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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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고대 그리스시대와 로마의 교육

제2장 중세의 교육

제3장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운동

제4장 실학주의와 계몽주의 교육

제5장 산업혁명기와 국가주의 교육

제6장 현대의 교육

본문내용

보몬트대학에 입학, 졸업한 후 펜셀베니아주의 오일시의 학교에서 2년간 교직생활을 함.
0. 25세때 동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고 미시간대학의 철학강사가 됨.
이 때부터 시카고대학으로 옮기기까지의 10년간은 그의 학문상, 사상상의 준비기라 할 수 있음.
0. 신교육의 요람인 "실험학교"를 창설하여 7년간 이 학교를 지도함.
0. 1899년에 발간된 " 학교와 사회"는 이 실험학교에서 그가 실천하려고 한 그의 교육 이론과 교육실천을 담은 것임.
0. 그가 콜럼비아대학으로 옮기기까지 시카고대학에서의 10년 간은 미시간 대학 시절의 사상의 "준비기"에 대하는 "형성기"라 할 수 있음.
0. 1930년 71세의 노령으로 정년퇴직하여 명예교수가 될 때까지 26년간 교단에서 혹은 저서를 통하여 그의 철학인 프래그마티즘을 논하고 이에 근거한 신 교육이론을 폈음.
0. 1916년에 출간한 "민주주의와 교육"은 듀이의 교육철학을 체계화하고 집대성한 대저로서 신 교육운동의 방향잡이가 되고 아울러 신교육의 바이블적 존재가 됨.
0. 콜럼비아대학의 시절은 그의 학문상 그리고 사상상의 "발전시대"임.
0. 1938년에 나온 "경험과 교육"은 "학교와 사회","민주주의와 교육"과 더불어 듀이의 3대 교육저서로서 유명할 뿐만 아니라, 이후 그가 지도하는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이 나오자 그의 교육이론을 재 판명한 쾌저로서 신 교육운동에 대한 오해를 반박하고 그 진의를 해명한 명저임.
⇒ 듀이의 교육사상을 개관하면,
① 교육목적관
0.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과정 그것 자체내에서 찾아야 하지 그 외의, 또는 그 이상의 것에서 찾아서는 안된다고 함.
0. 듀이가 말하는 "교육은 생활이다"라고 함은 이것을 뜻함.
0. "교육은 성장하는 것"이다. 성장이라는 개념은 듀이 교육학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일 뿐만 아니라 다른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시하므로서 그의 대표적인 교육목적임.
0. 그는 성장의 개념에 대해서 "경험과 교육"에서 성장 혹은 발달하고 있다는 것과 신체적으로 뿐만 아니라 지적 또는 도덕적으로 계속성의 원리가 좋은 증거임.
0. " 어떤 특수한 면에 있어서의 성장이 계속하는 성장에 도움이 될 때 그때에 한해서만 그 성장은 성장으로서 교육 기준에 합치된다."고 함.
② 아동중심 교육관
0. "학교와 사회"에서 구교육을 요약해 보면 중력의 중심이 아동 이외에 있었던 것임. 중력의 중심이 교사, 교과서 기타 어떠한 곳에 있었던 간에 아동자신의 직접적인 본능과 활동 이외의 장소에 있었다는 것임.
0. 코페르니쿠스가 천체의 중심을 지구로부터 태양에 이동시킨데 비할 만한 변혁이요 혁명임.
0. 교육은 아동의 능력, 흥미 및 습관 등 심리학적 통찰부터 시작해야 함.
③ 학습과 학교관
0. 교육을 경험에 기초하지 않으면 안됨. 철저하게 경험적인 학습관과 학교관에 입각함.
④ 사회의 교육관
0. 듀이는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생물과 무생물의 가장 뚜렷한 차이점은 생물은 끊임없이 스스로를 갱신하므로서 스스로를 지속하는데 반하여 무생물은 추호도 이러한 사실을 인정할 수 없다"라고 지적함.
⇔ 듀이 교육사상을 4개 항목으로 요약하면.
첫째, 교육은 생활이다. 교육은 생활을 준비하는 것의 그 이상되는 것이다.
둘째, 교육은 성장이다. 아동의 현재 생활에서 내일의 생활에 있어서 아동으로 성장할 때는 위대한 교육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셋째,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다. 아동의 하루하루의 활동은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한 것이다.
넷째. 교육은 사회의 과정이다. 교육은 민주주의를 목적한 것이 되어야 한다.
(2) 킬패트릭(W.H.Kilpartrick, 1871∼1965)
가. 생애
⇒ 듀이와 같이 진보주의 이론과 실천운동에 쌍벽을 이룬 킬패트릭은 조지아주 화이트 플래인스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남.
0. 머서대학 2년에 입학, 콜럼비아대학교 사범대학 교수로 전임, 정년퇴직하기까지 27년간 교육철학강좌를 담당하는 한편, 진부주의 사상과 그 실천운동의 중심적 역할을 함.
0. 특히 그의 명성을 높인 것은 새 교육방법인 구안법임.
나. 교육론
⇒ 킬패트릭의 교육사상의 배경은 듀이와 같이 프래그마티즘임.
0. 그의 교육사상의 핵심은 "생활, 문화, 인격, 지성"의 생활철학을 기초로 함.
0. 교육의 중심개념으로 <살기 좋은 생활>을 들었고, <유목적적 생활을 통한 인격을 위한 교육>을 듦.
0. 구안법은 살기 좋은 생활을 목적으로 전심을 기울이고 행동하는 자학자습법의 이론을 전개하여 놓은 것임.
⇒킬패트릭은 프로젝트를 다음과 같이 제시함
첫째, 구성적 또는 창조적 프로젝트
둘째, 감상 또는 향락 프로젝트
셋째, 문제 프로젝트
넷째, 훈련 또는 특수학급 프로젝으로 나눔.
0. 구안법의 핵심은 교육의 과정에서 "전심전아(全心全我)에 목적있는 활동"을 하는데 있음.
0. 구안법은 그 핵심 가운데 진보주의 교육 특히 자발적 활동과 풍부한 경험과 반성적 사고를 존중하는 새 교육운동의 이념을 명백히 한데서 역사적 의의가 있음.
⇒킬패트릭은 과학적인 심리관과 사회관, 문명비판관에서 교과서중심, 교사 중심, 교실중심의 전통적인 학교교육에 반대하고 아동중심, 활동중심, 경험중심의 새 교육으로 전환할 것을 강조함.
⇒ 킬패트릭은 <교육과 사회 위기>를 발표하고 카운트는 <학교는 새 교육질서를 만들려 하고 있는가>라고 반문하면서 아동중심주의 교육을 비판함.
⇒킬패트릭은 교육의 목표가 생활이고 생활은 곧 학습이라하여 아동의 흥미와 목표를 학생의 원동력으로 또 학습의 동기로 삼았음.
0. 흥미를 학습심리의 기초로 삼고 학습이론을 전개함.
0. 학습에는 동시학습 이외에 기본학습과 연합학습이 있다고 함. 소정의 학습 장면에 있어서 특정의 지식, 기능을 정리하는 것이 기본학습이고 학습의 과정에서 우연히 얻어진 지식이 기본학습과 관련하여 나타난 학습이 연합지식임.
⇒킬패트릭은 학습의 요소로서 다음 세가지 요소를 강조한다.
첫째, 아동으로 하여금 마음으로부터 학습하고자 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둘째, 심리학적인 학습의 법칙을 충분히 적용시켜야 한다.
셋째, 윤리학적인 요소라든지 책임감을 아동에게 갖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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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3.10.31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9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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