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고전의 이해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동서양 고전의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면서 *

1. 저자의 생애

2. 집필목적과 배경

3. 핵심적 내용
1. 부임
2. 율기
3. 봉공
4. 애민
5. 이전(吏典)
6. 호전(戶典)
7. 예전(禮典)
8. 병전
9. 형전
10. 공전
11. 진황
12. 해관

4. 오늘날에의 적용 가능성

본문내용

가장 먼 옛날에 순수하게 형성된 본질을 찾게 되는 것이다. 溫故而知新의 方法은 이점에서 不變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다산은 조선조 후기의 혼탁한 사회를 개혁하는 방책을 옛 지혜속에서 찾으려 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그는 과거의 유학사상을 그대로 전승하고나 답습하는데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적 현실에 대한 예리한 통찰을 통하여 과거의 사상을 음미하고 비판하면서 적극적으로 새로운 인식과 사유방법을 전개하였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그는 우리 역사상 가장 두드러진 改新儒學者이며, 思想家라고 할 수 있다.
과거의 儒學者들이 전개한 민본. 爲民의 정치사상을 초월하고 민을 정치의 주체로 파악하여 민권사상을 펼친 점에서 위와 같은 단정이 타당함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사회적 신분에 입각한 불평등 사회를 배격하였다, 하늘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것과 모든 개인이 자기의 능력에 따라 자기의 몫을 받아야 한다는 등의 평등론을 주장하였다, 이는 당시의 유교적 사회에서는 그 선례를 찾을 수 없는 매우 특이한 견해라 할 수 있다,
정치사상의 맥락에서 볼 때, 다산의 목민사상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오늘날 모든 정치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민주, 민권, 정의, 사회적 책임성과 관련되는 핵심적인 사항들이다,
오늘날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통용되고 있는 정치상의 보편적 규범과 이상적 상황을 다산은 약 150여년 전에 위와 같이 논리적으로 구성할 수 있었다는 것은 실로 놀라운 일이라 하겠다. 그 점에서 볼 때, 그는 유학자이지만 전통상상을 역사적 현실에 재구성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다산의 목민사상은 한국정치사상사에 있어 좋은 교훈이 되고 있다는 것은 재고의 여지가 없다고 하겠다.
또한 다산의 목민사상은 시대와 상황은 다르지만 현대적인 입장에서는 그 근본적 사상은 수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의 목민사상이 비록 1세기 반이라는 시간적 간격을 두고 있다고 하지만 오늘날 한국의 정치발전에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그의 사상에는 학문적 레벨에서 볼 때, 한국정치학의 토착화와 주체적 발전에 크게 기여 할 수 있는 내용이 다분히 내제되어 있다,
한국의 정치발전은 서구와는 동일시 할 수 없는 시, 공간적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비록 정치발전이 보편성이라는 점에서는 고금과 동서를 달리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한국이라는 특수성은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한국적 전통이라는 특수성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져 나가야 할 것이다, 보편성만을 기준으로 하여 동양인의 특수성을 평가한다는 것은 합리적이라 할 수 없다.
서구정치문화의 우위성만을 주장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할 수 없는 것이다. 때문에 전통적 가치관을 새로운 시각에 의하여 재음미 해 보는 것이 절실하게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 서구인을 동양인과 동일한 기준에서 비교하는 이론적 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문화권을 중심으로 한 비교가 바람직할 것이다.
한국사회의 과제는 이와 같이 새로운 문화의 모색과 창조의 과정에 참여함으로서 우리 현실에 알맞는 이론이나 방법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 가격1,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3.10.30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94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