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3) 사회적 처우
청소년이라는 특성을 감안해 본다면 이들 청소년 범죄자를 시설 내에서의 수용이 아닌, 시설 외에서 즉 사회적 처우를 실시함이 가장 바람직하고 교정의 효과도 충분히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몇 가지 사회적 처우 방법을 설명해 볼까 한다.
가. 비 거주 프로그램
주간 처우소라고도 할 수 있는데 가정환경이 좋지 못하거나, 부모로부터 어떠한 교육을 기대하기가 어려울 경우에는 사회 내에 위치한 센터 등에 수용될 수도 있으나 주로 대부분의 청소년을 집에서 생활하게 하고 법원의 지도와 감독을 통한 각자의 봉사 명령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써 경제적, 교육적, 사회복귀적 측면에서의 효율성이 뛰어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나. 단기거주 프로그램
약 3주에서 한 달을 넘지 않는 기간동안 시설에 수용을 시켜 개별적, 집단적으로 상담을 실시하고, 레크레이션 및 개인에 적합한 학과교육도 받으며 봉사도 실시하는 중간의 집 형태를 취하는 것으로써 예방 및 치료를 겸하고 있으며, 비영리 단체에서의 수용인 만큼 형사사법제도에 포함시키지 않음으로 좀더 자유롭고 개별적인 교육과 상담을 통해 교정의 효과가 기대되는 프로그램이
다.
다. 소년 산간학교 프로그램
이미 외국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산 속에 신체를 단련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집단 캠프생활을 할 수 있는 장소에서 제식훈련과 체력훈련, 산악훈련을 통해 인내심과 협동심, 땀흘리는 보람 등을 깨우치게 함으로써 일반 교정시설에서 느끼게 할 수 없는 것들을 느끼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시험적인 실시 등이 기대되는 의미있는 제도라고 할 수 있겠다.
8. 결론
청소년 비행의 문제는 오늘날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심각한 사회문제 가운데 하나이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사회적으로 중요한 발달과업을 수행하는 단계로 성장하는 선상에 있기 때문에 개선과 발전의 가능성이 풍부하며, 소년 비행의 예방과 대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미래의 범죄 문제의 양적·질적 양상이 달라진다는 점에서 청소년 비행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을 건전하게 육성하고 청소년의 비행을 방지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첫째, 학교 현장에서 가출과 같은 부적응 학생을 지도할 전문 상담 교사와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그러나 대다수 일선 학교의 가출 학생에 대한 지도는 학교를 그만두게 하거나 학교 규칙에 따라 처벌 후 적절한 지도 없이 다시 교실로 올려보내는 것이다. 이런 학생은 다시 가출을 하게 되고 결국 비행 청소년으로 전락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출 학생에 대한 획일적인 처벌주의는 지양되어야 할 것이고 학생 특성에 맞는 다양한 지도 방법과 적응 프로그램이 전문 상담 교사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문제아 뒤에는 문제의 가정, 문제의 부모, 문제의 성인들이 있듯이 비행의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가 문제 가정의 부모이다. 그러므로 학교 및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 부모들이 청소년기의 학생들 욕구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부모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자주 실시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서구에서 오래 전부터 실시되고 있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P·E·T)이 도입되어 시행되어야 한다.
셋째, 청소년에게 유익한 정보와 프로그램을 제공해 줄 수 있게 매스컴의 역할 제고와 학교 주변의 쾌적한 환경제공이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돈버는 데만 정신이 팔린 영상업자와 출판업자, 시청률 높이기에만 혈안이 된 방송사들이 대중 매체를 통해 온갖 음란 폭력물을 홍수처럼 쏟아부어 우리의 청소년들은 성폭력을 부추기는 대중매체에 아무런 방비 없이 노출되어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학교 주변의 유해한 환경이 학생들을 유혹하여 가출 등 청소년 비행을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무책임한 대중매체도 사회의 공기로써 책임감을 느끼며, 학교 주변의 유해 환경들도 정화 될 때 청소년 문제는 줄어들고 우리 사회는 밝아 질 것이다.
넷째, 청소년 스스로 자기통제능력을 육성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인내심을 기르는 것,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현실도피보다는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곧 자기통제능력이다. 비행청소년들은 대부분 충동적이고 스트레스 대처능력이나 문제 해결능력의 육성은 비행청소년 예방에 기여할 것이다. 자기통제능력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노력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미성숙한 일면을 수용하고 견디어주는 부모, 친구, 선생님과 같은 구체적인 대상이 있다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비행청소년의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실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심리학자, 교육학자, 상담가, 사회복지가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연구하고 실행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9.Reference
■비행청소년의 예방에 관한 상담방법 연구 송지수 석사논문 연세대학교 1996
■가출청소년의 자아 정체감과 심리적 장종옥 석사논문 연세대학교 1996
특성에 관한 연구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 및 가족관계가 고현자 석사논문 연세대학교 2000
비행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관계와 비행과의 관계 노길미 석사논문 연세대학교 1998
■ http://user.chollian.net/~exodusme/youth8.htm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3.10.29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90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